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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서울메트로, 국내 도시철도기관 최초 연간 운수수입금 1조원 돌파!

하루 수송인원 413만 명, 서울 시민의 발 역할 톡톡


(교통문화신문) 서울 지하철 1~4호선을 운영하는 서울메트로가 국내 도시철도 운영 기관 최초로 연간 누적 운수수입금 1조원을 돌파했다고 밝혔다.

연간 운수수입금 1조 22억 원(12월 17일 기준)을 기록하는 동안 1974년 8월 지하철 1호선 개통 당시 약 3,200만 명이던 연간 수송인원은 작년 말 기준 15억 명으로 늘어나며 명실상부한 서울 시민의 대표적인 대중교통 수단으로 자리매김했다.

1980년 2호선, 1985년 3·4호선 개통 이후 꾸준히 증가한 연간 수송인원은 1989년 처음으로 1억 명을 돌파했다. 지난해 말 기준 누적 승객 수는 428억 명이며, 이는 서울 시민 약 1,000만 명이 1인당 4,200번 이상 지하철을 이용한 것과 같고 세계 인구의 5.7배에 달하는 수치이다.

수많은 승객을 실어 나르는 세월 동안 승차권도 변했다. 개통 당시 종이에 인쇄된 ‘에드몬슨 승차권’은 발매·개표·회수가 모두 사람의 손을 거쳐 번거로웠다. 1986년 역무 자동화기기에 따라 도입된 ‘마그네틱 승차권’은 정밀 전자기기를 통과하면서 입력된 내용이 판독되는 방식이었다. 이후 RF(Radio Frequence, 무선주파수)방식을 이용한 승차권 도입으로 매표업무가 획기적으로 변화했으며, 2000년 들어 대부분 승객이 선·후불 교통카드를 사용하면서 2009년 8월 종이 승차권은 역사 속으로 자취를 감추었다.

서울메트로가 세운 최초 기록은 이 뿐만이 아니다. 지난 5일 국내 도시철도 최초 100만km 무사고 기관사를 탄생시켰고 2011년 이후 줄곧 연간 수송인원 15억 명을 달성했다. 2014년 2월 26일에는 누적 수송인원 400억 명 돌파라는 기념비를 세웠다. 현재 하루 413만 명의 승객이 이용하며, 도시철도 시대를 연 서울메트로의 역사(歷史)는 곧 우리나라 지하철의 역사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하지만 서울메트로의 경우 지난해 1,427억 원 당기순손실을 기록하는 등 여전히 재무구조가 취약하다. 서울메트로는 공사 출범 시부터 1조 7,602억 원의 막대한 건설부채를 안고 시작하였고, 수송원가보다 약 30% 낮은 요금수준 등으로 매년 경영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한편 안전기준 강화 및 노후시설 재투자 시기 도래로 2020년까지 약 1조 8천여억 원이 소요될 예정으로 취약한 재무구조는 지속될 전망이다. 따라서 안전투자비, 무임수송 손실에 대한 국비지원 등 정부차원의 전향적인 검토가 필요하다.

서울메트로 김태호 사장은 “어려운 경영 여건 하에서도 서울메트로가 매년 지하철 역사의 새 페이지를 장식할 수 있었던 것은 서울 지하철을 사랑하고 아껴주신 고객들 덕분이다”라며 “내년에도 고객의 입장에 서서 더 안전하고 편리한 지하철이 될 수 있도록 노력 하겠다”라고 말했다.


