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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회

정의단 이은주의원 소방장비 입찰 브로커 난립 막는다

소방장비 입찰 브로커 난립 막는다

이은주 의원‧소방청

29일 <소방장비판매업 등록제 규제인가, 안전장치인가> 토론회

‘묻지마 소방장비 입찰’방지 해결책 제시

 

 

 

 

전문성 없는 업체들의 입찰 난립 등 소방조직 및 업계의 고질적인 문제로 지적돼 온 소방장비 조달시스템을 개선하기 위한 토론회가 열린다.

 

정의당 이은주 의원은 29일 오전 10시 국회의원회관 제8간담회의실에서 여야 국회의원과 소방청 관계자, 일선 소방공무원 및 소방장비 판매업체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소방장비판매업 등록제 규제인가, 안전장치인가> 토론회를 개최한다고 25일 밝혔다.

 

이번 토론회는 지난해 5월 소방장비판매업 등록제 도입을 골자로 한 소방장비관리법 개정안을 대표발의한 이은주 의원과 행정안전위원회 김용판, 오영환, 임호선 의원이 공동주최하고, 이은주 의원과 소방청이 공동으로 주관한다.

 

토론회에선 임순재 소방청 장비총괄계장(소방장비판매업 등록제 도입 방향)과 이종영 중앙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소방장비판매업 등록제도의 쟁점 사항)가 발제자로 나선다.

박청웅 세종사이버대학교 소방방재학과 교수를 좌장으로 대구소방안전본부 최홍록 소방위와 허순 (주)경진인터내쇼날 이사, 신희섭 소방방재신문 취재부장 등이 토론자로 나서 소방장비 구매 과정에서 나타나는 문제점과 소방장비판매업 등록제도 도입 필요성 등에 대한 의견을 제시한다.

 

한편, 소방청에 따르면 최근 3년(2018.1~2021.7.) 소방장비 계약과정에서 전체 2천139건 중 646건(30.2%)에 달하는 비전문업체와 계약이 진행되어 이 중 납품 지연으로 85건(13.2%)이 계약상 문제로 지적됐다.

 

〈소방장비 납품계약 현황(2018.1.1.~2021.7.31.)〉

구 분

낙찰 건수(건)

비전문 납품지연 등

전체(a)

비전문업체(b)

비율(b/a)

건수(e)

비율(e/b)

전체

2,139

646

30.2%

85

13.2%

 

이은주 의원은 지난 2020년 국정감사에서 문구업체, 동물사료업체, 청소방역업체 등 소방장비와 전혀 관련이 없는 사업자도 소방장비를 납품할 수 있는 현 국가 조달시스템 및 일반 계약절차로 인해 납품 지연은 물론 결함 있는 장비가 납품되거나 사후관리가 안 되고 있음을 지적하고, 이듬해 5월 소방장비관리법 개정안을 발의했다.

 

일정한 등록요건을 갖춘 자가 소방장비를 판매할 수 있게 하는 소방장비판매업 등록제를 도입하고, 결함 장비 납품 시 수거나 파기, 권고 명령 등을 할 수 있는 근거를 담았다. 현재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에 계류 중이다.

 

이은주 의원은 “소방장비판매업 등록제가 도입되면 소방장비 입찰 참여 업체들의 계약이행 능력을 사전에 검증해 국민의 안전과 소방공무원의 안전을 담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토론회를 계기로 국회에서도 법 개정에 대한 공감대가 확산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끝)

 

 



