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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회

18일(목) 이상민·안철수 의원 공동주최 '급증하는 국가부채의 진단과 해법' 토론회

국가부채 진단 토론회…"연금 충당금 포함시 정부부채 GDP 110%"

 
 



18일(목) 이상민·안철수 의원 '급증하는 국가부채의 진단과 해법' 토론회


IMF·OECD 등 국제기준은 정부가 지급해야 하는 연금 충당부채를 확정부채로 간주
일반정부부채에 공무원·군인연금 충당부채 포함시 GDP 대비 110.6%로 2배 증가


"GDP 대비 일반정부부채 비율은 비(非)기축통화국 평균치인 50%대를 준거로 해야"
재정건정성 위해 재정준칙 도입과 독립적인 거버넌스 체계 구축 필요하다는 의견도
이 의원 "재정건전화 기반 강화 위해 지출관리, 재정준칙 도입, 사회연금 개혁 필요"
안 의원 "3대 개혁 속도감 있게 추진하고 규제혁파해 기업 혁신의 토대 만들어야"

 

18일(목) 국회의원회관 제2세미나실에서 이상민·안철수 국민의힘 의원 주최로 열린 '급증하는 국가부채의 진단과 해법' 토론회에서 발제를 맡은 옥동석 인천대 교수(전 한국조세재정연구원장)는 "민
18일(목) 국회의원회관 제2세미나실에서 이상민·안철수 국민의힘 의원 주최로 열린 '급증하는 국가부채의 진단과 해법' 토론회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김진우 기자)
 

우리나라 정부부채가 공무원·군인연금 충당금을 포함할 경우 국내총생산(GDP)의 110%를 상회해 좀 더 엄격한 재정준칙을 설정하는 등 개선책 마련이 시급하다는 지적이 나왔다.


18일(목) 국회의원회관 제2세미나실에서 이상민·안철수 국민의힘 의원 주최로 열린 '급증하는 국가부채의 진단과 해법' 토론회에서 발제를 맡은 옥동석 인천대 교수(전 한국조세재정연구원장)는 "민간기업에서 근로기준법에 따라 지급해야 하는 퇴직금의 충당부채가 확정부채인 것처럼 정부가 직접 고용하는 공무원, 군인, 공무직에 대한 충당부채는 확정부채로 간주돼야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나라살림의 부채 규모는 GDP 대비 국가채무(D1) 비율을 흔히 사용하지만 국제비교를 할 경우에는 일반정부부채(D2)를 적용한다. 국가채무(D1)는 중앙정부와 지방정부의 회계·기금을 대상으로, 일반정부부채(D2)는 D1에 중앙정부와 지방정부의 비영리공공기관을 추가한다. D2에 비금융공기업을 추가하면 공공부문부채(D3)로 집계한다.


기획재정부가 지난해 말 발표한 '2022회계연도 일반정부/공공부문 부채 집계 결과'에 따르면, 2022년 일반정부부채(D2)는 1천157조 2천억원으로 GDP 대비 53.5%를 기록했다. 이는 전년(2021년)과 비교해 부채규모는 90조 9천억원, GDP 대비 비율은 2.2%포인트 늘어난 수치다.


옥 교수는 국제지침에 따라 발생주의 회계기준을 적용할 경우 일반정부부채(D2)에 정부가 법률에 따라 지급을 보증하는 공무원·군인연금 충당금을 포함해야 한다고 견해를 밝혔다.


그는 "공무원·군인연금은 정부가 고용주로서 손실을 보전하는 규정이 존재한다"며 "2014년 국제통화기금(IMF) 재정통계지침을 보면 정부가 고용주로서 지급해야 하는 연금의 충당부채는 확정부채로 간주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가 발표한 'Government at a Glance 2023'에 따르면, 일반정부부채(D2)를 국가간 비교할 때 호주, 캐나다, 콜롬비아, 뉴질랜드, 스웨덴, 미국 등 6개국은 공무원연금 충당부채를 포함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우리나라의 경우 공무원연금 충당부채는 GDP 대비 57.1%로, 기존에 정부가 발표한 일반정부부채(D2)를 포함하면 GDP 대비 비율은 총 110.6%로 급증한다. 1년간의 국내총생산을 모두 나라살림 빚을 갚는데 써도 부족하다(GDP 대비 비율 100% 이상)는 뜻이다.


