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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회

더불어 민주당 양이원영 의원을 비롯해 범야권의원을 대표하여 일본의 불법적인 방사성오몀수 무단 해양방출을 저지하는 성명발표

 

양이원영 국회의원 외 80명, 윤석열 대통령에게

일본 방사성 오염수 해양 방출 저지 촉구

 

 

더불어민주당, 정의당, 시대전환, 무소속 의원 81명이 오늘(26일) 오전 국회 소통관에서 일본의 방사성 오염수 방출 저지를 촉구하는 공동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날 기자회견에서는 일본 원자력규제위원회가 주변국과의 협의 없이 방사성 오염수 해양 방출을 일방적으로 결정한 것을 규탄하고 윤석열 정부가 이를 저지할 것을 촉구하였다.

 

이는 과거 윤석열 대통령이 어느 매체와의 인터뷰에서 “일본에서도 후쿠시마 원전이 폭발한 것은 아니다. 지진과 해일이 있어서 피해가 컸지만 원전 자체가 붕괴된 것은 아니다. 그러니까 방사능 유출은 기본적으로 안됐다” 라는 발언으로 후쿠시마 방사성 오염수 방출에 대해 안일한 인식을 보여주었기 때문이다.

 

뿐만 아니라 최근 일본의 한 언론이 “문재인 정부는 방사능 오염수의 해양 방류를 반대했지만, 윤석열 정권의 외교부는 일본과 협의를 계속해 나가겠다는 반응을 보였다.”라고 강조하며 윤석열 정부가 일본과의 관계 개선에 의욕적이라고 분석하여 논란이 일었던 것도 그 계기가 되었다.

 

실제로 윤석열 대통령의 과거 발언과 달리 후쿠시마 방사성 오염수의 위험성이 끊임없이 제기되었으며 일본 도쿄전력이 처리했다고 주장하는 방사성 오염수의 약 66%가 기준치를 초과했음이 밝혀진 바 있다.

 

오늘 기자회견에는 더불어민주당, 정의당, 시대전환, 무소속 의원 81명이 공동으로 참여하였으며 모든 외교적 수단을 동원하여 일본 방사성 오염수 해양 방출을 저지하고 국제사회와 함께 대책을 마련할 것을 촉구하였다.

 

공동기자회견을 주도한 더불어민주당 양이원영 의원은 “안일한 태도로 일본 정부 방사성 오염수 방출을 막지 않는다면 대한민국 국민의 안전과 건강이 위협받는다.”라며, “윤석열 정부는 이제라도 일본 방사성 오염수 해양 방출에 대한 반대 입장을 밝히고 일본의 오염수 방류를 막아야 한다.”라고 말했다.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 77명

강득구, 강민정, 강선우, 강준현, 강훈식, 고민정, 권인숙, 기동민, 김경만, 김남국, 김병주, 김상희, 김성주, 김성환, 김승원, 김영배, 김영주, 김용민, 김원이, 김정호, 김주영, 김한정, 노웅래, 문진석, 민병덕, 박 정, 박주민, 백혜련, 서삼석, 서영석, 소병철, 송갑석, 송옥주, 송재호, 신동근, 신영대, 신정훈, 양경숙, 양이원영, 어기구, 오기형, 오영환, 우원식, 위성곤, 유정주, 윤영덕, 윤영찬, 윤재갑, 윤준병, 이개호, 이동주, 이성만, 이소영, 이수진(동작), 이수진(비례), 이용빈, 이용우, 이원택, 이탄희, 이해식, 임오경, 임호선, 장경태, 정춘숙, 정태호, 정필모, 조오섭, 천준호, 최기상, 최종윤, 최혜영, 한준호, 허 영, 허종식, 홍영표, 홍정민, 황운하

 

<정의당 국회의원> 1명

류호정

 

<시대전환 국회의원> 1명

조정훈

 

<무소속 국회의원> 2명

민형배, 윤미향

 

총 78명

 

 

 

 

<공동기자회견문>

 

일본 정부의 방사성 오염수 해양 방출 결정,

윤석열 정부는 최선을 다해 막아야 합니다.

국민의 안전을 먼저 생각해야 합니다.

 

✔ 일본 원자력규제위원회, 주변국 협의 없이 방사성 오염수 해양 방출 일방 결정

 

지난 5월 18일 일본 원자력규제위원회(NRA)는 도쿄전력의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방출 계획을 승인했습니다. 일본 정부는 주변국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하지 않은 채 주변국과의 협의 없이 일방적으로 그 결정을 강행한 것입니다.

