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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회

강선우 의원(더불어민주당), ‘심장질환의 종착역’ 심부전 1조원 시대

 

‘심장질환의 종착역’ 심부전 1조원 시대


강선우 의원, “초고령사회 노인 질환 심부전, 정부 대책 시급”

지난해 심부전 진료 약 17만 명, 최근 5년간 ‘20대 심부전’ 약 58% 증가


60대까지는 남성이, 70대부터 여성 비중 높아
입원 시 총진료비 외래 대비 1.8배, 건강보험 부담금 2.2배 이상 많아

 

‘심장질환의 종착역’이라 불리는 심부전의 5년간 총진료비가 1조원을 넘긴 것으로 나타났다.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소속 강선우 의원(더불어민주당, 서울 강서갑)이 국민건강보험공단으로부터 제출받은 국정감사 자료를 분석한 결과, 지난해인 2022년 심부전(I50) 질환의 진료인원은 16만 9,446명으로 5년 전인 2018년 13만 2,729명 보다 약 27.7%(36,717명) 증가한 것으로 확인됐다.

 

같은 기간 심부전으로 인한 총진료비는 2018년 약 2,056억 원에서 2022년 약 3,150억 원으로 5년 사이 약 1,094억 원(53.2%)이 증가했으며, 5년간 총진료비의 합산 금액은 약 1조 2,789억 원, 이 중 건강보험 재정은 약 9,692억 원 소요된 것으로 집계됐다.

 

연령대별로는 2022년 기준 80대 환자가 총 70,136명으로 전체의 41.4%를 차지해 가장 많았으며, 이어 70대가 26.3%(44,594명), 60대 17.0%(28,756명), 50대 8.4%(14,254명) 순으로 나타났다. 전체 환자 대비 60대 이상 고령층의 비중은 약 84.7%에 달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지난 5년간 진료 현황을 연령대별로 살펴본 결과 20대의 심부전 진료가 2018년 719명에서 2022년 1,137명으로 58.1%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같은 기간 80대 이상 연령층의 증가율인 44.7%를 웃도는 수치다.

 

성별 현황은 전체 진료인원의 경우 여성이 남성보다 많은 것으로 나타났지만, 연령대별 성비를 살펴본 결과 60대 이하 전 연령대에서는 남성이, 70대 이상부터는 여성이 더 많이 진료를 받은 것으로 확인됐다. 2022년 기준 60대 이하 전체 진료인원 54,716명 중 남성은 55.4%에 해당하는 30,306명이, 여성은 44.6%인 24,410명이 진료를 받은 반면, 70대 이상의 경우 전체 114,730명 중 남성 41,264명(36.0%), 여성 73,466명(64.0%)이 진료를 받아 뚜렷한 차이를 보였다.

 

진료유형별로 살펴보면 지난 2022년 기준 입원 환자는 31,810명, 외래 환자는 154,025명으로 외래 환자가 약 4.8배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총진료비의 경우 입원 환자 약 2,029억 원, 외래 환자 약 1,121억 원으로 입원 환자가 약 1.8배 많았으며, 이 중 건강보험 부담금은 입원 약 1,641억 원, 외래 약 735억 원으로 2.2배 이상의 차이가 발생했다. 심부전 질환으로 인한 입원 후 수술 환자는 지난해 총 6,520명으로 총진료비는 약 942억 원 발생한 것으로 확인됐다.

 

한편 지난해 심부전 진료 인원을 소득수준별로 살펴본 결과 상대적으로 소득수준이 높은 10분위(34,962명)와 9분위(29,788명) 그룹의 진료가 가장 많았고, 이어서 소득이 상대적으로 가장 낮은 1분위 그룹(27,650명)의 진료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소득수준이 낮아짐에 따라 진료율도 저조해지는 통상적인 질환 경향과 대조적이다.

강선우 의원은 “초고령사회를 앞둔 지금, 대표적인 노인 만성질환이자 방치할 경우 생명을 위협하는 심각한 질환인 심부전에 대해 국가 차원의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며 “특히 심부전으로 인해 발생하는 입원 및 수술 치료 등 사회경제적 비용을 절감할 수 있도록 조기 관리를 강화하고 치료 환경을 개선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금융감독원 은 뭐하는곳인지 아리송하다
금융 감독원이 생긴지 수십년이 지났지만 현재 취재진이 볼때는 별정직 이아닌가 하고 의문이 간다 왜 금융감독원이 생긴지를 의문이간다 예컨대 본지로 제보가 오는것은 대부분 손해보험업무가 대부분이고 생명보험역시 손해부분이 대부분이다. 금감원의 일부직원의 무성의한 업무처리와 금감원의 감찰담당역시 직무에 대한 감찰은 없다고 한다 이에따라 "국민신문고"를 통해 민원을 제기하지만 대부분 연락이 되질않고 그나마 보험의 지식이 의문이갈정도로 보험업계에 끌려가는 기분이든다 한마디로 보험업계의 대변이이 된 기분이다 아울러 보험업계를 감독하는 기관이 아니고 보험업계의 불만을 커버해주는 역할을하므로서 독자들의 불만이 발생한다 이에대해 보험에대한 기본약관을 설명하는 것은 금융감독원의 업무가 아니고 보험사의 업무를 금융감독원에서 대신 설명을 하고있어서 고객의 빈축을 사고있다. 최근에는 코로나의 핀계로 재택근무를 하고있다는 핑계로 전화통화도 어려운 상황이고 국민신문고 에민원을 제기해도 답변도 무시하는 경향이 이르고있어서 문제가 되곤하지만 대책은 없는 상태다 최소한의 기본적인 법률지식과 행정지식은 갖추고 금융감독업무를 해야 된다고 본다 본지취재진이 11월 9일 금융감독원 생명보험 담당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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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에어, 청소년 대상 진로체험 교육 진행 ▪ 인천 소재 청소년들 초청해 항공 정비, 객실 서비스 등의 체험 학습 제공 ▪ 현직 종사자가 멘토로 참여...꿈나무들에게 진로에 대한 동기부여와 잠재력 발굴 ▪ "미래의 항공 꿈나무들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 지속적으로 확장해 ESG 경영 실천" 진에어(www.jinair.com)가 지난 6일 김포공항 등에서 인천 지역의 항공 꿈나무 청소년들을 위한 진로체험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이번 프로그램은 인천광역시교육청 진로교육센터와 협력한 프로젝트로 청소년들의 잠재력을 발굴하고 향후 진로 결정에 도움을 주기 위해 마련되었으며, 진에어의 현직 정비사와 객실승무원들이 멘토가 되어 강의와 질의응답을 통해 진로를 고민하는 청소년들과 직접 소통하는 방식으로 운영됐다. 이번 교육에서 청소년들은 ▲항공기 정비 ▲ 객실 업무 이해 ▲공항 견학 등 이론적인 내용을 학습하고 기내 방송 안내 등의 업무를 실습했다. 또한, 멘토들에게 평소 궁금했던 사항들을 질문하며 항공업에 대해 더욱 상세히 알아가는 기회도 가졌다. 진에어 관계자는 "현직 멘토들과 함께한 이번 진로체험이 항공업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는 계기가 되었길 바란다"며 "우리 미래를 이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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