옥 교수는 "우리나라의 GDP 대비 일반정부부채(D2) 비율은 비(非)기축통화 국가들의 평균치인 50%대를 준거로 삼아야 한다"며 "2070년을 목표연도로 10년 단위 중기 목표치를 설정하는 방법으로 관리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박명호 홍익대 교수(전 국회예산정책처 추계세제분석실장)는 재정준칙 도입과 독립적인 거버넌스 체계 구축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국가채무가 GDP의 60% 이하일 경우 관리재정수지 적자는 GDP의 3% 이내로, 국가채무가 GDP의 60%를 초과하면 관리재정수지 적자는 GDP의 2% 이내로 관리한다는 것이 정부 구상이다.


박 교수는 "느슨한 정부안을 보완할 필요가 있다. 어느 경우에도 관리재정수지 적자 상한을 2%로 낮추는 등 지출준칙 도입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며 "준칙 준수 여부를 모니터링하고 관련 정보생산을 객관적·독립적으로 수행할 주체도 필요하다"고 말했다.


토론회를 주최한 이상민 의원은 "저출생·고령화, 성장률 하락으로 재정의 지속가능성에 대한 의문이 제기되는 가운데, 재정건전화 기반을 강화하기 위해 다각적인 방안을 추진해야 한다"며 "수입기반 확충, 지출관리 및 재정준칙 도입, 사회연금·보험 개혁 등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안철수 의원은 "지체되고 있는 3대 개혁(연금·노동·교육)을 속도감 있게 추진하고, 규제혁파로 기업 혁신의 토대를 만들어야 한다"며 "지속가능한 대한민국을 위해 저출생·고령화도 근본적인 해결방법을 찾기 위해 노력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국민의힘, (대구 달서구갑) 홍석준 의원, 서울 메가시티 정책 비난한 문재인 전 대통령 비판
홍석준 의원, 서울 메가시티 정책 비난한 문재인 전 대통령 비판 홍석준 의원(국민의힘, 대구 달서구갑)은 문재인 전 대통령이 ‘서울 메가시티’ 정책을 비난한 것에 대해 페이스북을 통해 비판했다. 문재인 전 대통령은 29일 경기 고양시 킨텍스에서 열린 ‘국가균형발전 선언 20주년 기념 심포지엄’에 보낸 영상 메시지를 통해 "서울 메가시티 정책은 몰상식한 정책이고, 현 정부에서 균형발전과 지방분권의 가치가 퇴행하고 있다"고 했다. 이에 대해 홍석준 의원은 "문 대통령이 그럴 말을 할 자격이 있나? 본인 재임중에 균형발전 정책을 하나라도 했나? 말로만 노무현 참여정부 계승 운운 했지, 공공기관 하나 이전하지 못했다"면서, "반면에 윤석열 정부는 인수위 단계에서부터 균형개발특위를 만들었고, 기회균등특구를 비롯해 4대 특구 조성, 전력생산지역의 전기값을 상대적으로 싸게 하려는 분산전원 정책 등 지방에 유리한 환경조성을 통해 기업과 사람이 가게끔 하려한다. 또한 2차 공공기관이전도 차분히 준비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리고 "이렇게 균형발전 정책에서 비교도 안되는데 전직 대통령이 어떻게 아무말이나 하나? 공천 국면에서 핍박받는 친문 응원사격인지도 모르겠다"고 비판했다

금융감독원 은 뭐하는곳인지 아리송하다
금융 감독원이 생긴지 수십년이 지났지만 현재 취재진이 볼때는 별정직 이아닌가 하고 의문이 간다 왜 금융감독원이 생긴지를 의문이간다 예컨대 본지로 제보가 오는것은 대부분 손해보험업무가 대부분이고 생명보험역시 손해부분이 대부분이다. 금감원의 일부직원의 무성의한 업무처리와 금감원의 감찰담당역시 직무에 대한 감찰은 없다고 한다 이에따라 "국민신문고"를 통해 민원을 제기하지만 대부분 연락이 되질않고 그나마 보험의 지식이 의문이갈정도로 보험업계에 끌려가는 기분이든다 한마디로 보험업계의 대변이이 된 기분이다 아울러 보험업계를 감독하는 기관이 아니고 보험업계의 불만을 커버해주는 역할을하므로서 독자들의 불만이 발생한다 이에대해 보험에대한 기본약관을 설명하는 것은 금융감독원의 업무가 아니고 보험사의 업무를 금융감독원에서 대신 설명을 하고있어서 고객의 빈축을 사고있다. 최근에는 코로나의 핀계로 재택근무를 하고있다는 핑계로 전화통화도 어려운 상황이고 국민신문고 에민원을 제기해도 답변도 무시하는 경향이 이르고있어서 문제가 되곤하지만 대책은 없는 상태다 최소한의 기본적인 법률지식과 행정지식은 갖추고 금융감독업무를 해야 된다고 본다 본지취재진이 11월 9일 금융감독원 생명보험 담당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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