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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서울형 공론화 1호 서울균형발전…시민 숙의로 해법 찾는다

25개 자치구 대표성 고려해 450명 시민참여단+1천명 온라인참여단 구성


(교통문화신문) 서울시는 지난 2월 갈등관리의 새로운 해결 모델로 ‘공론화 절차’ 도입을 추진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시민 관심이 높은 중요 사업, 현재 이슈가 되고 있거나 장래 문제가 될 수 있는 사안을 의제로 선정해 숙의과정을 거쳐 결과를 도출하는 내용이다. 모든 과정은 시민참여가 중심이다.

서울시는 ‘서울의 균형 발전을 위한 과제와 우선순위’를 핵심 의제로 한 공론화를 추진, 시민참여단의 숙의 과정을 통해 제시된 다양한 시민 의견을 서울 균형발전 정책에 반영하겠다고 밝혔다.

모든 공론화 과정은 각계 전문가로 구성된 독립적인 ‘서울 균형 발전 공론화 추진단(단장 : 명지대학교 임승빈 교수)이 주도해 공정성을 담보한다.

이번 공론화의 핵심의제는 추진단은 7~8월 2달에 걸쳐 진행된 의제선정 자문회의 결과 등을 바탕으로 선정됐다.

핵심 참여 주체는 25개 자치구에서 고르게 구성된 450명 시민참여단이다. 450명 시민참여단은 숙의에 참여하는 시민들의 대표성을 담보하기 위해 자치구별 18명씩 성별, 연령별 균등 표집해 구성했다.

시민이 생각하는 균형발전은 무엇인지, 균형발전의 방향부터 정책 실현을 위한 과제까지 시민 숙의와 의견 수렴 과정을 거쳐 정책의 합의점을 넓혀간다는 계획이다. 또한 균형 발전 관련 찬반 논란이 많은 이슈에 대해서는 설문을 통해 의견을 수렴하게 된다.

공론화 과정은 9월29일(토), 10월6일(토) 두 차례의 권역별 토론회를 시작으로 10월 13일(토) 시민 대토론회까지 3주에 걸쳐 집중적으로 이뤄진다. 숙의 과정은 홈페이지 등에 공개해 투명성을 담보한다.

1차 권역별 토론회 : 9월 29일(토) 코엑스 그랜드 볼룸에서 열리며 용산구, 성동구, 광진구 등 14개 자치구에서 252명이 참석한다.

2차 권역별 토론회 : 10월 6일(토) 스페이스쉐어 시청한화센터 대회의실에서 종로구, 중구 등 11개 자치구의 198명이 참석한다.

시민 대토론회 : 10월 13일 세종홀에서 열린다. 권역별 토론회에 참가한 시민참여단 중 자치구별 10명을 선별, 250명이 참여한다.

오프라인에 참여하는 시민 참여단 외에 1000명의 온라인 참여단을 구성(서울시 자치구별, 성별, 연령별 인구특성 반영 표집된 1,000명), 그들이 생각하는 지역균형 발전과 핵심의제에 대한 의견을 권역별 토론회 전후로 추가 조사해 그 내용을 오프라인 토론 시 숙의자료로 활용할 계획이다.

서울시는 이 같은 공론화 결과를 10월 말~11월까지 정리해 서울의 균형 발전 후속 조치 방안 마련과 서울 균형발전 기본 계획 수립의 기초 자료로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나아가 ‘2018 서울 지역균형발전 공론화’의 과정과 내용을 기초로 ‘서울형 공론화 모델’을 만들어 지속 활용해 간다는 방침이다.

홍수정 서울시 갈등조정담당관은 “서울의 지역균형발전은 수십년 간 누적된 서울시의 핵심 의제로, 시민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반영하는 시민 공론화라는 새로운 접근을 통해 방법론에 대한 공감대를 넓히고 시민이 체감하는 해법을 마련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더불어민주당 김 주영 의원 도시 철도 혼잡도 최고 김포 골드 라인 "도시 철도법 " 개정안 발의
김주영 의원, 도시철도법 개정안 대표발의 도시철도 혼잡도 최고 김포골드라인 시민안전 위협받는데 관리계획·안전장치 미비 정부·지자체·운영사, 혼잡도 해소 방안 수립 정부, 인력·재원 지원으로 이용자 안전 담보 - 도시철도 이용자 혼잡도 관리 … 매년 5개 연도 이상 중장기 계획 수립 - 국토부, 시·도지사, 도시철도 운영자, 관리계획에 따라 연도별 시행계획 수립·추진 - 혼잡도 관리·시행계획 추진을 위한 정부, 인력과 재정 지원 근거 마련 - 김주영 의원 “도시철도 운영사마다 혼잡도 측정 달라, 유사시 대처할 세부 지침·안정장치 미비 … 혼잡도 완화 위한 법 개정으로 시민 안전 담보해야”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소속 김주영 의원(더불어민주당, 김포시갑)이 중장기 도시철도 혼잡도 관리계획을 수립하도록 하는 내용의 「도시철도법 일부개정법률안」을 2일 대표 발의했다. 김주영 의원은 “도시철도 운영사마다 각각의 방식으로 혼잡도를 측정하기 때문에 갑자기 인파가 몰렸을 때 대처할만한 공통된 매뉴얼이 존재하지 않고, 유사시를 대비한 안전장치가 전무한 상황”이라며 “중장기 도시철도 혼잡도 관리계획을 통해 도시철도 이용자의 안전 및 쾌적한 이용환경 조성에 기여하기 위해 개정안을

금융감독원 은 뭐하는곳인지 아리송하다
금융 감독원이 생긴지 수십년이 지났지만 현재 취재진이 볼때는 별정직 이아닌가 하고 의문이 간다 왜 금융감독원이 생긴지를 의문이간다 예컨대 본지로 제보가 오는것은 대부분 손해보험업무가 대부분이고 생명보험역시 손해부분이 대부분이다. 금감원의 일부직원의 무성의한 업무처리와 금감원의 감찰담당역시 직무에 대한 감찰은 없다고 한다 이에따라 "국민신문고"를 통해 민원을 제기하지만 대부분 연락이 되질않고 그나마 보험의 지식이 의문이갈정도로 보험업계에 끌려가는 기분이든다 한마디로 보험업계의 대변이이 된 기분이다 아울러 보험업계를 감독하는 기관이 아니고 보험업계의 불만을 커버해주는 역할을하므로서 독자들의 불만이 발생한다 이에대해 보험에대한 기본약관을 설명하는 것은 금융감독원의 업무가 아니고 보험사의 업무를 금융감독원에서 대신 설명을 하고있어서 고객의 빈축을 사고있다. 최근에는 코로나의 핀계로 재택근무를 하고있다는 핑계로 전화통화도 어려운 상황이고 국민신문고 에민원을 제기해도 답변도 무시하는 경향이 이르고있어서 문제가 되곤하지만 대책은 없는 상태다 최소한의 기본적인 법률지식과 행정지식은 갖추고 금융감독업무를 해야 된다고 본다 본지취재진이 11월 9일 금융감독원 생명보험 담당과의


우리아이 ‘쑥쑥’ 가족사랑도 ‘듬뿍’‥대규모 가족행사 성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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