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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인천

경기도 중소기업,‘FTA활용 지원사업’89% 만족

응답기업 중 FTA 실무 교육 참여율 가장 높아, 향후 교육 증가 희망


(교통문화신문) 경기도내 중소기업이 FTA활용 지원 사업에 만족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경기도와 산업통상자원부가 지원하고 경기도경제단체연합회가 운영하는 경기지역FTA활용지원센터(이하 경기FTA센터)는 29일 2016년 상반기 FTA센터 지원 사업 만족도 및 FTA활용 실태조사를 발표했다.

경기FTA센터 지원사업 참여 업체 562개 사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89%(매우 만족 44%, 만족 45%)가 FTA 지원 사업에 ‘만족한다’고 답했다.

만족도가 가장 높은 사업은 1:1 FTA컨설팅과 원산지확인서 사전확인 컨설팅으로 응답기업 중 97%가 만족한다고 답했다.

이어 1:1 FTA 설명회(93%), FTA 실무자 교육(88%), 해외시장 설명회(82%) 순으로 나타나 체계적으로 지원해주는 방문 지원 사업에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참여도가 가장 높은 사업은 FTA 실무자 맞춤형 교육(45%)이었으며, 해외시장 설명회(23%), 기업방문 1:1 FTA 컨설팅(21%), 원산지확인서 사전확인 컨설팅(6%) 등의 순이다.

향후 FTA센터의 참여를 희망하는 지원 사업은 FTA 실무자 교육이 21%로 가장 높았고, 중국진출 지원 사업(19%), 해외마케팅 지원 사업(18%) 순으로 해외시장 진출에도 관심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유럽과 아세안에 비가림 차양제품을 제조·수출하는 ㈜코리아핫픽스 안기풍 대표는 “유럽과의 자유무역협정으로 경기FTA센터를 통해 FTA컨설팅과 품목별 인증수출자 취득을 무료로 받았다.”며 “다시 업체별 인증수출자로 전환해 당사가 원산지 증명 능력이 있다는 것을 인정받을 수 있었다”며 FTA컨설팅 서비스에 만족한다고 말했다.

안 대표는 이어 “FTA로 낮아진 세금이 수출물량을 증가시키고, 거래처를 확산시켰다”며 “FTA가 수출증대 및 해외시장 개척에 가장 효율적인 수단”이라고 전했다.

응답업체 중 가장 많이 활용하고 있는 협정은 한·중 FTA(24%)가 꼽혔고, EU(14%), 아세안(13%), 미국(10%)이 그 뒤를 이었다.

그 외에 신규 발효된 베트남, 호주, 캐나다 FTA 활용률도 높은 편으로 나타났다. 향후 기대되는 FTA로는 한·중·일 FTA(37%)가 가장 높았고, 한·일 FTA(15%), 한·러시아 FTA(11%), TPP(9%) 순으로 응답했다.

반면 FTA활용 기업 실태조사에 따르면, FTA활용이 기업 매출 증가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는 응답자 중 16%가 증가했다고 답했고, 80%는 전년도와 비슷하다고 응답했다.

매출이 증가한 요인으로는 FTA를 통한 직접 수출 증가(29%), 브랜드 및 제품 인지도 상승(19%), FTA로 인한 고객사 물량 증가(14%) 순으로 나타났다.

FTA활용 애로사항으로는 FTA 활용 절차가 복잡하다는 의견이 25%로 가장 많았다. 원산지증명서 작성 입증 서류 확보 어려움(24%), 사내 FTA 전문인력 부족(18%) 또한 애로사항으로 꼽아 FTA가 추가됨에 따라 기업들의 부담이 증가하고 있음을 나타냈다.

고봉태 경기도 국제통상과장은 “앞으로도 도내 기업이 FTA활용을 위해 경기FTA센터의 지원 사업을 많이 이용하길 바라며, 경기도 또한 FTA를 위한 다양한 지원제도 마련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번 설문조사는 2016년 3월 16일~6월 15일까지 팩스, 이메일, 유선전화, 현장 설문지 배포 등을 통해 조사됐다.



