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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회

정의당 장헤영 의원 문재인정부 박근혜정부에비해 소득 불평등 심화

 


문재인 정부, 박근혜 정부에 비해 소득불평등 심화 


장혜영 의원, 국세청 통합소득자료 분석...저소득층 소득증가율↓ 상위 10% 소득증가율↑
소득 하위 64%미만 소득 朴정부 연평균 2.1% 증가, 文정부서는 1.1% 증가 그쳐
상위 1%는 文정부 연평균 2.8% 소득증가로 최대 수혜...朴정부서는 1.8% 증가
원인은 코로나 시기 역진적 소득분배...


20-21년 상위 1% 소득 12.4% 증가, 하위 98%는 7.6% 소득감소
2017년 상위 1% 소득 4억 11만원...하위 80%는 838만원, 48배 격차 
 2021년 상위 1% 소득 4억 5856억원...하위 80%는 870만원, 53배로 격차 확대
 장혜영 의원, “민주당의 소심한 코로나 대응과 용두사미 소득불평등 해소 노력이 정권 교체 불러와...尹정부 노골적인 대기업·자산가 감세에 끌려가서는 안 돼”
 

 

 

1. 정의당 장혜영 의원(기획재정위원회)이 국세청 자료를 분석한 결과, 문재인 정부 시기는 박근혜 정부 시기에 비해 저소득층의 소득증가율은 낮은 반면, 상위 10% 이상 고소득층 소득은 크게 증가해 소득불평등이 더 심화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코로나 시기의 소득격차 확대가 결정적 영향을 미친 것으로 확인된다. 장 의원은 “더불어민주당의 소심한 코로나 대응과 용두사미 소득불평등 해소 노력이 결국 정권교체로 이어졌다”고 진단했다.

2. 장 의원이 분석한 자료는 국세청의 통합소득 100분위 자료로, 2500만명에 달하는 대한민국 납세자의 근로소득과 종합소득 신고를 통합한 가장 신뢰성 높은 소득분포 행정자료다. 물가상승률을 반영한 실질소득을 기준으로 상승률을 측정하였다. 


푸른 점들이 박근혜정부 시기(2013-2016), 주황색 점들이 문재인정부 시기(2017-2021) 분위별 1인당 연평균 통합소득상승률을 나타냄. 가로축은 소득분위로 왼쪽은 고소득, 오른쪽은 저소득층. 세로축은 상승률. 국세청 제공 2013-2021 통합소득 100분위 자료 기반 장혜영 의원실 분석. 통합소득 = 근로소득 + 종합소득. 소비자물가지수 기준으로 통합소득 수준을 보정하여 실질소득화함.

 

3. 문재인 정부 시기 5년간(2017-2021)과 박근혜 정부 시기 4년(2013-2016)의 소득분위별 통합소득상승률을 비교해 보면 두 구간에서 뚜렷한 차이가 드러난다. 먼저 소득 하위 64% 이하 구간에서 문재인 정부의 소득상승률이 현저히 낮아지는 양상을 보인다. 이 구간에서 박근혜 정부 시기에는 평균적으로 2.1%의 상승률을 기록했는데, 문재인 정부 시기에는 1.1%로 절반 수준으로 뚝 떨어졌다. 

 

4. 반면 상위 10%의 소득상승률은 문재인 정부 1.3%, 박근혜 정부 0.9%로 최상위층에서는 문재인 정부 시기의 소득상승이 두드러졌다. 특히 상위 1%는 문재인 정부에서 연평균 2.8% 소득이 늘어난 것으로 나타나 가장 큰 수혜집단 중 하나였다. 반면 박근혜 정부 시기에는 1.8% 성장률에 그쳐 하위 50-80% 사이의 저소득층의 높은 상승률에는 미치지 못했다. 박근혜 정부 시기 소득상승은 하위 50% 이하 구간이 더 높은 양상을 띄는 반면, 문재인 정부 시기 소득상승은 최상위 10%와 하위 60% 전후 구간에 집중되어 있는 모습이다. 문재인 정부 시기 저소득층의 낮은 소득상승률과 고소득층의 높은 소득상승률은 소득불평등 개선 실패를 의미한다. 