 

윤석열 정부는 우리 국민의 건강과 안전에 위해를 끼칠 일본 정부의 어떤 결정도 절대 용납해서는 안 되며, 일본 정부의 방사성 오염수 방출 결정을 철회시키기 위한 외교적 노력과 국제사회의 협력을 이끌어내야 합니다.

 

그러나 작년 8월, 대선 후보 당시의 윤석열 대통령은 한 언론매체와의 인터뷰에서

“일본에서도 후쿠시마 원전이 폭발한 것은 아니다. 지진과 해일이 있어서 피해가 컸지만 원전 자체가 붕괴된 것은 아니다. 그러니까 방사능 유출은 기본적으로 안됐다”라고 사실과 전혀 다른 발언을 하였습니다.

 

더욱더 부끄러운 것은 지난 18일, 일본의 한 언론에서 “문재인 정부는 방사능 오염수의 해양 방류를 반대했지만, 윤석열 정권의 외교부는 일본과 협의를 계속해 나가겠다는 반응을 보였다.”고 강조하며, “한일 관계 개선에 의욕적인 윤석열 정권의 자세를 반영해 대응이 부드러워진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해 우리 모두를 경악케 만들었습니다.

 

 

 

✔ 후쿠시마 방사성 오염수의 위험성은 이미 확인되었다.

 

일본 정부의 방사성 오염수 방출이 우리 대한민국과 주변국에 주는 위험은 그동안 수없이 제기되었습니다. 일본 도쿄전력이 ‘처리’했다고 주장하는 방사성 오염수의 약 66%가 일본의 자체 기준치를 초과합니다. 이 중 일부에는 기준치 2만 배에 이르는 방사성 물질 (스트론튬90)을 포함하고 있다는 지적도 있습니다. 또한 도쿄전력은 오염수에 포함된 삼중수소는 기술적으로 제거가 불가능하여 희석하여 방출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사정이 이런데도 방사능 유출이 없다는 윤석열 대통령의 안일한 인식은 일본 정부가 후쿠시마 방사성 오염수 방출을 허용하는 태도로 이어지게 될 것으로 보여 심히 우려됩니다.

 

✔ 국회의 후쿠시마 방사성 오염수 해양 방출 저지를 위한 노력은 계속될 것입니다.

 

국회는 작년 6월‘후쿠시마 방사성 오염수 해양방출 결정 규탄 및 오염수의 안전성 확보를 위한 적극적인 대책 촉구 결의안’을 여야 합의로 채택한 바 있습니다. 당시 국회는 일본 정부에 대해 (1) 일본 정부의 일방적인 후쿠시마 방사성 오염수 해양방출 결정을 즉각 철회할 것과 (2) 일본 정부가 우리나라를 비롯한 인접 국가와의 긴밀한 협의로 방사성 오염수 처리방식을 결정할 것을 요청하는 한편 (3) 우리 정부가 일본 정부의 결정에 대한 적극적인 외교 대응에 나설 것을 촉구하였습니다.

 

새로운 정부가 들어섰지만, 작년 국회의 결의는 여전히 유효합니다.

방사성 오염수 해양 방류는 전 인류에 대한 테러 행위로서 일본만의 문제가 아닌 전 세계인의 건강과 안전의 문제라는 인식에서 대책을 세워야 합니다.

 

 

 

 

✔ 이제 윤석열 대통령이 답해야 합니다.

 

윤석열 대통령은 이제라도 밝혀야 합니다.

원희룡 국토부 장관은 작년 4.13. 일본의 후쿠시마 방사성 오염수 방출 결정에 대해 “바다를 공유한 인접국과 국민들에 대한 폭거로 엄중 규탄한다”라고 밝힌 바 있습니다.

우리는 윤석열 정부가 일본 정부의 방사성 오염수 해양 방출에 대한 반대 입장을 확실히 밝히고, 국민의 안전과 건강을 단호히 지켜낼 것을 강력히 요구합니다.

모든 외교적 수단을 동원하여 일본의 방사성 오염수 해양 방출을 저지하고, 그 결정을 철회할 수 있도록 국제사회와 함께 대책 마련에 힘쓰기를 강력히 촉구하는 바입니다.

