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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경기도내 공공기관 온실가스 감축 목표 달성을 위한 투자확대 필요


(교통문화신문) 2016년 경기도 내 공공부문 온실가스 감축률은 목표치 22%에 미달하는 15.2%로 2020년 감축률 30%를 달성하기 위해 에너지 절감시설 투자 확대가 필요하다는 주장이 나왔다.

정부는 2011년부터 「저탄소 녹색성장 기본법」에 의하여 공공부문 온실가스·에너지 목표관리제를 시행하여 2020년까지 기준배출량 대비 온실가스 배출량 30% 감축을 목표로 하고 있다. 문재인 정부 100대 국정과제에도 2020년 공공기관 배출량 30% 감축목표가 포함되어 있다.

경기연구원은 6일 발표한 ‘공공부문 온실가스·에너지 목표관리제의 효율적 운영방안’ 보고서를 통해 경기도 소속기관은 72개 중 18개만 목표를 달성하여 평균 17%의 감축률을 보였고, 31개 시·군 중에서는 10개 시·군이 목표를 달성하였으며 평균 감축률은 18.7%라고 밝혔다.

지방공사·공단의 경우 28개 중 3개 기관만 목표를 달성하여 감축률이 4.9%에 불과한 실정이며 경기도 교육청과 국공립대학교도 모두 목표에 미달한 것으로 조사됐다.

경기도 소속기관 중 공단환경관리사업소, 남한산성세계유산센터, 동물위생시험소, 여성비전센터 등 4개 기관은 40% 이상의 감축률을 달성했다. 하지만 온실가스 배출량이 많은 상위 10개 기관 중 4개 기관은 목표를 달성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시군 중 감축률이 가장 높은 지역은 수원시(30%)이며, 이어 양주시(28.7%), 부천시(25.6%), 용인시(25.5%) 순이었다. 감축률이 10% 이하인 곳은 3개 지역이었다.

공공부문 온실가스 목표관리제 담당자 대상 설문조사 결과, 목표관리제가 업무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평균 14.3%로 매우 낮았으며, 온실가스 감축을 위해 대부분 에너지절약 행태개선(소등, 냉난방 온도 조절, 피크시간대 전기사용 제재 등)에 의존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또한 목표관리제 운영 노력에 비해 온실가스 감축 효과가 낮아 제도의 개선 또는 대체·폐지가 필요하다는 응답이 높았다.(개선 48.7%, 폐지 30.8%, 유지 9.0%)

고재경 경기연구원 연구위원은 경기도 내 공공부문 온실가스·에너지 목표관리제의 효과적 이행을 위해 ▲배출량이 많고 감축률이 낮은 기관대상 기준배출량 조정 및 온실가스 감축 ▲경기도 내 공공시설에 대한 종합 에너지진단과 건물에너지 통합관리 시스템 구축 ▲행태개선 위주에서 에스코(ESCO) 사업, 공공건축물 그린리모델링 등 시설투자로의 전환 ▲공공부문 목표관리제 지원체계 구축 및 이행실적 정보공개 등을 제안했다.

특히 “2016년 국가 전체 공공부문 온실가스 감축률도 목표치에 못 미치는 16%를 나타내고 있어 2020년 감축목표 달성에 난관이 예상된다”며 중앙정부 차원에서도 “공공건축물 에너지 성능개선을 위한 기금을 조성하여 그린리모델링 투자를 대폭 확대하고, 에너지 효율 진단 도구를 제공하며 공공건물 에너지 소비량 정보의 주출입구 부착을 의무화해야 한다”고 밝혔다.

고 연구위원은 “공공부문의 온실가스 감축 노력은 신기후체제에 대응하여 민간의 적극적인 투자를 유도하고 기술개발 및 시장수요를 촉진한다는 점에서 선도적인 역할이 요구되므로, 목표 이행을 위한 중앙정부 차원의 획기적인 투자와 제도 개선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추경호 국민의힘 원내대표 국회 정상화를 위한 대국민 입장 발표
추경호 원내대표는 2024.6.24.(월) 11:00, 국회 정상화를 위한 대국민 입장 발표를 했다. 주요내용은 다음과 같다. <추경호 원내대표> 존경하는 국민 여러분, 국민의힘 원내대표 추경호입니다. 국민 여러분께 국회 정상화를 위한 국민의힘의 입장을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국민 여러분, 국민의힘은 많이 부족했습니다. 집권 여당으로서 국민의 삶과 생활을 세심하게 살피는데 미흡하여 국민 여러분의 질책을 받았습니다. 22대 국회에서 국민의힘은 집권여당으로서 국민의 삶을 대변하고, 일하는 국회를 만들기 위해 고전분투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총선 참패의 결과 190여 석의 거대 야당과 108석의 소수 여당 구도가 확정되면서부터 엄혹한 정치 현실을 마주하고 있습니다. 민주당은 무소불위로 군림하고 있는 이재명 대표에 대한 충성 경쟁에 여념이 없습니다. 이재명 친위부대가 대거 국회에 입성한 뒤 친명 강경파들이 장악하여 나홀로 폭주, 의회 독재 파티에 흠뻑 취해 있습니다. 민주당은 애초부터 원 구성과 관련한 여·야 간의 대화와 협치, 국회 정상화에는 관심도 없었으며 협상하는 척 쇼만 반복해 왔습니다. 마지막까지 인내심을 갖고 여·야간 협치를 위해 수십 차례 거듭

금융감독원 은 뭐하는곳인지 아리송하다
금융 감독원이 생긴지 수십년이 지났지만 현재 취재진이 볼때는 별정직 이아닌가 하고 의문이 간다 왜 금융감독원이 생긴지를 의문이간다 예컨대 본지로 제보가 오는것은 대부분 손해보험업무가 대부분이고 생명보험역시 손해부분이 대부분이다. 금감원의 일부직원의 무성의한 업무처리와 금감원의 감찰담당역시 직무에 대한 감찰은 없다고 한다 이에따라 "국민신문고"를 통해 민원을 제기하지만 대부분 연락이 되질않고 그나마 보험의 지식이 의문이갈정도로 보험업계에 끌려가는 기분이든다 한마디로 보험업계의 대변이이 된 기분이다 아울러 보험업계를 감독하는 기관이 아니고 보험업계의 불만을 커버해주는 역할을하므로서 독자들의 불만이 발생한다 이에대해 보험에대한 기본약관을 설명하는 것은 금융감독원의 업무가 아니고 보험사의 업무를 금융감독원에서 대신 설명을 하고있어서 고객의 빈축을 사고있다. 최근에는 코로나의 핀계로 재택근무를 하고있다는 핑계로 전화통화도 어려운 상황이고 국민신문고 에민원을 제기해도 답변도 무시하는 경향이 이르고있어서 문제가 되곤하지만 대책은 없는 상태다 최소한의 기본적인 법률지식과 행정지식은 갖추고 금융감독업무를 해야 된다고 본다 본지취재진이 11월 9일 금융감독원 생명보험 담당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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