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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회

유의동 의원(국민의힘, 경기 평택시을)은 국제 브랜드 카드 로열티만 6년간 7000억 원, 소비자 부담은?


국제 브랜드 카드 로열티만 6년간 7000억 원, 소비자 부담은?
- 로열티 지급액 신한카드 최대, 삼성, 우리순...
- 소비자 피해로 이어지지 않도록 주의해야...
 

 

 유의동 의원(국민의힘, 경기 평택시을)이 금융감독원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2018년부터 2023년 7월까지 국내 카드사가 지급한 브랜드 카드 로열티가 7,000억 원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브랜드 카드 로열티 : 해외겸용카드 이용과 관련하여 국제 브랜드사(비자, 마스터 등)에 지급하는 수수료 중 국내사용에 대한 분담금

 8개 카드사 중 6개 카드사는 제출자료 기준 가장 최근인 2022년에 가장 큰 금액의 브랜드 카드 로열티를 지급했다. 한편, 브랜드 카드 로열티로 가장 큰 금액을 지출하고 있는 카드사는 신한카드로 2022년 유일하게 300억 원을 넘었다.

◂연도별 카드사별 로열티(국내분담금) 지급 현황
(단위 : 백만원)

카드사
‘18년
‘19년
‘20년
‘21년
‘22년
‘23.7월
합계
신한
24,909
26,800
26,660
29,535
34,150
18,077
160,131
현대
15,273
17,476
16,173
16,317
19,593
6,818
91,650
국민
14,672
15,371
13,043
12,827
14,063
6,981
76,957
삼성
18,424
18,236
17,736
18,174
20,686
13,222
106,478
롯데
11,312
10,009
7,446
7,669
9,063
4,656
50,155
우리
19,122
19,438
17,354
19,219
20,199
11,600
106,932
하나
8,330
8,576
8,419
8,466
10,583
5,455
49,829
비씨
13,156
10,215
11,010
14,972
15,685
8,930
73,968
합계
125,198
126,121
117,841
127,179
144,022
75,739
716,100
*금융감독원 제출 자료, 유의동 의원실 재구성

로열티 수수료율은 최소 0.01%에서 최대 0.35%로 카드사별, 브랜드별로 다른 수수료율을 보였다.

◂카드사별 로열티(국내분담금) 수수료율 현황(‘23.7월말 기준)
(단위 : %)

카드사
비자
마스터
아멕스
JCB
다이너스
은련
신한
0.04
0.04
0.03
0.03~0.04
-
0.0
현대
0.04
0.04
0.02
-
0.35
0.0
국민
0.04
0.04
0.04
0.03
-
0.0
삼성
0.04
0.04
0.03~0.12
-
-
0.0
롯데
0.04
0.04
0.03~0.12
0.03
-
0.0
우리
0.04
0.04
-
0.03
-
0.0
하나
0.04
0.04
0.04
0.03
-
0.0
비씨
0.04
0.04
0.04
0.01
-
0.0
*금융감독원 제출 자료, 유의동 의원실 재구성


 유의동 의원은 “로열티 지금의 증가는 국내 카드사의 수익성을 악화시켜 국내 소비자 피해로 돌아올 수 있다”고 지적하며, “브랜드 카드 로열티 지급이 소비자들에게 피해가 돌아가지 않도록 금융당국의 관리가 필요하며, 대응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끝-




금융감독원 은 뭐하는곳인지 아리송하다
금융 감독원이 생긴지 수십년이 지났지만 현재 취재진이 볼때는 별정직 이아닌가 하고 의문이 간다 왜 금융감독원이 생긴지를 의문이간다 예컨대 본지로 제보가 오는것은 대부분 손해보험업무가 대부분이고 생명보험역시 손해부분이 대부분이다. 금감원의 일부직원의 무성의한 업무처리와 금감원의 감찰담당역시 직무에 대한 감찰은 없다고 한다 이에따라 "국민신문고"를 통해 민원을 제기하지만 대부분 연락이 되질않고 그나마 보험의 지식이 의문이갈정도로 보험업계에 끌려가는 기분이든다 한마디로 보험업계의 대변이이 된 기분이다 아울러 보험업계를 감독하는 기관이 아니고 보험업계의 불만을 커버해주는 역할을하므로서 독자들의 불만이 발생한다 이에대해 보험에대한 기본약관을 설명하는 것은 금융감독원의 업무가 아니고 보험사의 업무를 금융감독원에서 대신 설명을 하고있어서 고객의 빈축을 사고있다. 최근에는 코로나의 핀계로 재택근무를 하고있다는 핑계로 전화통화도 어려운 상황이고 국민신문고 에민원을 제기해도 답변도 무시하는 경향이 이르고있어서 문제가 되곤하지만 대책은 없는 상태다 최소한의 기본적인 법률지식과 행정지식은 갖추고 금융감독업무를 해야 된다고 본다 본지취재진이 11월 9일 금융감독원 생명보험 담당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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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에어, 청소년 대상 진로체험 교육 진행 ▪ 인천 소재 청소년들 초청해 항공 정비, 객실 서비스 등의 체험 학습 제공 ▪ 현직 종사자가 멘토로 참여...꿈나무들에게 진로에 대한 동기부여와 잠재력 발굴 ▪ "미래의 항공 꿈나무들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 지속적으로 확장해 ESG 경영 실천" 진에어(www.jinair.com)가 지난 6일 김포공항 등에서 인천 지역의 항공 꿈나무 청소년들을 위한 진로체험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이번 프로그램은 인천광역시교육청 진로교육센터와 협력한 프로젝트로 청소년들의 잠재력을 발굴하고 향후 진로 결정에 도움을 주기 위해 마련되었으며, 진에어의 현직 정비사와 객실승무원들이 멘토가 되어 강의와 질의응답을 통해 진로를 고민하는 청소년들과 직접 소통하는 방식으로 운영됐다. 이번 교육에서 청소년들은 ▲항공기 정비 ▲ 객실 업무 이해 ▲공항 견학 등 이론적인 내용을 학습하고 기내 방송 안내 등의 업무를 실습했다. 또한, 멘토들에게 평소 궁금했던 사항들을 질문하며 항공업에 대해 더욱 상세히 알아가는 기회도 가졌다. 진에어 관계자는 "현직 멘토들과 함께한 이번 진로체험이 항공업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는 계기가 되었길 바란다"며 "우리 미래를 이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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