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7.30 (일)

  • 구름조금동두천 28.5℃
  • 구름조금강릉 31.8℃
  • 구름조금서울 29.0℃
  • 맑음대전 29.6℃
  • 구름조금대구 28.8℃
  • 맑음울산 29.8℃
  • 맑음광주 28.9℃
  • 맑음부산 30.5℃
  • 맑음고창 29.4℃
  • 맑음제주 31.1℃
  • 구름많음강화 27.7℃
  • 구름조금보은 26.9℃
  • 구름조금금산 27.9℃
  • 구름조금강진군 29.4℃
  • 맑음경주시 30.5℃
  • 구름많음거제 29.6℃
기상청 제공

국회

김진표 의장, 필리핀 부통령·상원의장과 연쇄 회동

 

 

 

김진표 의장, 필리핀 부통령·상원의장과 연쇄 회동


- 김 의장, “기술력 우수한 韓기업 인프라 사업 참여에 신경써달라” -
- 두테르테 부통령, “민다나오 평화 안정과 개발협력 한국 의지 관계 부처에 전달” -
- 김 의장, 두테르테 부통령에게 설탕세, 필 우수인력 도입, 원전 협력 등 동포간담회 건의사항 적극 전달 - 
- 김 의장, “부산은 개도국 스마트시티 발전에 좋은 모델…엑스포를 공동번영 플랫폼으로 삼자” -

- 김 의장, “정상급 조선기술로 만든 한국 잠수함은 세계 어느나라보다 튼튼하고 저렴” -
- 김 의장, “섬 많은 필리핀에 적합한 소형모듈원전에서 앞서가는 한국과 협력 강화하자” - 
- 주비리 상원의장, “대규모 인프라 프로젝트에 韓기업 다수 참여…교량건설 특히 뛰어나” - 

페르디난드 마틴 고메즈 로무알데즈 필리핀 하원의장의 초청으로 필리핀을 공식 방문 중인 김진표 국회의장은 수도 마닐라에서 25일(이하 현지시간) 오전 사라 두테르테 부통령을 면담하고, 같은 날 오후 후안 미구엘 주비리 상원의장과 회담을 갖고 광물·원전·방산·인프라 등 여러 분야에서 실질 협력을 강화하면서 인적교류 확대와 우리 재외국민 보호에 대해서도 뜻을 모았다. 

 

김 의장은 먼저 이날 오전 부통령실에서 두테르테 필리핀 부통령을 면담했다. 다바오 최초의 여성 시장을 지낸 사라 두테르테 부통령은 로드리고 두테르테 전 대통령의 딸이다. 김 의장은 “마르코스 대통령, 로무알데즈 하원의장 등 여러 분이 한국 수해에 대한 심심한 위로와 연대 메시지를 주셔서 감사하다”고 사의를 표했다. 이에 두테르테 부통령은 “한-필 수교 75주년을 앞둔 특수 관계인 양국 관계를 고려하면 당연한 일”이라 답했다.

 

김 의장은 이어 “내년 양국 수교 75주년을 계기로 양국 관계를 전략적 동반자 관계로 격상하려 한다”고 의지를 표하자 두테르테 부통령은 “전략적 동반자 관계로 격상할 전적인 타이밍”이라며 이를 고대한다고 답했다.

 

김 의장은 남부 민다나오 출신의 두테르테 부통령에게 “한국이 팡일만 교량건설과 농촌 ODA 등 사업을 민다나오 지역에서 활발히 전개 중”이라며 “민다나오의 아름다움을 한국인 관광객도 즐길 수 있도록 안전에 지속 신경써달라”고 요청했다. 이에 두테르테 부통령은 “민다나오 지역의 평화 안정과 개발협력에 관한 한국의 의지를 외교부와 관계 부처에 잘 전달하겠다”고 답했다.

김 의장은 또 마르코스 대통령의 인프라 관련 슬로건인 BBM(Build Better More)을 언급하면서 “철도·도로·교량 등 분야에서 우수한 기술력을 입증한 한국 기업 참여가 활발히 이뤄지도록 지속적인 협조를 당부한다”고 말했다. 이에 두테르테 부통령은 “관계 부처인 고속도로 공공사업부에 전달해 관심과 협조를 당부하겠다”고 답했다.

