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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회

국민의힘 유경준 의원 고속도로 휴게소 호두과자 작년설에비해 11.8%올라

 

고속도로 호두과자, 작년 설에 비해 11.8% 올라

매출 상위 10개 품목 평균가격 대체로 상승, 일부는 소비자물가지수 보다 높게 올라

선정한 실속메뉴도 작년 여름 가격 대폭 상승

“TF만들겠다”던 도로공사, 회의록도 없고 대책 전무

의원 “설 귀향객 부담 덜 수 있게 노력해야”지적

 

 

 국토교통위원회 유경준 의원(국민의힘, 서울 강남병)이 한국도로공사로부터 제출받은 고속도로 휴게소 매출현황에 따르면 매출 상위 10개 품목의 평균가격이 작년 설 기간에 비해 대체로 상승했으며, 일부 품목의 경우 소비자물가지수 보다 높게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도로공사가 가성비 좋은 메뉴로 선정한‘실속메뉴’또한 작년 여름 32.6%까지 가격을 인상했으며, 작년 국정감사 지적에도 불구하고 도로공사의 노력이 미흡하다는 지적이다.

 

‘전국 휴게소 매출 상위 10개 품목 평균가격’을 비교한 결과 휴게소에서 가장 많이 팔린 아메리카노의 경우 2022년 설(2022.1.31.~2.2) 평균가격이 4,251원이었으나 2023년 1월 초(2023.1.1.~1.9.) 4,435원으로 4.3% 올랐다.다음으로 많이 팔린 호두과자의 경우 4,309원에서 4,818원으로 11.8% 올랐다. 호두과자 가격의 경우 매출 상위 10개 품목 중 가장 큰 폭으로 올랐으며, 스낵류, 로스팅원두커피가 각각 8.0%, 7.5%로 뒤를 이었다.2022년 설 연휴기간 동안 코로나19로 판매가 중지됐던 식사류(국밥, 돈가스, 어묵우동)의 경우에도 2022년 추석에 비교했을 때 소폭 상승했다.

[참고1- 전국 휴게소 매출 상위 10개 품목 평균가격 비교]

 

 2022년 1월 소비자물가지수(외식물가)의 유사품목과 비교했을 때에도 고속도로 호두과자, 로스팅원두커피 가격 상승은 소비자물가지수에 비해 높게 상승했다.2022년 1월 대비 12월 소비자물가지수(2023년 1월의 경우 미발표)와 비교했을 때 고속도로 휴게소의 아메리카노, 로스팅원두커피, 커피품목 평균, 국밥 모두 소비자물가지수 상승률을 상회했으며 반대로 카페라떼, 호두과자, 스낵, 커피음료의 경우 소비자물가지수가 더 높게 상승했다. 2022년 설 연휴 기간 동안 판매가 중지됐던 돈가스, 어묵우동의 경우 소비자물가지수에 비해 높게 상승했다.

[참고2- 고속도로 휴게소 가격과 소비자물가지수 비교]

 

 한국도로공사가 ‘가성비 좋은 메뉴’라고 선정한 4,900~5,500원대 실속 메뉴(실속-EX FOOD) 품목 또한 작년 7월 코로나19 거리두기 완화와 여름 휴가철을 앞두고 33개 품목 중 22개 품목의 가격을 18.2~32.6% 올렸다.도로공사는 물가수준 반영을 고려한 것이라고 하지만 사실상 반찬 수 증가 등을 통한 인위적 가격 상승요인으로 작용했다고 볼 수 있다.

[참고3- 실속-EX FOOD 가격 변동]

 유경준 의원은“작년 국토위 도로공사 국정감사에서 여야 할 것 없이 도로공사 퇴직자 단체인 도성회의 휴게소 운영, 휴게소 물가 인하 대책을 지적했음에도 당시 김일환 사장대행이 약속한 TF는 회의는 4차례에 불과하며 회의록도 존재하지 않아 개선의 여지가 전혀 보이지 않는다”며, “코로나19 거리두기 종료 후 맞는 첫 설 연휴를 앞두고 많은 귀향객들이 고속도로 휴게소를 이용할 것으로 보이는 만큼 상품 가격과 서비스 개선에 대한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참고1- 전국 휴게소 매출 상위 10개 품목 평균가격 비교]

2023년 1.1~1.9 기준 (단위 : 원 / %)

매출순위

품목명

기간별 상품 평균가격

22년 설대비

23년초 증감률

D=(C-A)/A*100

22년 추석대비

23년초 증감률

E(C-B)/B*100

22년 설

(1.31~2.2)

