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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회

국민의힘 하 태경 의원 급기야 "민노총 탈퇴방해 금지법" 발의


하태경, “민노총탈퇴방해금지법 발의!
노조 가입의 자유만큼 탈퇴의 자유도 보장해야”

 

- 하태경 의원, 탈퇴를 이유로 하위노조에 대한 상위노조의 고소·고발, 제명, 업무방해 등을 탈퇴 방해행위로 규정하고 금지해... 노조 가입·탈퇴 자유 보장하겠다는 것 


- 민노총, 탈퇴 시도하거나 이미 탈퇴한 뒤에도 무차별적으로 괴롭혀... 고소에 시달리는 원주시청 공무원노조, '탈퇴 불인정'소송당한 한국은행과 금융감독원 노조, 탈퇴절차 밟지 못하도록 집행부 제명당한 포스코 노조, 건설현장은 탈퇴한 펌프카 노조와의 계약해지 강요당해


- 현행법, 노조 가입·활동 방해는 부당노동행위로 규정하나 노조 탈퇴방해 금지 조항 자체가 없어... 헌법 제33조 '자주적인 단결권'위반 소지도 큰데도 불구하고, 탈퇴 막는 노조의 비상식적 행위 반복돼


- 하 의원, “학교 동아리도 가입과 탈퇴가 보장돼, 노조 가입만큼 탈퇴 자유 보장은 상식 중의 상식... 탈퇴 방해하는 노조의 비상식적인 행위는 용납될 수 없어” 이에 하의원은 이에대해 "민노총 탈퇴방해금지법"을지난12일  발의하게됐다고 한것을 뒤늦게 알려졌다 


- 하 의원, “단결권 보장 강조하면서 하위노조 단결권은 짓밟는 거대노조의 반헌법적 행위, 근절돼야... 국회 통과되도록 최선 다할 것”
 
□ 12일(목), 하태경 의원(국민의힘·부산해운대구甲)이 「민노총탈퇴방해금지법(노동조합법 개정안)」을 대표발의했다. 이 법안은 노조 탈퇴를 방해하는 행위를 금지하고, 노조 가입처럼 탈퇴의 자유도 함께 보장하겠다는 취지를 갖고 있다.

 

□ 상위노조에서 탈퇴하려다가 각종 방해에 시달리는 하위노조 사례가 빈번히 확인되고 있다. 원주시청 공무원노조는 탈퇴했다가 민노총으로부터 고소·고발을 당했다. 탈퇴한 지 오래된 한국은행·금융감독원 노조는 '탈퇴 인정 못하니 밀린 조합비 내라'는 민노총의 뒤끝소송에 휘말렸다. 

 

□  포스코 노조가 노조원 70% 찬성으로 민노총 탈퇴를 의결하자 민노총은 탈퇴 절차를 밟지 못하도록 노조위원장 등 집행부를 제명시켰다. 심지어 민노총은 건설현장에 압력을 가해 탈퇴한 펌프카 노조와의 계약해지를 강요하기도 했다.  

 

□ 이처럼 민노총 등 거대노조의 횡포가 자행되는 것은 현행법상 마땅히 제재할 규정이 없기 때문이다. 현행법은 사용자의 노조 가입 방해를 부당노동행위로 규정하고 제재한다. 반면 자결권에 해당하는 노조의 탈퇴를 방해해도 이를 금지하는 조항이 없다. 헌법 제33조 '자주적인 단결권 보장'이 명시되어 있는데도 법적 규정이 미비해 이를 위반하는 민노총 등의 비상식적인 탈퇴 방해가 지속적으로 발생하는 것이다. 

 

□ 이에 하태경 의원이 대표발의한 개정안은, 탈퇴를 이유로 하위노조에 대한 상위노조의 고소·고발, 제명, 업무방해 등을 탈퇴 방해로 규정하고 금지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또한 개인 노조원에 대한 탈퇴 방해도 금지했다. 노조 가입과 함께 탈퇴의 자유도 보장하겠다는 것이다.

