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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아세안서 우리 상품에 대한 긍정적 인식 확대일로


(교통문화신문) 한류 등의 영향으로 아세안(ASEAN) 지역에서 우리 상품에 긍정적 인식이 높은 것으로 조사됐으며, 최근 우리 정부의 신남방 정책에 대한 현지의 기대감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KOTRA는 동남아 지역에서 한국의 주요 산업·상품, 한류 관련 현지의 인식을 파악하기 위해 아세안(ASEAN) 회원국*에 거주하는 1,734명(현지 일반인 1,100, 현지 바이어 326, 현지진출 한국기업 관계자 308)을 대상으로 올해 3~4월에 실시한 설문조사(‘2018 아세안 지역 마케팅 지표 조사’) 결과를 10일 발표하면서 이같이 밝혔다.

* 인도네시아, 필리핀, 베트남, 태국, 미얀마, 말레이시아, 캄보디아, 라오스, 싱가포르(브루나이 제외)

먼저 한국하면 떠오르는 이미지는 ‘경제 및 산업’이 44.3%로 가장 높았고, ‘음식’이 18.2%로 그 다음을 차지했다. ‘북한/북핵’은 3.4%로 낮게 나타났다. 또한 한국 상품과 기업, 국가에 대한 일반적인 태도가 좋게 나타난(즉, 일반적으로 선호하는) 국가는 필리핀, 인도네시아, 베트남 등인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최근 우리 정부의 ‘신남방정책’에 대해서도 응답자의 93.8%가 높은 기대감*을 나타냈다. 국가별로는 필리핀(96.3%), 베트남(94.6%), 인도네시아(94.5%)의 순으로 나타났다. 일반인(93.0%)에 비해 현지에 진출한 한국 기업인(95.2%)이나 현지 바이어(97.4%)의 기대가 더욱 크게 나타났다. 또한 신남방정책에 따른 경제교류 희망 산업은 △ 컴퓨터, 전자, 통신 등 디지털 △ 교통 △ 에너지 등이 주를 이뤘다.

* 전체 응답 중 ‘전혀 도움이 안된다’를 제외한 수치(거부율 파악 통한 신규 아젠다 수용도 측정 목적)

한국의 산업 및 상품 등에 대한 한류의 경제적 영향 관련, 우리나라 상품에 대한 인식이 질적, 양적 모두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먼저 선진국 대비 경쟁력 관련 “가격이 100달러인 한국 상품과 동일한 상품이 미국, 독일, 일본에서도 생산됐다고 가정했을 때의 가격을 매겨달라”는 질문에 평균 137.9달러라고 응답, 10년 전 152.9 달러에 비해 15달러, 9.8%가 개선됐다. 한편, 중국 제품은 73.8달러로, 10년 전보다 7.0달러, 10.5% 개선돼 개선율이 한국보다 약간 더 높았다.

또한 고부가가치화 가능성(“얼마까지 더 높은 가격을 지불할 용의가 있는가?”)에 대한 일반인들의 인식과 관련해서도, 평균 26.5% 더 높은 가격을 지불할 용의가 있는 것으로 응답했다. 영화·드라마 (35.1%), 화장품 (33.9%), 음식·식음료 (32.5%)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또한 한류가 우리 제품의 판매촉진에 끼친 영향도 44.5%로 양적확대 측면에서도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상대적으로 높아진 국가브랜드 위상으로 인해 한국에서 생산하는 중소중견기업 상품(Made In Korea)에 대한 신뢰는 49.5%로 나타나, 제3국에서 생산하는 한국의 대기업(50.5%) 상품에 맞먹는 원산지 브랜드(Country of Origin Brand) 신뢰도를 확보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한국의 유명인을 초청해 대형 행사를 개최할 경우 매출이 최소한 83% 이상 늘어날 것으로 전망됐다(일반인 82.5%, 현지진출기업 87.1%, 바이어 86%). 해당 유명인으로는 송지효, 이민호, 아이유, 송혜교 등이 꼽혔다.

