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병욱 의원, “전철역 에스컬레이터 사고
4년간 2,300건 달해”
- ‘23년 6월 기준, 전철역 에스컬레이터 중 노후설비 비중도 17% 넘어
- 에스컬레이터 안전사고 (‘20)613건, (‘21)658건, (‘22)795건, (‘23.6월) 278건 증가 추세
- 김병욱 “중요한 것은 사후대처가 아닌 사전예방… 노후 에스컬레이터 빠른 교체 위한 안전·관리 예산 추가 확보해야”
전철역 에스컬레이터 사고가 최근 4년간 2,300건 이상 발생했고, 노후 에스컬레이터도 전체 설비 중 17%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김병욱 국회의원(분당을)이 19일 한국철도공사(이하 철도공사)로부터 제출받은 ‘지난 3년간 지하철·전철 역사 에스컬레이터 사고현황’ 자료에 따르면, 전철 역사 내 에스컬레이터 안전사고가 2020년 613건에서, 2021년 658건(7.3%↑), 2022년 795건(15.3%↑), 2023년 1~6월 278건으로 매년 증가하고 있다.
최근 4년간 전철역 에스컬레이터 사고 현황
구분
2020년
2021년
2022년
2023년 6월
합계
사고건수(건)
613
658
795
278
2,344
전년 대비 증가율
-
7.3%
15.3%
-
※자료 : 한국철도공사(2023년 자료는 6월 5일까지 집계자료)
‘20년 1월부터 ‘23년 6월까지 안전사고 전체 건수는 2,344건으로, 사고 원인별로 분석해 보면 ‘넘어짐’이 2,079건으로 사고의 88.6%를 차지했다. 뒤이어 소지품 끼임(81건), 개인질병(54건), 미끄러짐(53건), 시설물 접촉 40건(1.7%), 오염·오진입 및 기타 37건(1.5%)의 순을 보였다.
철도공사가 승객에 대한 에스컬레이터 안전 교육과 안내 등을 진행하고 있음에도 안전사고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어, 에스컬레이터 안전관리와 안내 등을 강화해야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또한 에스컬레이터 노후화가 안전사고의 한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고, 지난 8일 분당선 수내역에서는 에스컬레이터가 역주행해 시민 14명이 중경상을 입은 바 있다.
철도공사 자료에 따르면, 2023년 6월 기준 전철역 에스컬레이터 총 1,869대 중 61개역의 319대(17.1%)가 15년이 넘은 노후설비였다. 매일 타고내리는 전철역 에스컬레이터 10대 중 약 2대가 노후설비라는 것이다.
철도공사에 따르면 노후 에스컬레이터의 기준은 ‘설치 후 15년이 지난 설비’로써 교체가 필요하지만, 예산 부족 등의 사유로 코레일이 관리하는 61개 전철역의 노후 에스컬레이터가 현재도 운행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대해 철도공사는 “역 시설 개량 중기계획을 수립하여 개량 추진 중이나, 예산 반영 여부 및 현장 여건에 따라 개량 우선순위·시행연도 등을 조정 시행 중”이라고 밝혔다.
이에 김병욱 의원은 “저는 8일 수내역 에스컬레이터 사고 직후 사고 에스컬레이터의 즉시 교체와 수내역 내 다른 7대 에스컬레이터 조기 교체, 분당선 모든 에스컬레이터 긴급점검 등을 철도공사에 요청했고, 이에 대해 철도공사로부터 확답을 받은 바 있다”며 “재발 방지를 위해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사후대처’가 아닌 ‘사전예방’”이라고 말했다.