 

□ 하태경 의원은 “학교 동아리도 가입과 함께 탈퇴가 보장된다. 노조 가입의 자유가 있다면 탈퇴의 자유도 존중받는 게 상식 중의 상식이다”며 “한 번 가입하면 끝이라는 식의 탈퇴를 방해하는 노조의 비정상적 행위는 용납될 수 없다”고 지적했다.

 

□ 이어 하 의원은 “단결권 보장을 요구하면서 하위노조의 단결권을 짓밟는 거대노조의 반헌법적 행위는 반드시 근절돼야 한다. 국회 통과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 한편 대표발의자인 하태경 의원 외 김병욱·박정하·서정숙·신원식·안병길·양금희·임병헌·지성호·한기호·홍석준 의원(이하 가나다 순)이 공동발의자로 이름을 올렸다.

2023년 1월 12일
국회의원 하태경


 



더불어민주당 홍기원 의원, GTX-A·C 노선 평택지제역 연장 추진 본격화홍기원 의원, GTX-A·C 노선 평택지제역 연장 추진 본격화
홍기원 의원, GTX-A·C 노선 평택지제역 연장 추진 본격화 - 22일 국토부-평택시 GTX-A·C 연장 추진 상생협력 협약체결 - 홍기원 의원, GTX-A 평택지제역 연장운행 추진에 핵심 역할 -“GTX-A 평택 연장을 위한 수년의 노력이 결실 맺을 수 있도록 끝까지 챙길 것”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 A‧C노선의 평택지제역 연장이 올해부터 신속하게 추진될 것으로 전망된다. 더불어민주당 홍기원 국회의원(평택갑, 국토교통위원회)은 22일(목) 국토교통부와 평택시가 GTX-A‧C 연장사업의 신속한 사업추진을 위한 상생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은 홍기원 의원의 노력 끝에, 지난 1월 25일 국토교통부가 GTX-A‧C 노선의 평택 연장을 공식화한 이후 후속 절차로, 기나긴 출퇴근길에 시달리는 평택시민에게 보다 더 빨리 GTX 혜택을 제공하기 위해 성사되었다. 협약에 따라 관련 국토교통부와 평택시는 ▲연장사업 본선 개통 시기를 고려한 신속 추진 ▲사업 추진 여건 개선 ▲인허가 등 사업 절차 이행 등을 위해 상호협력하기로 했다. GTX-A 평택 연장은 이번달 말에 타당성 검증을 착수할 예정으로, 2024년 3분기 중 검증이 완료되면, 연내 평택시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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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 감독원이 생긴지 수십년이 지났지만 현재 취재진이 볼때는 별정직 이아닌가 하고 의문이 간다 왜 금융감독원이 생긴지를 의문이간다 예컨대 본지로 제보가 오는것은 대부분 손해보험업무가 대부분이고 생명보험역시 손해부분이 대부분이다. 금감원의 일부직원의 무성의한 업무처리와 금감원의 감찰담당역시 직무에 대한 감찰은 없다고 한다 이에따라 "국민신문고"를 통해 민원을 제기하지만 대부분 연락이 되질않고 그나마 보험의 지식이 의문이갈정도로 보험업계에 끌려가는 기분이든다 한마디로 보험업계의 대변이이 된 기분이다 아울러 보험업계를 감독하는 기관이 아니고 보험업계의 불만을 커버해주는 역할을하므로서 독자들의 불만이 발생한다 이에대해 보험에대한 기본약관을 설명하는 것은 금융감독원의 업무가 아니고 보험사의 업무를 금융감독원에서 대신 설명을 하고있어서 고객의 빈축을 사고있다. 최근에는 코로나의 핀계로 재택근무를 하고있다는 핑계로 전화통화도 어려운 상황이고 국민신문고 에민원을 제기해도 답변도 무시하는 경향이 이르고있어서 문제가 되곤하지만 대책은 없는 상태다 최소한의 기본적인 법률지식과 행정지식은 갖추고 금융감독업무를 해야 된다고 본다 본지취재진이 11월 9일 금융감독원 생명보험 담당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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