 

김 의장은 이어 24일 동포 및 지상사 대표 간담회에서 청취한 여러 건의사항을 두테르테 부통령에게 설명하고 적극 협조를 요청했다. 김 의장은 먼저 현재 100ml 당 6페소 수준인 ‘설탕세’를 2배(100ml 12페소)로 인상하는 법안에 대해 “식음료 가격 인상 부담이 빈곤층에게 전가될 뿐만 아니라 인플레이션을 자극할 우려가 있다”고 말했다. 이에 두테르테 부통령은 “26일 오전 자신이 주재하는 ‘국가경제발전위원회’에서 이 문제를 제기하고,  상·하원 및 외교부에도 전달하겠다”며 “조세 인상시 반드시 거쳐야 하는 공청회에 한국 이해관계자들을 반드시 포함하는 등 한국 측 우려를 신경쓰겠다”고 답했다.

 

김 의장은 이어 “가사도우미, 요양보호사 등 필리핀 우수 인력의 한국 송출 협의가 원만히 이뤄져 양국간 윈윈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두테르테 부통령은 이에 “필리핀은 마르코스 정부 들어 ‘이주노동자부’를 신설하는 등 해외노동자 송출에 큰 관심이 있다”며 해당 사안을 잘 살펴보겠다고 답했다.

 

김 의장은 마지막으로 “필리핀 광업·제조업 발전을 위해 전력 확보가 중요하다”며 “7000여개가 넘는 섬으로 이뤄진 필리핀의 지리적 여건상 소형모듈원전이 중요할 것인데, 국제적으로 기술력이 입증된 한국 기업들이 필리핀 에너지 시장에 적극 진출할 수 있도록 각별한 관심과 협조를 부탁하며, 바탄원전 재개에도 관심을 가져달라”고 말했다. 이에 두테르테 부통령은 “원전은 마르코스 대통령의 비전 중 하나”라며 “하원에 설립된 ‘원자력 특별위원회’ 의장과 에너지부에 이를 전달하고, 원자력 도입 관련 법안이 신속히 통과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답했다.

 

김 의장은 부산엑스포 지지 요청도 잊지 않았다. 김 의장은 “부산은 개발도상국의 스마트시티 발전에 좋은 모델”이라며 “2030부산엑스포를 한-필 양국이 함께 번영할 수 있는 플랫폼으로 삼자”고 말했다. 두테르테 부통령은 이에 “한국의 뛰어난 유치 역량을 잘 알고 있다”며 “시간이 있는 만큼 지속 검토하겠다”고 답했다.

 

한편, 김 의장은 교육부장관을 겸직하고 있는 두테르테 부통령이 발휘하는 ‘마타타(MATATAG) 이니셔티브’ 등 교육혁신 리더십이 선진적이라고 평가하고, 오는 9월 한국에서 개최 예정인 ‘글로벌 교육 혁신 서밋’에 두테르테 부통령의 참석을 요청했다. 두테르테 대통령은 좋은 제안에 감사하며, 한국 대사관과 협의하겠다고 답했다.

두테르테 부통령 예방을 마친 김 의장은 이날 오후 상원에서 주비리 상원의장과 회담을 가졌다. 주비리 상원의장은 환영사에서 “1950년 한국이 어려움에 처했을 때 군인을 파병해 한국을 지키는 데 기여했고, 이제는 수많은 한국 기업이 필리핀에서 사업하고 방산 협력도 활발히 진행하고 있다”며 “KOICA를 비롯해 한국 정부가 추진한 관개수로, 농업개선, 교육발전, 에너지 등 한국 정부가 진행한 프로젝트에 감사를 드린다”고 말했다.

 

김 의장은 답사에서 “어려울 때 친구가 진정한 친구”라며 “한국의 어려운 시기에 필리핀이 도와준 만큼 지금 필리핀을 한국이 도울 수 있을 때 돕겠다”면서 방산·원전·인프라·농업 ODA 건설을 특히 당부했다. 김 의장은 먼저 “한국의 정상급 조선기술을 바탕으로 제작되는 잠수함은 세계 어느 나라보다 튼튼하면서 저렴하다”며 주비리 상원의장의 적극적인 관심을 촉구했다. 이에 주비리 상원의장은 “내년 군 예산 증액을 계획하고 있어 전함·잠수함, 전투기 획득 등 다양한 무기체계에 관심이 있다”며 긍정적인 검토 의사를 표시했다.

