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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회

중앙행정심판 위원회 일반사건및 보훈사건의 법정처리기간 90일 초과 국선대리인 선임 이용율 증가 !!

보훈 사건 중앙행정심판 평균 처리 속도 192.3일, 꼴찌!!

보훈 사건 국선대리인 선임사건 인용률 83.23%!!

운전사건 중앙행정심판 인용률 7.12%, 교통법규 잘 지키세요!!

중앙행정심판위원회 일반사건 및 보훈사건 법정 처리기간 최장 90일 모두 초과!!

사건 처리긴 개선을 위한 제도보완 및 대책 마련 시급!!

중앙행정심판 일반사건과 보훈사건의 국선대리인 선임 시 인용률 증가!!

 

국회 정무위원회 양정숙 의원은 23일 중앙행정심판위원회로부터 제출받은 ‘최근 3년간(2020년~2022년 6월말 현재) 국민권익위원회 중앙행정심판위원회 관련 내용’자료를 분석한 결과, 중앙행정심판위원회가 2020년부터 2022년 6월 말까지 최근 3년간 처리한 중앙행정심판 건수가 총 87,222건이고, 이 중 일반사건이 51,398건, 보훈사건이 2,933건, 운전사건이 32,891건으로, 일반사건 처리 건수 대비 보훈사건 처리건수가 5.7%인데 비하여 보훈사건 평균 처리기간은 192.3일로 일반사건 처리기간 148일에 비하여 44.3일 더 걸리는 것으로 드러났다. 운전사건의 평균 처리 기간은 45일이었다.

 

☐ 일반사건 및 보훈사건의 법정 처리 기간 준수를 위한 방안 찾아야

 

행정심판법 제45조는 중앙행정심판위원회는 행정심판 청구서를 받은 날로부터 60일, 부득이한 경우에도 90일 안에 처리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그런데 중앙행정심판위원회로부터 제출받은 ‘최근 3년간(2020년~2022년 6월말 현재) 국민권익위원회 중앙행정심판위원회 관련 내용’자료를 보면 행정심판법상 법정 처리 기간을 준수하는 사건은 운전사건 뿐이고, 일반사건과 보훈사건은 모두 법정 처리 기간을 넘기고 있다.

 

양정숙 의원은 이에 대하여 “국민권익위원회 행정심판위원회가 법정 처리 기간을 준수하고자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다는 것은 알고 있다”고 전제한 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일반사건의 경우 최근 3년간 4건, 보훈사건의 경우 3건을 제외하고는 모두 법정 처리기간을 넘겼다는 것은 정부 차원에서 처리기간 단축을 위한 노력이 미흡했던 것 같다.”고 지적했다.

 

양의원은 “특히 국가유공자 등록 관련 사건이 대부분인 보훈사건의 경우 처리건수가 가장 적음에도 불구하고, 평균 처리 기간이 법정 최장 처리 기간 90일의 2배가 넘는 192.3일인 점은 시급히 개선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 국선대리인 선임 확대 방안 마련해야

 

중앙행정심판위원회로부터 제출받은 ‘최근 3년간(2020년~2022년 6월말 현재) 국민권익위원회 중앙행정심판위원회 관련 내용’자료를 보면, 보훈사건의 경우 국선대리인이 선임된 경우 인용률이 83.23%로 보훈사건 전체 사건 인용률 6.5%에 비하여 월등히 높았고, 일반사건의 경우에도 국선대리인 선임사건의 인용률이 31.93%로 일반사건 전체 사건 인용률 17.45%보다 높다는 사실이 확인되었다.

 

운전사건의 경우 국선대리인 선임사건의 경우 인용률이 1.63%로 운전사건 전체 사건 인용률 7.12%로 국선대리인이 선임되더라도 인용률이 극히 미미한 것으로 확인되었는데, 그나마도 올해는 운전사건 국선대리인 선임 41건 중 인용된 사건은 단 한 건도 없었다.

 

양정숙 의원은 “나라를 위해 값진 희생을 치른 사람들이 청구하는 국가유공자 등록 관련 보훈사건의 경우 국선대리인 선임시 인용률이 83.23%로 월등히 높다는 점, 국민의 생활 밀착형 권리구제를 위한 일반사건의 경우에도 국선대리인 선임 시 인용률이 31.93%로 비교적 높다는 점을 감안해 보면 정부는 국민의 권리구제 강화라는 측면에서 국선대리인 선임 확대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금융감독원 은 뭐하는곳인지 아리송하다
금융 감독원이 생긴지 수십년이 지났지만 현재 취재진이 볼때는 별정직 이아닌가 하고 의문이 간다 왜 금융감독원이 생긴지를 의문이간다 예컨대 본지로 제보가 오는것은 대부분 손해보험업무가 대부분이고 생명보험역시 손해부분이 대부분이다. 금감원의 일부직원의 무성의한 업무처리와 금감원의 감찰담당역시 직무에 대한 감찰은 없다고 한다 이에따라 "국민신문고"를 통해 민원을 제기하지만 대부분 연락이 되질않고 그나마 보험의 지식이 의문이갈정도로 보험업계에 끌려가는 기분이든다 한마디로 보험업계의 대변이이 된 기분이다 아울러 보험업계를 감독하는 기관이 아니고 보험업계의 불만을 커버해주는 역할을하므로서 독자들의 불만이 발생한다 이에대해 보험에대한 기본약관을 설명하는 것은 금융감독원의 업무가 아니고 보험사의 업무를 금융감독원에서 대신 설명을 하고있어서 고객의 빈축을 사고있다. 최근에는 코로나의 핀계로 재택근무를 하고있다는 핑계로 전화통화도 어려운 상황이고 국민신문고 에민원을 제기해도 답변도 무시하는 경향이 이르고있어서 문제가 되곤하지만 대책은 없는 상태다 최소한의 기본적인 법률지식과 행정지식은 갖추고 금융감독업무를 해야 된다고 본다 본지취재진이 11월 9일 금융감독원 생명보험 담당과의


우리아이 ‘쑥쑥’ 가족사랑도 ‘듬뿍’‥대규모 가족행사 성료
(교통문화신문) 다양한 체험활동을 통해 가족 사랑을 확인하는 대규모 가족지원 행사 ‘얘들아! 놀자’가 지난 13일 경기도청 북부청사 운동장에서 성황리에 개최됐다. 14일 경기도에 따르면, 이번 행사는 영유아 자녀와 부모가 함께하는 가족친화 행사를 통해 가정양육을 지원하고자, 경기도의 지원으로 경기도북부육아종합지원센터가 주최했다. 이날 행사에는 놀이기구, 체험활동 등 다양한 주제의 크고 작은 부스 20여 곳이 마련된 가운데 경기북부 10개 시군에 거주하는 영유아 및 부모 500여 가정 총 1,000여명이 참여해 다양한 체험활동을 즐겼다. 참가 가족들은 기차, 에어바운스, 다람쥐롤 등 행사장에 마련된 각종 놀이·운동기구를 탑승하며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었다. 아울러 영유아가 좋아하는 캐릭터를 활용한 ‘콩순이 율동교실’이 진행돼 좋은 반응을 얻었다. 이 밖에도 의정부보건소, 북부스마트쉼센터, 의정부시Ⅱ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 경기북부청소년성문화센터 등 각종 지역 연계기관이 참여, 유아빈혈검사, 영유아 스마트폰 과의존 부모상담, 영유아 식습관 교육, 가족성교육 등 양육 정보제공 및 체험 부스를 마련해 부모들에게도 유익한 시간이 됐다. 특히 이날 행사장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