김기준 KOTRA 동남아대양주지역본부장은 “신남방정책의 핵심 지역인 아세안 지역에서 우리 기업이 시장진출을 확대하기 위해서는 이번과 같은 객관적인 실태 분석에 근거한 세부적이고 체계적인 접근이 필요하다”며 “한류 등에 힘입어 아세안에서 축적됐을 것으로 여겨졌던 우리 제품의 고부가가치화 가능성과 한국 원산지 프리미엄 등이 이번에 확인된 만큼, KOTRA는 앞으로 이를 더욱 발전시키기 위해 현지의 기대감이 높은 신남방정책까지 활용한 적극적인 홍보와 새로운 마케팅 사업 발굴에 힘을 쏟을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더불어민주당 윤호중의원 "안년을 묻는 시대를 넘어 행복을 묻는 시대로 "국민총 행복증진 에관한법률 "대표발의
윤호중 의원, 「국민총행복증진에 관한 법률」대표발의 “안녕을 묻는 시대를 넘어 행복을 묻는 시대로” - 3월 20일 세계행복의 날 맞아 헌정 사상 최초 국민‘행복’관한 실정법 발의 - 법안 제1조, “국민 행복을 증진하는 것은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의 책무” - 정부의 행복지표 개발과 보급, 지방정부의 행복지수 산출, 행복정책 수립에 국민 참여 및 의견 반영, 대통령 소속 국민총행복위원회 설치 등 담겨 - 국민총행복증진에 관한 법률 제정이 행복의 나라로 가는 첫걸음 유엔이 정한 ‘세계행복의 날’(3월 20일)을 맞아 더불어민주당 윤호중 의원이 ‘국민총행복증진에 관한 법률’(이하 행복법)을 대표 발의했다. 국민 행복에 관한 구체적인 실정법 발의는 헌정 사상 최초의 일이다. 우리 헌법 제10조에서는 ‘모든 국민은 인간으로서의 존엄과 가치를 가지며, 행복을 추구할 권리를 가진다’고 규정하며 국민의 행복추구권을 명시하고 있지만 행복추구권의 실현을 구체화할 실정법이 없는 상태다. 이로 인해 범정부적 차원에서 국민 행복을 높이기 위한 구체적인 정책 개발이나 실현이 다른 선진국들에 비해 턱없이 부족한 현실이었다. 윤호중 의원은 법률안 제안 이유에 대해 “2022년 유엔 세계

금융감독원 은 뭐하는곳인지 아리송하다
금융 감독원이 생긴지 수십년이 지났지만 현재 취재진이 볼때는 별정직 이아닌가 하고 의문이 간다 왜 금융감독원이 생긴지를 의문이간다 예컨대 본지로 제보가 오는것은 대부분 손해보험업무가 대부분이고 생명보험역시 손해부분이 대부분이다. 금감원의 일부직원의 무성의한 업무처리와 금감원의 감찰담당역시 직무에 대한 감찰은 없다고 한다 이에따라 "국민신문고"를 통해 민원을 제기하지만 대부분 연락이 되질않고 그나마 보험의 지식이 의문이갈정도로 보험업계에 끌려가는 기분이든다 한마디로 보험업계의 대변이이 된 기분이다 아울러 보험업계를 감독하는 기관이 아니고 보험업계의 불만을 커버해주는 역할을하므로서 독자들의 불만이 발생한다 이에대해 보험에대한 기본약관을 설명하는 것은 금융감독원의 업무가 아니고 보험사의 업무를 금융감독원에서 대신 설명을 하고있어서 고객의 빈축을 사고있다. 최근에는 코로나의 핀계로 재택근무를 하고있다는 핑계로 전화통화도 어려운 상황이고 국민신문고 에민원을 제기해도 답변도 무시하는 경향이 이르고있어서 문제가 되곤하지만 대책은 없는 상태다 최소한의 기본적인 법률지식과 행정지식은 갖추고 금융감독업무를 해야 된다고 본다 본지취재진이 11월 9일 금융감독원 생명보험 담당과의


우리아이 ‘쑥쑥’ 가족사랑도 ‘듬뿍’‥대규모 가족행사 성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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