[A]

22년 추석

(9.9~9.11)

[B]

23년 초

(1.1~1.9)

[C]

1

아메리카노

4,251

4,518

4,435

4.3

 

2

호두과자

4,309

4,891

4,818

11.8

 

3

커피음료

2,633

2,690

2,749

4.4

 

4

담배

4,525

4,517

4,514

-0.2*

 

5

국밥

판매중지

8,416

8,531

 

1.4

6

카페라떼

4,891

4,856

4,944

1.1

 

7

스낵

2,350

2,419

2,538

8.0

 

8

로스팅원두커피

4,008

4,258

4,310

7.5

 

9

돈가스

판매중지

9,542

9,809

 

2.8

10

어묵우동

판매중지

6,200

6,353

 

2.5

* 담배의 판매가격의 변동은 없으나 종류별 판매량 변화로 가격차이 발생

※ 커피 품목 구분

- 카페 판매(아메리카노, 카페라떼, 로스팅원두커피), 편의점 판매(커피음료) 구분

 



국민의힘 안병길 의원 페이북을 통해 민주당은 국민추위까지 정치도구로 삼는가 ?추위에 나방비가 오른것이 윤정부 탓으로 책임을 전가하지말라
[민주당, 국민 추위까지 정치 도구로 삼는가]체감온도가 영하 30도까지 치닫으며 올 겨울 가장 추운 날들을 보내고 있는 중에, 난방비가 최근 크게 오르면서 많은 국민들의 마음까지 추워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민주당은 이 와중에도 난방비 폭탄이 윤석열정부 책임이라는 거짓 선동을 일삼으며 이제는 추위까지도 정치 도구로 삼고 있습니다. 민주당은 LNG가스 수입 가격이 2배 이상 늘었을 때에도 포퓰리즘만을 쫓으며 가스비 인상을 다음 정부로 계속 미뤄둔 장본인입니다. 또한 미신적인 탈원전 정책으로 한전의 빚을 기하급수적으로 늘리며 오늘날 가스비 인상을 도저히 피할 수 없게 만든 정권입니다.민주당식 포퓰리즘이 쌓이고 쌓여 오늘날 난방비 대란을 초래한 것은 자명한 팩트입니다. 그러나 민주당은 반성은 커녕 '난방비 추경', '40만원 지원금'과 같은 또 다른 포퓰리즘을 꺼내들고 있습니다.639조원의 올 국가 예산이 이제 막 집행을 시작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현실성 없는 추경을 운운하고, 또 다시 현금살포 정책을 운운하는 것은 이재명 대표의 범죄 방탄용 포퓰리즘에 불과합니다.민주당은 추위까지 서슴치 않고 정치 도구로 삼는 안면몰수정치를 당장 멈추기 바랍니다. 2023

금융감독원 은 뭐하는곳인지 아리송하다
금융 감독원이 생긴지 수십년이 지났지만 현재 취재진이 볼때는 별정직 이아닌가 하고 의문이 간다 왜 금융감독원이 생긴지를 의문이간다 예컨대 본지로 제보가 오는것은 대부분 손해보험업무가 대부분이고 생명보험역시 손해부분이 대부분이다. 금감원의 일부직원의 무성의한 업무처리와 금감원의 감찰담당역시 직무에 대한 감찰은 없다고 한다 이에따라 "국민신문고"를 통해 민원을 제기하지만 대부분 연락이 되질않고 그나마 보험의 지식이 의문이갈정도로 보험업계에 끌려가는 기분이든다 한마디로 보험업계의 대변이이 된 기분이다 아울러 보험업계를 감독하는 기관이 아니고 보험업계의 불만을 커버해주는 역할을하므로서 독자들의 불만이 발생한다 이에대해 보험에대한 기본약관을 설명하는 것은 금융감독원의 업무가 아니고 보험사의 업무를 금융감독원에서 대신 설명을 하고있어서 고객의 빈축을 사고있다. 최근에는 코로나의 핀계로 재택근무를 하고있다는 핑계로 전화통화도 어려운 상황이고 국민신문고 에민원을 제기해도 답변도 무시하는 경향이 이르고있어서 문제가 되곤하지만 대책은 없는 상태다 최소한의 기본적인 법률지식과 행정지식은 갖추고 금융감독업무를 해야 된다고 본다 본지취재진이 11월 9일 금융감독원 생명보험 담당과의


우리아이 ‘쑥쑥’ 가족사랑도 ‘듬뿍’‥대규모 가족행사 성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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