 

5. 독특하게도 두 곡선 모두 전체적으로는 이른바 <코끼리 곡선>*과 유사한 모양을 보인다. 코끼리의 코끝에 해당하는 소득 최상위층, 코끼리의 머리에 해당하는 소득 하위 50-60퍼센트 근방의 실질소득상승률은 높게 나타나는 반면, 코끼리의 입 주변인 소득 중상위층 (상위 10-30%)는 연평균증가율 1% 미만의 저조한 소득증가를 보이는 형태다. 이는 현재 한국 중산층의 누적된 불만과 강한 정치참여 경향의 동기를 제공하는 측면이 있다. 문재인 정부의 곡선이 코끝이 더 높고 소득 하위층에 해당하는 코끼리 등 부분이 더 푹 꺼져 있다는 차이는 있다. * 브랑코 밀라노비치 뉴욕시립대 대학원 석좌교수가 고안한 세계화 시기(1988-2011) 전 세계 분위별 실질소득 증가율 곡선. 코끼리의 윤곽과 닮았다 하여 흔히 <코끼리 곡선>으로 불리며, 소득증가율이 높은 고소득국가의 최상위층 및 중위권 신흥국 중산층과 고소득국가의 중하위층의 쇠락을 극명하게 대비시킨다. 


푸른 점들이 코로나 이전 시기(2018-2019), 주황색 점들이 코로나 시기(2020-2021) 2년간 분위별 1인당 통합소득상승률을 나타냄. 가로축은 소득분위로 왼쪽은 고소득, 오른쪽은 저소득층. 세로축은 상승률. 국세청 제공 2013-2021 통합소득 100분위 자료 기반 장혜영 의원실 분석. 통합소득 = 근로소득 + 종합소득. 소비자물가지수 기준으로 통합소득 수준을 보정하여 실질소득화함.

 

6. 문재인 정부는 왜 소득불평등 완화에 실패했을까? 실마리는 코로나 시기의 소득불평등 악화에서 찾을 수 있다. 코로나 이전 2년의 소득상승률은 중산층과 저소득을 중심으로 두드러지게 높았고, 고소득층의 소득상승은 제한적이었다. 그런데 코로나를 기점으로 이 경향은 180도 뒤바뀐다. 코로나 시기 2년간 상위 1%는 무려 12.4%의 소득상승률을 기록한 데 반해, 하위 98%는 –7.6%를 기록해 저소득층으로 갈수록 소득상승률이 낮아지고 심지어 하위 71% 구간부터는 소득이 하락하는 양상을 보인다. 

 

7. 상승률이 아니라 상승액으로 비교하면 이 차이는 더욱 극적이다. 2017년 상위 1%의 1인당 평균통합소득은 4억 11만원이었다. 코로나 전인 2019년에는 4억 791만원으로 780만원 늘어난 데 그쳤다. 그런데 코로나가 터진 뒤 2020년에는 4억 3099만원으로 상승하고, 2021년에는 4억 5856만원까지 늘어나 전체적으로 5065만원 늘었다. 코로나 이전에 비해 소득상승액이 6배 이상 증가했다. 반면 2017년 하위 80%의 1인당 평균통합소득은 838만원이었는데 2019년 882만원으로 44만원 증가했다가 2021년에는 870만원으로 12만원 감소했다. 2017년 상위 1% 연소득은 하위 80% 소득의 48배였는데, 2019년에는 46배로 줄었다가, 2021년에는 53배까지 늘어났다.
<2017-2021 분위별 통합소득 추이>
 연도
분위
2017
2018
2019
2020
2021
2017-2019 상승액
2019-2021 상승액
1%
40011
39969
40791
43099
45856
780
5065
20%
5223
5260
5303
5372
5433
80
130
40%
3000
3061
3144
3199
3229
145
85
60%
1841
1948
2092
2132
2128
251
36
80%
838
872
882
857
870
43
-12
99%
28
31
30
17
23
2
-6

단위: 만원, 국세청 제공 2013-2021 통합소득 100분위 자료 기반 장혜영 의원실 분석. 소비자물가지수 기준으로 통합소득 수준을 보정하여 실질소득화함.