 

2022년 5월 26일

 

<공동기자회견 명단>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 77명

강득구, 강민정, 강선우, 강준현, 강훈식, 고민정, 권인숙, 기동민, 김경만, 김남국, 김병주, 김상희, 김성주, 김성환, 김승원, 김영배, 김영주, 김용민, 김원이, 김정호, 김주영, 김한정, 노웅래, 문진석, 민병덕, 박 정, 박주민, 백혜련, 서삼석, 서영석, 소병철, 송갑석, 송옥주, 송재호, 신동근, 신영대, 신정훈, 양경숙, 양이원영, 어기구, 오기형, 오영환, 우원식, 위성곤, 유정주, 윤영덕, 윤영찬, 윤재갑, 윤준병, 이개호, 이동주, 이성만, 이소영, 이수진(동작), 이수진(비례), 이용빈, 이용우, 이원택, 이탄희, 이해식, 임오경, 임호선, 장경태, 정춘숙, 정태호, 정필모, 조오섭, 천준호, 최기상, 최종윤, 최혜영, 한준호, 허 영, 허종식, 홍영표, 홍정민, 황운하

 

<정의당 국회의원>

류호정

 

<시대전환 국회의원>

조정훈

 

<무소속 국회의원>

민형배, 윤미향

 

총 81명

 




금융감독원 은 뭐하는곳인지 아리송하다
금융 감독원이 생긴지 수십년이 지났지만 현재 취재진이 볼때는 별정직 이아닌가 하고 의문이 간다 왜 금융감독원이 생긴지를 의문이간다 예컨대 본지로 제보가 오는것은 대부분 손해보험업무가 대부분이고 생명보험역시 손해부분이 대부분이다. 금감원의 일부직원의 무성의한 업무처리와 금감원의 감찰담당역시 직무에 대한 감찰은 없다고 한다 이에따라 "국민신문고"를 통해 민원을 제기하지만 대부분 연락이 되질않고 그나마 보험의 지식이 의문이갈정도로 보험업계에 끌려가는 기분이든다 한마디로 보험업계의 대변이이 된 기분이다 아울러 보험업계를 감독하는 기관이 아니고 보험업계의 불만을 커버해주는 역할을하므로서 독자들의 불만이 발생한다 이에대해 보험에대한 기본약관을 설명하는 것은 금융감독원의 업무가 아니고 보험사의 업무를 금융감독원에서 대신 설명을 하고있어서 고객의 빈축을 사고있다. 최근에는 코로나의 핀계로 재택근무를 하고있다는 핑계로 전화통화도 어려운 상황이고 국민신문고 에민원을 제기해도 답변도 무시하는 경향이 이르고있어서 문제가 되곤하지만 대책은 없는 상태다 최소한의 기본적인 법률지식과 행정지식은 갖추고 금융감독업무를 해야 된다고 본다 본지취재진이 11월 9일 금융감독원 생명보험 담당과의

일부 병원급 의료기관의 오만한 행정처리
건강보험 상 병원급이면 2차 진료기관으로 분류된다 경기부천의 Y병원은 자체 관절및 척추 전문 의료기관이라면서 홍보에 나서고있는 병원이다 이번에 본지 취재진의 취재결과를 보면 원무과의 횡포가 그냥넘기기엔 아쉬을만큼 너무 심한결과를 낳고있어서 문제가 되고있다 얼마전 관내 거주하는 K모씨 (여)는 위의 병원에서 발가락 수술을 받고자 비용이 문제가 되어 정부기관의 의료비지원 약 600만원 의 비용을 병원측 에 지원하고 수술을 받게 되었다 그후 수술이 복잡하여 1~2차로 분류가되어 수술을 하는 만큼 기일이 걸리는 수술을 받아야 했다 그후 1차수술때는 침을 제거하는 비용까지 포함이되어 개인부담이 적었지만 2차 수술때는 원무과의 오만과 행정처리 미숙인지 오류인지 혼란을 주면서 자체 3차로 분류하고 의료비 지원에서 잉여된금액이 있지만 별도의 비용을 50~60만원을 추가로 부담을 하라는 원무과의 요구에 황당하여 환자는 어리둥절하고있다 이에 제보를 받고 취재진이 원무과장과의 대화를 해보니 어떤 기준도없이 지원금액에 해당이 없다고 하면서 자체에서 결정을 해버린 것이다 병원측은 어떤 기준읋 지원대상이 되는지의 여부를 병원측에서 결정을 할수있는 권한이 있는지 알수가없다 기관의 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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