 

김 의장은 이어 “필리핀 제조업과 광업 발전에는 에너지가 필요하다”며 “7천여 개의 섬나라로 이뤄진 필리핀의 지리적 특성에 적합한 소형모듈원전(SMR) 등 원자력 분야에서 한국이 가장 앞서가고 있는 만큼 이 분야에서도 양국 협력을 강화하자”고 말했다. 주비리 상원의장은 이에 “소형모듈원전에도 많은 관심이 있으며, 한국이 원자력 분야에서 최고의 기술력을 가지고 있음을 잘 인식하고 있다”고 답했다.

 

김 의장은 필리핀 인프라 건설에 한국 기업 참여를 확대해달라고 요청하고, 주비리 상원의장은 이에 “120~130개에 달하는 대규모 인프라 프로젝트에 많은 한국 기업이 참여하고 있으며, 특히 교량 부문에서 뛰어나다”고 답했다.

 

김 의장은 또 “이번 계기에 어제 대통령 국정연설(SONA)에서 마르코스 대통령이 언급한 농업법을 포함한 11개 법안이 순조롭게 통과되길 바란다”며 “주비리 상원의장께서 높은 관심을 가지시는 농업 분야의 ODA도 원활히 추진될 수 있도록 양국 의회간 협력하자”고 제안했다. 주비리 상원의장은 스스로를 농업인이라고 칭하며, 마르코스 대통령(농업부장관 겸임)이 자신에게 농업 분야에서 여러 자문을 구하고 있다고 언급한 바 있다.

 

한편, 로렌 레가르다 상원의원이 현재 필리핀과 전략적 동반자 관계인 국가는 미국·일본·베트남 3개국에 불과하다며 교육, 기술, 농업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하고 있는 한국과 관계 격상을 공식화할 필요가 있다고 제안하자 김 의장은 전적으로 공감한다며 올해 안에 다음 단계로 발전할 것이라고 답했다.

 

김 의장은 주비리 상원의장에게 2030 부산엑스포에 대한 지지도 당부했으며, 주비리 상원의장은 이에 긍정적으로 화답했다. 김 의장은 또 주비리 상원의장을 우리 국회로 초청했고, 주비리 상원의장은 크게 환영하면서 올해 필리핀이 주최하는 아시아-태평양 의회 포럼(APPF)에 초대했다.

 

김 의장은 주비리 상원의장 면담을 마치고 상원 회의장을 참관했다. 필리핀 상원은 김 의장과 이달곤·김병기·어기구 의원, 이상화 주필리핀한국대사의 이름을 일일이 언급하고 한-필 양국 관계 발전에 대한 김 의장의 기여를 소개하면서 이들을 환영했다.

 

이날 두테르테 부통령 예방에는 필리핀 측에서 레무엘 G. 오르토니오 부통령실 비서관, 라파엘 S. C. 헤르모소 외교부 아태부차관보, 루이 A. 벨레자 부통령실 의전장, 마리아 테레사 디존 데 베가 주한필리핀대사 등이 참석했다. 

 

주비리 상원의장과의 회담에는 필리핀 측에서 조앨 빌라누에바 상원부의장, 셔윈 가찰리안 상원의원, 마리아 테레사 디존 데 베가 주한필리핀대사 등이 참석했다.

 

우리 방문단 측에서는 국민의힘 이달곤 의원(한-투르크메니스탄 의원친선협회장), 더불어민주당 김병기·어기구 의원, 김재준 공보수석비서관, 정운진 외교특임대사, 황승기 국제국장 등이 함께했다. 