8. 코로나 이전 2년은 예외적으로 중하위층 소득을 많이 높였고 고소득층의 소득상승을 억누른 시기였다. 2014-2021 8년간 2년 단위 분위별 소득상승률을 비교해 보면, 2018-2019년의 소득분배는 전체적으로 한국의 불평등 수준을 완화시키는 누진적 형태를 보여준다. 그러나 코로나 시기의 대단히 역진적인 소득분배가 이 효과를 크게 상쇄시켜 박근혜 정부보다도 소득불평등 개선 수준이 나빠지는 결과를 초래했다.

 
각 색깔이 2년간 분위별 1인당 통합소득상승률을 나타냄. 가로축은 소득분위로 왼쪽은 고소득, 오른쪽은 저소득층. 세로축은 상승률. 국세청 제공 2013-2021 통합소득 100분위 자료 기반 장혜영 의원실 분석. 통합소득 = 근로소득 + 종합소득. 소비자물가지수 기준으로 통합소득 수준을 보정하여 실질소득화함.


9. 장혜영 의원은 민주당 정부가 정권 초기 △법인세·소득세 최고세율 인상* 및 △최저임금 인상을 비롯한 소득주도성장을 추진**하면서 소득불평등 개선 성과를 내는 듯 했으나, 코로나 위기를 대처하는 과정에서 ▲최저임금 인상폭을 제한하고 산입범위를 확대시키는 한편 ▲다른 주요국에 비해 적은 위기대응 재정지출***과 지연된 손실보상 ▲부동산 및 주식·가상자산 시장 등 자본시장 통제 실패로 말미암아 박근혜 정부보다 못한 초라한 성적표를 받아들게 되었다고 진단했다. * 2017년 세법개정에 따른 법인세 최고세율 인상(22→25%), 소득세 최고세율 인상(5억 이상 40→42%), 3-5억 구간 신설(38→40%) ** 연도별 최저임금인상률: 2018년 16.4%, 2019년 10.9%, 2020년 2.9%, 2021년 1.5%***  IMF, Database of Fiscal Policy Reponses to Covid-19, 2021.10. 에 따르면 G20국가이면서 OECD회원인 12개 국가 중 한국의 GDP대비 재정투입 규모는 10위로 나타남.

10. 장 의원은 “결국 코로나 당시 기재부의 재정건전성 집착에 발이 묶인 결과 극단적 소득격차 확대를 감수할 수밖에 없게 되었다”며 “제가 제안했던 특별재난연대세* 같은 담대한 대안이 제대로 논의되었다면 어땠을까 하는 아쉬움이 있다”고 말했다. 또한 “윤석열 정부에서는 노골적인 대기업·자산가 감세로 격차가 더 커지지 않을까 우려된다”며 “민주당이 과거로부터 교훈을 얻는다면 경제위기를 빌미로 한 윤석열 정부의 감세정책에 끌려가서는 안 된다”고 지적했다. 끝.  * 특별재난연대세: 고소득층 및 기업이 직전연도보다 소득을 많이 올렸을 경우 추가소득세 및 법인세를 부과하고 초고소득층에 대한 한시 세율 인상하여 재난관리기금과 고용보험기금으로 사용.http://janghyeyeong.com/20/?q=YToxOntzOjEyOiJrZXl3b3JkX3R5cGUiO3M6MzoiYWxsIjt9&bmode=




