2023.11.12 (일)

  • 맑음동두천 4.6℃
  • 맑음강릉 8.5℃
  • 맑음서울 3.9℃
  • 흐림대전 4.2℃
  • 맑음대구 8.0℃
  • 맑음울산 8.5℃
  • 구름많음광주 8.7℃
  • 맑음부산 10.6℃
  • 구름많음고창 8.2℃
  • 흐림제주 10.9℃
  • 맑음강화 3.6℃
  • 구름많음보은 4.2℃
  • 흐림금산 3.9℃
  • 구름많음강진군 9.8℃
  • 맑음경주시 9.1℃
  • 맑음거제 10.3℃
기상청 제공

국회

국회 백봉신사상 기념사업회

白峰 羅容均先生紀念事業會

 

안녕하십니까?

白峰 羅容均先生紀念事業會(會長․文喜相)는 白峰 紳士賞을 제정, 매년 기준에 맞는 인사를 선발하여 올해의 紳士의원으로 표창하고 있습니다.

白峰 羅容均先生(1895-1984)은 동경유학생 독립선언(2.8선언), 임시정부 의정원 의원, 모스코 원동혁명자대회 임정대표 등 독립운동가로 활동하고, 해방 후 제헌의원을 거쳐 4선의원과 보사부 장관, 국회부의장을 역임한 정치가입니다. 白峰은 생전에 위엄 있는 풍모와 의로운 행동, 넓은 마음 씀씀이로 ‘한국 紳士’ 라는 평을 받았습니다.

白峰 紳士賞은 羅容均先生의 뜻을 기리고자 제정됐으며, 매년 국회출입 기자 여론조사를 통해 현역 국회의원 중에서 수상자를 선정하였습니다만 보다 내실 있는 선정을 위하여 2018년부터 의원들의 내부적 평가와 의견을 수렴・반영하게 되었습니다.

紳士의 사전적 의미는 “점잖고 예의 바르며 교양 있는 남자” 입니다. 그러나 白峰 紳士賞은 외적 측면에 치중하는 이러한 사전적 의미를 넘어서고자 합니다. 즉, 자기 통제력과 정직성의 발휘는 물론 공정하고, 원칙을 준수하되 원칙에만 집착하지 않고 유연한 방식으로 의회민주주의를 실천하는 人士를 선정대상으로 하고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국가에 대한 충성심, 국가와 사회발전에 대한 기여도, 올바른 사고방식 등이 평가기준에 추가될 수 있을 것입니다.

물론 현실적으로 모든 기준에 꼭 맞는 이상적인 인물을 발견하기 어렵겠지만 신사적인 정치인을 키우고 격려한다는 뜻에서 이 같은 신사의 상에 가깝다고 평가되는 인물을 찾아주십시오.

白峰 紳士賞의 역대 수상자는 김근태, 조순형, 맹형규, 손학규, 정동영, 김부겸, 이부영, 박진, 정세균, 임태희, 우상호, 박근혜, 황우여, 이완구, 유승민, 박지원, 박주민, 심상정, 김세연, 금태섭 의원 등 입니다.

번거로우시겠지만, 본 설문 내용에 답해주시기 부탁드리오며 응답 내용은 백봉 신사상 후보선정 과정 이외에는 공개되지 않을 것임을 약속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작년 白峰 紳士賞 수상자는 금태섭, 김세연의원 이었고, 그 외에 김해영, 문희상, 박용진, 박주민, 심상정, 유승민, 정세균, 홍영표 의원이 베스트 텐으로 뽑혔습니다.)금년은 21대 국회 첫 해입니다. 초선의원의 경우 매우 짧은 임기를 고려해 볼 때 검증에 어려움이 있어 금년 조사 대상에서 제외될 수밖에 없음을 양해바라겠습니다.

 

2020년 11월 16일

 

 

白峰羅容均先生紀念事業會

社團法人 白峰政治文化敎育硏究院

자료제공 =국회



국민의힘 김예지 의원, 장애인 관광 접근성 위한‘관광기본법 개정안’ 대표 발의
김예지 의원, 장애인 관광 접근성 위한‘관광기본법 개정안’ 대표 발의 김예지 국회의원(국민의힘 최고위원, 비례대표)은 10일, 장애인의 관광 활동 지원과 관광 접근성 향상을 위한 내용을 담은 「관광기본법 일부개정법률안」을 대표발의했다고 밝혔다. 현행법에서는 관광진흥의 기반을 조성하고 관광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하여 기본계획의 수립 등에 관한 사항을 규정하고 있다. 한편, 「관광진흥법」에서는 장애인 등 관광취약계층의 관광 활동의 지원과 관광복지 증진 시책을 강구하도록 하고 있는데, 이러한 정책적 방향을 구체화하기 위해서는 정부의 기본계획의 내용에 명시할 필요가 있다는 의견이 제기됐다. 이에 김예지 의원은 관광정책 및 사업 전반에서 장애인의 접근성을 보장하는 정책이 수립될 수 있도록 하고자 장애인 관광 활동의 지원 및 접근성 신장에 관한 사항을 기본계획에 포함하도록 하는 내용을 담아 「관광기본법 일부개정법률안」을 대표발의했다. 관광기본법 일부개정법률안을 대표발의한 김예지 의원은 “장애인의 관광활동에 있어 접근성 보장은 기본적 권리이며, 장애유형별 필요에 맞는 접근성 확보는 중요한 부분이다”라며 “장애유무와 유형을 떠나 모두가 가능한 관광환경 조성을 위해 개정