보건복지부(장관 조규홍) 심뇌혈관질환 네트워크 구성원이 아닌 의료진도 ‘신속의사결정 플랫폼’에 환자 의뢰 가능
4월 22일부터 심뇌혈관질환 네트워크 구성원이 아닌 의료진도 ‘신속의사결정 플랫폼’에 환자 의뢰 가능 - 응급수술 가능 병원이 많지 않은 대동맥박리 환자 등의 신속한 최적 병원 선정과 전원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 - 보건복지부(장관 조규홍)는 4월 22일(월)부터 중증·응급 심뇌혈관질환 문제해결형 진료협력 네트워크 시범사업*(이하 네트워크 시범사업)의 인적 네트워크에서 사용 중인 ‘신속의사결정 플랫폼’에 네트워크 시범사업에 참여하지 않는 의사(이하 시범사업 미참여자)도 급성심근경색증, 뇌졸중, 급성대동맥증후군 환자를 의뢰할 수 있게 되었다고 밝혔다. * (기관 간 네트워크) 권역심뇌센터 중심의 10개 네트워크(권역센터 제외 참여병원 55개) * (인적 네트워크) 최소 7인 이상의 전문의로 구성된 55개 네트워크(참여전문의 1,317명) 시범사업 미참여자도 플랫폼을 통해 환자를 의뢰할 수 있게 됨에 따라, 지역 응급실 등에서 근무하는 의사가 미리 간단한 이용 신청과 인증 절차를 거쳐 플랫폼에 가입한 경우 급성심근경색증, 뇌졸중, 급성대동맥증후군 환자를 소재지 관할 네트워크에 의뢰할 수 있게 되었다. 이를 통해 특히 대동맥박리와 같이 응급수술이 가능한 병

금융감독원 은 뭐하는곳인지 아리송하다
금융 감독원이 생긴지 수십년이 지났지만 현재 취재진이 볼때는 별정직 이아닌가 하고 의문이 간다 왜 금융감독원이 생긴지를 의문이간다 예컨대 본지로 제보가 오는것은 대부분 손해보험업무가 대부분이고 생명보험역시 손해부분이 대부분이다. 금감원의 일부직원의 무성의한 업무처리와 금감원의 감찰담당역시 직무에 대한 감찰은 없다고 한다 이에따라 "국민신문고"를 통해 민원을 제기하지만 대부분 연락이 되질않고 그나마 보험의 지식이 의문이갈정도로 보험업계에 끌려가는 기분이든다 한마디로 보험업계의 대변이이 된 기분이다 아울러 보험업계를 감독하는 기관이 아니고 보험업계의 불만을 커버해주는 역할을하므로서 독자들의 불만이 발생한다 이에대해 보험에대한 기본약관을 설명하는 것은 금융감독원의 업무가 아니고 보험사의 업무를 금융감독원에서 대신 설명을 하고있어서 고객의 빈축을 사고있다. 최근에는 코로나의 핀계로 재택근무를 하고있다는 핑계로 전화통화도 어려운 상황이고 국민신문고 에민원을 제기해도 답변도 무시하는 경향이 이르고있어서 문제가 되곤하지만 대책은 없는 상태다 최소한의 기본적인 법률지식과 행정지식은 갖추고 금융감독업무를 해야 된다고 본다 본지취재진이 11월 9일 금융감독원 생명보험 담당과의

일부 병원급 의료기관의 오만한 행정처리
건강보험 상 병원급이면 2차 진료기관으로 분류된다 경기부천의 Y병원은 자체 관절및 척추 전문 의료기관이라면서 홍보에 나서고있는 병원이다 이번에 본지 취재진의 취재결과를 보면 원무과의 횡포가 그냥넘기기엔 아쉬을만큼 너무 심한결과를 낳고있어서 문제가 되고있다 얼마전 관내 거주하는 K모씨 (여)는 위의 병원에서 발가락 수술을 받고자 비용이 문제가 되어 정부기관의 의료비지원 약 600만원 의 비용을 병원측 에 지원하고 수술을 받게 되었다 그후 수술이 복잡하여 1~2차로 분류가되어 수술을 하는 만큼 기일이 걸리는 수술을 받아야 했다 그후 1차수술때는 침을 제거하는 비용까지 포함이되어 개인부담이 적었지만 2차 수술때는 원무과의 오만과 행정처리 미숙인지 오류인지 혼란을 주면서 자체 3차로 분류하고 의료비 지원에서 잉여된금액이 있지만 별도의 비용을 50~60만원을 추가로 부담을 하라는 원무과의 요구에 황당하여 환자는 어리둥절하고있다 이에 제보를 받고 취재진이 원무과장과의 대화를 해보니 어떤 기준도없이 지원금액에 해당이 없다고 하면서 자체에서 결정을 해버린 것이다 병원측은 어떤 기준읋 지원대상이 되는지의 여부를 병원측에서 결정을 할수있는 권한이 있는지 알수가없다 기관의 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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