더불어민주당 선대위 사회복지위원회,한국정신장애인연합회와 정책협약 체결
더불어민주당 선대위 사회복지위원회,한국정신장애인연합회와 정책협약 체결 - 당사자 중심의 정책 마련을 위한 공동 협력 약속 - 서영석 위원장, “정신장애인이 삶의 주체로서 살아가는 대한민국” - 신석철 대표, “정신질환자의 행복한 자립생활 위한 제도 절실” 더불어민주당 선거대책위원회 사회복지위원회(위원장 서영석, 경기부천시(갑) 국회의원, 이하 사회복지위원회)는 29일 목요일 서영석 국회의원 지역사무소에서 한국정신장애인연합회(상임대표 신석철)와 정책협약을 체결했다. 연합회는 정신장애인의 권리 옹호와 자립생활 지원을 목적으로 2021년 7월 공식 출범한 전국 단위의 당사자 중심 단체로서, 정신장애인의 탈원화와 선택권 및 자기결정권 존중, 주체적 자립생활 보급 및 안착을 비전으로 삼고 있다. 사회복지위원회와 연합회는 정책협약을 통해 ▲당사자 중심의 동료지원인 양성 및 활동체계 구축, ▲정책결정 당사자 참여 등 정신질환자 권익옹호 기반 정비, ▲정신질환자 회복에 대한 개인 및 가족 부담 완화를 위해 국가지원을 강화하는 국가책임제 실현, ▲정신질환자의 지역사회 자립 지원을 위한 법적ㆍ제도적 방안 마련 등을 위해 협력하기로 했다. 서영석 위원장은 인사말을 통해 “정신장

금융감독원 은 뭐하는곳인지 아리송하다
금융 감독원이 생긴지 수십년이 지났지만 현재 취재진이 볼때는 별정직 이아닌가 하고 의문이 간다 왜 금융감독원이 생긴지를 의문이간다 예컨대 본지로 제보가 오는것은 대부분 손해보험업무가 대부분이고 생명보험역시 손해부분이 대부분이다. 금감원의 일부직원의 무성의한 업무처리와 금감원의 감찰담당역시 직무에 대한 감찰은 없다고 한다 이에따라 "국민신문고"를 통해 민원을 제기하지만 대부분 연락이 되질않고 그나마 보험의 지식이 의문이갈정도로 보험업계에 끌려가는 기분이든다 한마디로 보험업계의 대변이이 된 기분이다 아울러 보험업계를 감독하는 기관이 아니고 보험업계의 불만을 커버해주는 역할을하므로서 독자들의 불만이 발생한다 이에대해 보험에대한 기본약관을 설명하는 것은 금융감독원의 업무가 아니고 보험사의 업무를 금융감독원에서 대신 설명을 하고있어서 고객의 빈축을 사고있다. 최근에는 코로나의 핀계로 재택근무를 하고있다는 핑계로 전화통화도 어려운 상황이고 국민신문고 에민원을 제기해도 답변도 무시하는 경향이 이르고있어서 문제가 되곤하지만 대책은 없는 상태다 최소한의 기본적인 법률지식과 행정지식은 갖추고 금융감독업무를 해야 된다고 본다 본지취재진이 11월 9일 금융감독원 생명보험 담당과의


우리아이 ‘쑥쑥’ 가족사랑도 ‘듬뿍’‥대규모 가족행사 성료
(교통문화신문) 다양한 체험활동을 통해 가족 사랑을 확인하는 대규모 가족지원 행사 ‘얘들아! 놀자’가 지난 13일 경기도청 북부청사 운동장에서 성황리에 개최됐다. 14일 경기도에 따르면, 이번 행사는 영유아 자녀와 부모가 함께하는 가족친화 행사를 통해 가정양육을 지원하고자, 경기도의 지원으로 경기도북부육아종합지원센터가 주최했다. 이날 행사에는 놀이기구, 체험활동 등 다양한 주제의 크고 작은 부스 20여 곳이 마련된 가운데 경기북부 10개 시군에 거주하는 영유아 및 부모 500여 가정 총 1,000여명이 참여해 다양한 체험활동을 즐겼다. 참가 가족들은 기차, 에어바운스, 다람쥐롤 등 행사장에 마련된 각종 놀이·운동기구를 탑승하며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었다. 아울러 영유아가 좋아하는 캐릭터를 활용한 ‘콩순이 율동교실’이 진행돼 좋은 반응을 얻었다. 이 밖에도 의정부보건소, 북부스마트쉼센터, 의정부시Ⅱ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 경기북부청소년성문화센터 등 각종 지역 연계기관이 참여, 유아빈혈검사, 영유아 스마트폰 과의존 부모상담, 영유아 식습관 교육, 가족성교육 등 양육 정보제공 및 체험 부스를 마련해 부모들에게도 유익한 시간이 됐다. 특히 이날 행사장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