金의장, 맨스필드 재단 회장 접견…"한미의원연맹 창설 지원"
金의장, 맨스필드 재단 회장 접견…"한미의원연맹 창설 지원" 김 의장, 하반기 한미의원연맹 창설 관련해 인적네트워크 보유한 맨스필드 재단의 지원 당부 자누지 회장 "미국 여러 의원들도 의원연맹 창설에 관심…맨스필드 재단 차원에서 적극 지원" 김진표 국회의장은 27일(목) 오후 국회접견실에서 프랭크 자누지 맨스필드 재단 회장 일행을 접견했다. 맨스필드 재단은 미국 상원의원과 주일 미국대사를 역임한 마이크 맨스필드와 머린 맨스필드 부부의 비전을 실천하기 위해 1983년 설립된 비영리 초당파적 싱크탱크다. 2016년부터 한미일 의원회의를 담당하는 등 한국·일본 관련 교류 프로그램 등을 운영하고 있다. 자누지 회장을 비롯한 방문단은 아니카 컬버 플로리다주립대 동아시아학 교수, 힐러리 홀브로우 인디애나대 일본 정치사회학 조교수, 필립 립시 토론토대 정치학 교수, 시호코 고토 우드로윌슨센터 동아시아 선임연구원, 티모시 웹스터 웨스턴뉴잉글랜드대 법학 교수, 송경진 전 세계경제연구원장 등으로 구성됐다. 미국 내 동아시아 전문가를 초청해 국내 전문가그룹과 토론·라운드테이블 등을 진행하는 맨스필드 재단 차세대 방한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방한했다. 김 의장은 지난 2월 국회의장

금융감독원 은 뭐하는곳인지 아리송하다
금융 감독원이 생긴지 수십년이 지났지만 현재 취재진이 볼때는 별정직 이아닌가 하고 의문이 간다 왜 금융감독원이 생긴지를 의문이간다 예컨대 본지로 제보가 오는것은 대부분 손해보험업무가 대부분이고 생명보험역시 손해부분이 대부분이다. 금감원의 일부직원의 무성의한 업무처리와 금감원의 감찰담당역시 직무에 대한 감찰은 없다고 한다 이에따라 "국민신문고"를 통해 민원을 제기하지만 대부분 연락이 되질않고 그나마 보험의 지식이 의문이갈정도로 보험업계에 끌려가는 기분이든다 한마디로 보험업계의 대변이이 된 기분이다 아울러 보험업계를 감독하는 기관이 아니고 보험업계의 불만을 커버해주는 역할을하므로서 독자들의 불만이 발생한다 이에대해 보험에대한 기본약관을 설명하는 것은 금융감독원의 업무가 아니고 보험사의 업무를 금융감독원에서 대신 설명을 하고있어서 고객의 빈축을 사고있다. 최근에는 코로나의 핀계로 재택근무를 하고있다는 핑계로 전화통화도 어려운 상황이고 국민신문고 에민원을 제기해도 답변도 무시하는 경향이 이르고있어서 문제가 되곤하지만 대책은 없는 상태다 최소한의 기본적인 법률지식과 행정지식은 갖추고 금융감독업무를 해야 된다고 본다 본지취재진이 11월 9일 금융감독원 생명보험 담당과의


우리아이 ‘쑥쑥’ 가족사랑도 ‘듬뿍’‥대규모 가족행사 성료
(교통문화신문) 다양한 체험활동을 통해 가족 사랑을 확인하는 대규모 가족지원 행사 ‘얘들아! 놀자’가 지난 13일 경기도청 북부청사 운동장에서 성황리에 개최됐다. 14일 경기도에 따르면, 이번 행사는 영유아 자녀와 부모가 함께하는 가족친화 행사를 통해 가정양육을 지원하고자, 경기도의 지원으로 경기도북부육아종합지원센터가 주최했다. 이날 행사에는 놀이기구, 체험활동 등 다양한 주제의 크고 작은 부스 20여 곳이 마련된 가운데 경기북부 10개 시군에 거주하는 영유아 및 부모 500여 가정 총 1,000여명이 참여해 다양한 체험활동을 즐겼다. 참가 가족들은 기차, 에어바운스, 다람쥐롤 등 행사장에 마련된 각종 놀이·운동기구를 탑승하며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었다. 아울러 영유아가 좋아하는 캐릭터를 활용한 ‘콩순이 율동교실’이 진행돼 좋은 반응을 얻었다. 이 밖에도 의정부보건소, 북부스마트쉼센터, 의정부시Ⅱ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 경기북부청소년성문화센터 등 각종 지역 연계기관이 참여, 유아빈혈검사, 영유아 스마트폰 과의존 부모상담, 영유아 식습관 교육, 가족성교육 등 양육 정보제공 및 체험 부스를 마련해 부모들에게도 유익한 시간이 됐다. 특히 이날 행사장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