김 의원은 “특히, 노후 에스컬레이터는 최대한 빨리 개량 교체되어야 한다”며 “시민의 안전과 직결된 사안인 만큼, 노후 에스컬레이터 안전관리와 교체 예산을 증액 편성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끝>
[붙임] 23년 6월 현재 노후 에스컬레이터 현황 (자료:한국철도공사)
순번
노선명
역사명
설치연도
경과년수(연)
수량(대)
비 고
1
경부선
용산역사
2003
20
4
5,14,20,21호기
2
경부선
영등포역사
2005
18
6
1∼6호기
3
경부선
세마역사
2006
17
2
1, 2호기
4
경부선
오산대역사
2006
17
6
1∼6호기
5
경부선
진위역사
2006
17
6
1∼6호기
6
경부선
송탄역사
2004
19
2
3, 4호기
7
경부선
평택지제역사
2006
17
2
2, 3호기
8
경부선
평택역사
2008
15
8
1∼8호기
9
경원선
왕십리역사
2007
16
2
5, 6호기
10
경원선
가능역사
2006
17
4
1∼4호기
11
경원선
녹양역사
2006
17
4
1∼4호기
12
경원선
양주역사
2006
17
4
1∼4호기
13
경원선
덕계역사
2008
15
4
1∼4호기
14
경원선
덕정역사
2006
17
4
1∼4호기
15
경원선
지행역사
2006
17
4
1∼4호기
16
경원선
동두천중앙역사
2006
17
6
1∼6호기
17
경원선
보산역사
2006
17
6
1∼6호기
18
경원선
동두천역사
2006
17
4
1∼4호기
19
경의선
행신역사
2007
16
4
1,2,7,8호기
20
경의선
금촌역사
2008
15
8
1∼8호기
21
경의선
도라산역사
2002
21
3
1∼3호기
22
경인선
역곡역사
2008
15
8
1∼8호기
23
경인선
제물포역사
2004
19
4
1∼4호기
24
경인선
도원역사
2004
19
2
1, 2호기
25
경인선
동인천역사
2003
20
1
1호기
26
경인선
2005
18
4
1∼4호기
27
경춘선
마석역사
2008
15
4
1∼4호기
28
과천선
범계역사
2006
17
2
1, 2호기
2007
16
6
3∼8호기
29
과천선
정부과천청사역사
2005
18
2
1, 2호기
30
과천선
선바위역사
2008
15
2
1, 2호기
31
분당선
선릉역사
2003
20
12
1∼12호기
32
분당선
한티역사
2003
20
6
1∼6호기
33
분당선
도곡역사
2003
20
14
1∼12,19∼20호기
34
분당선
구룡역사
2004
19
8
1∼8호기
35
분당선
개포동역사
2003
20
4
1∼4호기
36
분당선
대모산입구역사
2003
20
4
1∼4호기
37
분당선
복정역사
2001
22
2
1, 2호기
38
분당선
태평역사
2006
17
4
1∼4호기
39
분당선
이매역사
2004
19
9
1,2,4∼10호기
40
분당선
미금역사
2006
17
2
1, 2호기
2007
18
2
3, 4호기
41
분당선
오리역사
2006
17
4
1∼4호기
42
분당선
죽전역사
2007
16
4
1∼4호기
43
안산선
수리산역사
2003
20
6
1∼6호기
44
장항선
봉명역사
2008
15
8
1∼8호기
45
장항선
쌍용역사
2008
15
4
1∼4호기
46
장항선
아산역사
2007
16
22
1∼22호기
47
장항선
배방역사
2008
15
4
1∼4호기
48
장항선
온양온천역사
2006
17
4
5∼8호기
2008
15
6
1∼4,9,10호기
49
장항선
신창역사
2008
15
6
1∼6호기
50
중앙선
중랑역사
2205
18
2
1, 2호기
51
중앙선
망우역사
2005
18
6
3∼8호기
52
중앙선
양원역사
2005
18
6
1∼6호기
53
중앙선
구리역사
2005
18
2
3, 4호기
54
중앙선
도농역사
2005
18
8
1∼8호기
55
중앙선
양정역사
2005
18
2
1, 2호기
56
중앙선
도심역사
2007
16
8
1∼8호기
57
중앙선
팔당역사
2007
16
4
1∼4호기
58
중앙선
운길산역사
2007
16
4
1∼4호기
59
중앙선
양수역사
2007
16
8
1∼8호기
60
중앙선
국수역사
2007
16
4
1∼4호기
61
중앙선
지평역사
2008
15
2
1, 2호기
□ 지하철‧전철 역사에 설치된 에스컬레이터 1,869대 중, 설치 후 15년 이상 경과한 설비 319대(61개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