금융감독원 은 뭐하는곳인지 아리송하다
금융 감독원이 생긴지 수십년이 지났지만 현재 취재진이 볼때는 별정직 이아닌가 하고 의문이 간다 왜 금융감독원이 생긴지를 의문이간다 예컨대 본지로 제보가 오는것은 대부분 손해보험업무가 대부분이고 생명보험역시 손해부분이 대부분이다. 금감원의 일부직원의 무성의한 업무처리와 금감원의 감찰담당역시 직무에 대한 감찰은 없다고 한다 이에따라 "국민신문고"를 통해 민원을 제기하지만 대부분 연락이 되질않고 그나마 보험의 지식이 의문이갈정도로 보험업계에 끌려가는 기분이든다 한마디로 보험업계의 대변이이 된 기분이다 아울러 보험업계를 감독하는 기관이 아니고 보험업계의 불만을 커버해주는 역할을하므로서 독자들의 불만이 발생한다 이에대해 보험에대한 기본약관을 설명하는 것은 금융감독원의 업무가 아니고 보험사의 업무를 금융감독원에서 대신 설명을 하고있어서 고객의 빈축을 사고있다. 최근에는 코로나의 핀계로 재택근무를 하고있다는 핑계로 전화통화도 어려운 상황이고 국민신문고 에민원을 제기해도 답변도 무시하는 경향이 이르고있어서 문제가 되곤하지만 대책은 없는 상태다 최소한의 기본적인 법률지식과 행정지식은 갖추고 금융감독업무를 해야 된다고 본다 본지취재진이 11월 9일 금융감독원 생명보험 담당과의

간호돌봄봉사 통해 소중한 생명 살렸다
간호돌봄봉사 통해 소중한 생명 살렸다 간호사 3인 뇌졸중 전조증상 러시아인 50대 남성에 도움 줘 뇌졸중 전조증상이 있는 러시아인 50대 남성 이주노동자를 신속하게 병원 응급의학과에 의뢰해 소중한 생명을 살렸다. 그 주인공은 대한간호협회 간호돌봄봉사단 단원인 간호사 강은영(48)씨와 이은정(36)씨, 그리고 인천적십자병원 공공의료본부 박미자(53) 팀장이다. 6일 대한간호협회에 따르면 간호돌봄봉사단 단원인 이들 간호사들은 국민건강보험 혜택을 받지 못하는 어려운 이웃들에게 매주 토요일 의료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하고 있는 인천적십자병원 누구나진료센터를 찾은 4일 50세 러시아인을 남성이 뇌졸중 전조증상이 있는 것을 확인하고 병원 응급의학과에 의뢰했다. 이주노동자였던 이 러시아 남성은 센터를 찾기 3일전부터 두통과 어지러움, 우측 눈의 복시 및 안구 운동 제한이 있었고 혈압도 높은 상황이었다. 이 남성은 병원 응급의학과에 의뢰되어 진료를 받은 후 머리 CT, MRI 촬영 등을 실시됐고 뇌동맥류가 의심되어 혈압 강하제를 투여 받았다. 또 뇌혈관조영술이 필요하다는 결과에 따라 응급 전원이 결정되었고 본인 거주지 인근의 대학병원에 입원해 치료받도록 했다. 이 러시아 남성

우리아이 ‘쑥쑥’ 가족사랑도 ‘듬뿍’‥대규모 가족행사 성료
(교통문화신문) 다양한 체험활동을 통해 가족 사랑을 확인하는 대규모 가족지원 행사 ‘얘들아! 놀자’가 지난 13일 경기도청 북부청사 운동장에서 성황리에 개최됐다. 14일 경기도에 따르면, 이번 행사는 영유아 자녀와 부모가 함께하는 가족친화 행사를 통해 가정양육을 지원하고자, 경기도의 지원으로 경기도북부육아종합지원센터가 주최했다. 이날 행사에는 놀이기구, 체험활동 등 다양한 주제의 크고 작은 부스 20여 곳이 마련된 가운데 경기북부 10개 시군에 거주하는 영유아 및 부모 500여 가정 총 1,000여명이 참여해 다양한 체험활동을 즐겼다. 참가 가족들은 기차, 에어바운스, 다람쥐롤 등 행사장에 마련된 각종 놀이·운동기구를 탑승하며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었다. 아울러 영유아가 좋아하는 캐릭터를 활용한 ‘콩순이 율동교실’이 진행돼 좋은 반응을 얻었다. 이 밖에도 의정부보건소, 북부스마트쉼센터, 의정부시Ⅱ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 경기북부청소년성문화센터 등 각종 지역 연계기관이 참여, 유아빈혈검사, 영유아 스마트폰 과의존 부모상담, 영유아 식습관 교육, 가족성교육 등 양육 정보제공 및 체험 부스를 마련해 부모들에게도 유익한 시간이 됐다. 특히 이날 행사장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