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문화신문) 선사 간 상생발전을 위해 국적선사가 결성한 한국해운연합 (Korea Shipping Partnership, KSP) 이 2 단계로 본격적인 구조혁신을 추진한다 .
해양수산부 ( 장관 김영춘 ) 와 한국선주협회 ( 회장 이윤재 ) 에 따르면 , KSP 선사인 장금상선과 흥아해운은 양 선사의 컨테이너 정기선 부문을 통합하기로 전격 합의했다 . 또한 , 현대상선도 이러한 구조 혁신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양 선사와 전략적 파트너십을 맺고 적극 협력하기로 합의했다 . 이들 세 선사는 오는 4 월 3 일 해운빌딩에서 이러한 내용을 담은 기본합의서에 서명할 계획이다 .
지난 해 8 월 설립된 KSP 를 통해 국적선사는 그간 3 차에 걸쳐 항로를 구조조정 하였으며 , 한 - 일 , 한 - 동남아 항로 등에서 3 개의 항로를 감축하고 , 11 척의 선박을 철수하기로 합의한 바 있다 . 이러한 1 단계 항로 구조조정의 성과에 이어 이번 2 단계에는 ‘ 항로 간 ’ 통합과 협력을 넘어 선사 간 통합과 협력을 추진하게 됨으로써 향후 보다 높은 차원의 구조 조정 작업이 가능해질 전망이다 .
이번에 통합법인을 설립하기로 합의한 장금상선과 흥아해운은 각각 선복량 5.5 만 TEU 와 4.7 만 TEU 를 보유하여 인트라 아시아 전체 ‘ 컨 ’ 선복량 30 만 TEU( 현대상선 , SM 상선 제외 ) 의 34% 를 차지하는 대표적인 인트라 아시아 ‘ 컨 ’ 선사이다 .
양 선사는 통합절차의 추진을 위해 4 월내에 공동으로 협력센터를 설치 , 본격적인 운영 ? 협력을 시작하고 이후 2019 년 말까지 통합을 완 료 하기로 하였다 .
한편 , 현대상선도 인트라 아시아 네트워크를 활용하는 국적 원양선사의 입장에서 양 사를 전략적 파트너로 선정하고 , 긴밀한 협력을 추진하기로 하였다 . 인트라아시아 항로에 특화된 통합법인과 원양항로 중심인 현대상선의 협력을 통해 컨테이너 정기선 부문에서의 시너지 효과를 높인다는 계획이다 .
3 사는 KSP 의 항로 구조조정 등 기존 협력사업에도 지속적으로 참여할 예정이며 , 다른 선사의 통합법인 참여에 제한을 두지 않는 등 향후 추가 협력 가능성도 열어놓겠다는 입장이다 .
김영춘 해양수산부 장관은 “ 이번 KSP 2 단계 구조 혁신 합의는 선사들의 자발적인 구조조정 노력이 결실을 맺은 사례 ” 라며 , “ 정부도 선사들의 이러한 노력에 부응할 수 있도록 필요한 부분을 적극 지원하겠다 .” 라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