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문화신문) 대전광역시는 19일(수) 한국능률협회컨설팅 주관‘2017년 한국산업의 서비스품질지수(KSQI)’고객접점 부문 조사에서 특광역시중 1위 지자체로 선정되었다고 밝혔다.
‘한국산업 서비스품질지수(KSQI)’는 한국능률협회컨설팅에서 서비스 품질에 대한 고객들의 체감 정도를 나타내는 지수로 최종 가치전달자인 고객접점에서 서비스 평가단이 고객이 지각하는 서비스품질 수준을 평가하여 서비스 이행률 관점에서 지수화한 것이다.
정예화된 서비스 평가단이 2016년 7월부터 2017년 5월까지 32개 산업, 115개 기업 및 기관을 방문해 미스터리 쇼핑(mystery shopping) 방식으로 조사후 평가했는데 지차체의 경우 대전시 등 6개 특·광역시를 포함됐다.
고객접점 부문인 종합민원실 서비스 품질 판단 기준을 맞이인사, 복장·용모, 시설·환경관리, 경청태도, 친절성, 고객배려, 설명능력, 배웅인사 등 11개 항목을 측정 조사결과 대전광역시 종합민원실은 2017년 총점 90점으로 2016년에 이어 우수 지자체로 선정됐다.
대전시 종합민원실을 살펴보면 민원처리 신속·정확성을 제고하기 위해 31개 사무 129종 유기한 원스톱 민원과 여권을 접수·발급하고 있으며 북카페, 실내화단 조성, 조명과 색채 디자인을 접목한 보라색 라운드형 민원창구 설치가 시설환경관리 부문에서 우수성을 인정받았다. 특히, 일과시간외 여권 접수·발급 시책이 적극성 부문에서 시민들에게 큰 호응을 얻었다.
또한 다문화 가정을 배려한 별도의 창구 설치와 임산부를 위한 수유실 마련, 장애인 화장실 설치 등 고객배려 부문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권선택 시장은“주어진 현실에 안주하지 않고 시민들에게 민원서비스 제공에 불편함이 없도록 항상 즐거운 경험과 행복감을 느끼는 민원실이 되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