금융감독원 은 뭐하는곳인지 아리송하다
금융 감독원이 생긴지 수십년이 지났지만 현재 취재진이 볼때는 별정직 이아닌가 하고 의문이 간다 왜 금융감독원이 생긴지를 의문이간다 예컨대 본지로 제보가 오는것은 대부분 손해보험업무가 대부분이고 생명보험역시 손해부분이 대부분이다. 금감원의 일부직원의 무성의한 업무처리와 금감원의 감찰담당역시 직무에 대한 감찰은 없다고 한다 이에따라 "국민신문고"를 통해 민원을 제기하지만 대부분 연락이 되질않고 그나마 보험의 지식이 의문이갈정도로 보험업계에 끌려가는 기분이든다 한마디로 보험업계의 대변이이 된 기분이다 아울러 보험업계를 감독하는 기관이 아니고 보험업계의 불만을 커버해주는 역할을하므로서 독자들의 불만이 발생한다 이에대해 보험에대한 기본약관을 설명하는 것은 금융감독원의 업무가 아니고 보험사의 업무를 금융감독원에서 대신 설명을 하고있어서 고객의 빈축을 사고있다. 최근에는 코로나의 핀계로 재택근무를 하고있다는 핑계로 전화통화도 어려운 상황이고 국민신문고 에민원을 제기해도 답변도 무시하는 경향이 이르고있어서 문제가 되곤하지만 대책은 없는 상태다 최소한의 기본적인 법률지식과 행정지식은 갖추고 금융감독업무를 해야 된다고 본다 본지취재진이 11월 9일 금융감독원 생명보험 담당과의

일부 병원급 의료기관의 오만한 행정처리
건강보험 상 병원급이면 2차 진료기관으로 분류된다 경기부천의 Y병원은 자체 관절및 척추 전문 의료기관이라면서 홍보에 나서고있는 병원이다 이번에 본지 취재진의 취재결과를 보면 원무과의 횡포가 그냥넘기기엔 아쉬을만큼 너무 심한결과를 낳고있어서 문제가 되고있다 얼마전 관내 거주하는 K모씨 (여)는 위의 병원에서 발가락 수술을 받고자 비용이 문제가 되어 정부기관의 의료비지원 약 600만원 의 비용을 병원측 에 지원하고 수술을 받게 되었다 그후 수술이 복잡하여 1~2차로 분류가되어 수술을 하는 만큼 기일이 걸리는 수술을 받아야 했다 그후 1차수술때는 침을 제거하는 비용까지 포함이되어 개인부담이 적었지만 2차 수술때는 원무과의 오만과 행정처리 미숙인지 오류인지 혼란을 주면서 자체 3차로 분류하고 의료비 지원에서 잉여된금액이 있지만 별도의 비용을 50~60만원을 추가로 부담을 하라는 원무과의 요구에 황당하여 환자는 어리둥절하고있다 이에 제보를 받고 취재진이 원무과장과의 대화를 해보니 어떤 기준도없이 지원금액에 해당이 없다고 하면서 자체에서 결정을 해버린 것이다 병원측은 어떤 기준읋 지원대상이 되는지의 여부를 병원측에서 결정을 할수있는 권한이 있는지 알수가없다 기관의 지원

우리아이 ‘쑥쑥’ 가족사랑도 ‘듬뿍’‥대규모 가족행사 성료
(교통문화신문) 다양한 체험활동을 통해 가족 사랑을 확인하는 대규모 가족지원 행사 ‘얘들아! 놀자’가 지난 13일 경기도청 북부청사 운동장에서 성황리에 개최됐다. 14일 경기도에 따르면, 이번 행사는 영유아 자녀와 부모가 함께하는 가족친화 행사를 통해 가정양육을 지원하고자, 경기도의 지원으로 경기도북부육아종합지원센터가 주최했다. 이날 행사에는 놀이기구, 체험활동 등 다양한 주제의 크고 작은 부스 20여 곳이 마련된 가운데 경기북부 10개 시군에 거주하는 영유아 및 부모 500여 가정 총 1,000여명이 참여해 다양한 체험활동을 즐겼다. 참가 가족들은 기차, 에어바운스, 다람쥐롤 등 행사장에 마련된 각종 놀이·운동기구를 탑승하며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었다. 아울러 영유아가 좋아하는 캐릭터를 활용한 ‘콩순이 율동교실’이 진행돼 좋은 반응을 얻었다. 이 밖에도 의정부보건소, 북부스마트쉼센터, 의정부시Ⅱ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 경기북부청소년성문화센터 등 각종 지역 연계기관이 참여, 유아빈혈검사, 영유아 스마트폰 과의존 부모상담, 영유아 식습관 교육, 가족성교육 등 양육 정보제공 및 체험 부스를 마련해 부모들에게도 유익한 시간이 됐다. 특히 이날 행사장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