금융감독원 은 뭐하는곳인지 아리송하다
금융 감독원이 생긴지 수십년이 지났지만 현재 취재진이 볼때는 별정직 이아닌가 하고 의문이 간다 왜 금융감독원이 생긴지를 의문이간다 예컨대 본지로 제보가 오는것은 대부분 손해보험업무가 대부분이고 생명보험역시 손해부분이 대부분이다. 금감원의 일부직원의 무성의한 업무처리와 금감원의 감찰담당역시 직무에 대한 감찰은 없다고 한다 이에따라 "국민신문고"를 통해 민원을 제기하지만 대부분 연락이 되질않고 그나마 보험의 지식이 의문이갈정도로 보험업계에 끌려가는 기분이든다 한마디로 보험업계의 대변이이 된 기분이다 아울러 보험업계를 감독하는 기관이 아니고 보험업계의 불만을 커버해주는 역할을하므로서 독자들의 불만이 발생한다 이에대해 보험에대한 기본약관을 설명하는 것은 금융감독원의 업무가 아니고 보험사의 업무를 금융감독원에서 대신 설명을 하고있어서 고객의 빈축을 사고있다. 최근에는 코로나의 핀계로 재택근무를 하고있다는 핑계로 전화통화도 어려운 상황이고 국민신문고 에민원을 제기해도 답변도 무시하는 경향이 이르고있어서 문제가 되곤하지만 대책은 없는 상태다 최소한의 기본적인 법률지식과 행정지식은 갖추고 금융감독업무를 해야 된다고 본다 본지취재진이 11월 9일 금융감독원 생명보험 담당과의

코래일 (한국철도공사)는 열차안전사고에도 미온적대응으로일관
코래일 (한국철도공사)는 국내 굴지의 공기업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름 에 맞지않게 안전사고에 외면을하고 무관심 하고 있다고 본다 결국 다친사람만 손해라는 뜻으로 풀이된다 이번 사건은 교통문화신문으로 제보를 받고 취재를 해본결과 지난 8월 31일 오전 08시 29분경 삼량진역 부산행 열차에서 1315열차 1호객차에 승차를 하던중 당시 승객 B모씨 (남 83)는 맨 뒷쪽에 승차중 출입문에 끼는 사고가 발생했다 당시 여객전무 K모씨는 응급조치를 하고 출혈이 심해 손수건 등으로 지혈을 하면서 연락처를 랄려주긴 했다고 하지만 병원에 가라고 하면서도 병원에 가도록 환경을 만들어 주질않고 하여 지지부진 시간을 끌고 있다고 한다 따라서 본지 취재진이 제보를 받고 취재를 해본결과 국민신문고에 민원을 제기하여 답변을 요청해도 미온적으로 대응을 하고있다는 느낌을 받았다 이에 전회는 아예 통화가 되지 않고있으며 국민권익위를 통하고 국토부를 통해도 역시 코래일로 이첩이 되어 민원을 모두 핑퐁하는 느낌이든다 이에 9월 19일 국민신문고 답변을보니 담당 (경남.부산본부 영업처)손해보험 에서 손해사정사로부텨 연락을 하게한다고 하기에 믿고있었지만 연락이 없다 피해자를 조롱하고 언론을 무

우리아이 ‘쑥쑥’ 가족사랑도 ‘듬뿍’‥대규모 가족행사 성료
(교통문화신문) 다양한 체험활동을 통해 가족 사랑을 확인하는 대규모 가족지원 행사 ‘얘들아! 놀자’가 지난 13일 경기도청 북부청사 운동장에서 성황리에 개최됐다. 14일 경기도에 따르면, 이번 행사는 영유아 자녀와 부모가 함께하는 가족친화 행사를 통해 가정양육을 지원하고자, 경기도의 지원으로 경기도북부육아종합지원센터가 주최했다. 이날 행사에는 놀이기구, 체험활동 등 다양한 주제의 크고 작은 부스 20여 곳이 마련된 가운데 경기북부 10개 시군에 거주하는 영유아 및 부모 500여 가정 총 1,000여명이 참여해 다양한 체험활동을 즐겼다. 참가 가족들은 기차, 에어바운스, 다람쥐롤 등 행사장에 마련된 각종 놀이·운동기구를 탑승하며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었다. 아울러 영유아가 좋아하는 캐릭터를 활용한 ‘콩순이 율동교실’이 진행돼 좋은 반응을 얻었다. 이 밖에도 의정부보건소, 북부스마트쉼센터, 의정부시Ⅱ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 경기북부청소년성문화센터 등 각종 지역 연계기관이 참여, 유아빈혈검사, 영유아 스마트폰 과의존 부모상담, 영유아 식습관 교육, 가족성교육 등 양육 정보제공 및 체험 부스를 마련해 부모들에게도 유익한 시간이 됐다. 특히 이날 행사장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