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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회

물가상승 5% 기준금리 2% 대눈앞 소프트랜딩 정책 서둘러야

물가 상승 5% 기준금리 2%대 눈앞, 소프트랜딩 정책 서둘러야

올 4월 소비자물가지수 4.8% 고공행진, 5월 물가지수 5%대 전망


인플레이션 공포 심화, 스테그플레이션 및 금융 위기 국면 미리 대비해야
양정숙 의원 “취약계층 피해 최소화, 물가조절 방안, 가계부채 연착륙 대책 내놔야”

최근 2개월 동안 소비자물가지수가 4% 후반대 고공 상승률을 기록한 가운데, 치솟는 물가를 잡기 위해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가 26일 기준금리를 불과 2개월 만에 연 1.50%에서 1.75%로 0.25%포인트 인상을 확정했다.

 

한국은행이 두 달 연속 기준금리를 올린 것인데, 지난 2007년 7월과 8월에 이어 약 14년 9개월 만이다.

한국은행은 당분간 물가에 중점을 두고 통화 정책을 운용할 필요가 있다고 시사했으나, 일각에서는 단기간에 걸쳐 기준금리 인상을 추진할 경우, 소비와 투자가 꽁꽁 묶이는 등 자칫 경기 침체로 이어져 오히려 물가 상승의 고공행진으로 인해 스태그플레이션에 빠질 수 있다는 어두운 전망도 나오고 있다.

 

29일 국회 양정숙 의원실(비례, 무소속)은 지난 3일 통계청이 발표한 ‘4월 소비자물가 동향’ 자료를 분석한 결과, 소비자물가지수가 전월대비 0.7%와 전년동월대비 4.8%가 상승했고 다음 달에 발표할 5월 소비자물가지수는 5%대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했다.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지난해 10월에 3.2%를 기록한 이후 9년 8개월 만에 3%대로 올라선 뒤 올해 3월에 4.1%, 4월에는 4.8%를 기록하면서, 물가 상승은 고공행진을 이어가고 있다.

 

특히 공업제품 분야가 7.8%로 가장 많이 상승했고, 전기‧수도‧가스요금이 6.8%, 서비스 3.2%, 농축수산물 1.9% 등 서민의 대표적인 세부 품목들이 모두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무엇보다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이후 전쟁이 장기화되면서, 등유 가격이 전년도 동월대비 55.4%가 올랐고, 이어 경유가 42.8%, 차량용 LPG 29.3%, 휘발유 28.5% 등 석유품목이 물가 상승을 주도했다.

 

양정숙 의원은 “우리나라뿐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인플레이션 공포가 심화되고 있고 경제 성장의 둔화가 이어지면서, 물가 또한 상승하는 슬로플레이션이 진행되고 있다”며, “이보다 더 심화되면 스테그플레이션과 금융 위기 국면으로 진입할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한국은행 자료에 따르면, 코로나19 확산 이전인 2019년도에 338조 5000억원이었던 은행권 개인사업자 대출은 지난 3월 기준 약 430조 7000억원으로 불어난 것으로 조사됐다.

 

개인사업자 대출과 가계대출을 합친 자영업자 전체 대출을 보면, 2019년도에 684조 9000억원에서 지난해 말 909조 2000억원이 되었고, 코로나19 확산 이후 가파르게 증가하던 가계대출이 감소하기 시작한 올해도 개인사업자 대출은 3월까지 매달 2조원 이상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대출금리가 1%p 오르면 자영업자가 내야 할 이자는 지난해 말 대출 잔액 기준 6조 4000억원 증가할 것으로 추산했고, 지난달의 경우에도 은행권 대출의 큰 비중을 차지하는 5대 시중은행의 개인사업자 대출이 한 달 전보다 2조 4900억원이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한국은행(이창용 총재)은 지난 26일 “올해 연말 기준금리가 2.25%에서 2.50%까지 올라간다고 보는 시장 예측치가 합리적인 기대라고 생각한다”고 밝힌 가운데, 연속적으로 기준금리를 인상할 뜻을 내비쳤다.

 

이에 양정숙 의원은 “물가 상승률이 5%를 넘을 가능성이 높아진 가운데, 물가도 안정시키면서 경기를 살리기 위해서는 금리를 어느 초점에 맞춰야 하는지에 대한 정답을 찾기란 쉽지 않은 문제”라며, “그렇다고 물가 상승을 잡겠다고 금리를 레이싱 경주를 하듯이 빠르고 강하게 올리면 경기 침체 등 오히려 역효과가 나타날 수 있다”고 말했다. 

 

양 의원은 “기존의 통화 정책만으로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재정정책과 정부 정책이 엇박자가 되지 않도록 더 적극적인 정책 공조가 필요하다”며, “중소기업과 소상공인, 영세사업자 등 취약계층에 피해가 최소화 할 수 있도록 가계부채 연착륙 대책을 마련하고, 관세 등을 통한 탄력적인 물가조절 방안도 마련해 적극적인 소프트랜딩 정책을 서둘러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더불어민주당 윤준병 의원실, 균특예산은 국·도비 내역 중 하나!
윤준병 의원실, 균특예산은 국·도비 내역 중 하나! 정읍시청·고창군청이 제출한 국·도비 내역 중 하나인 균특회계 문제 삼는 유 예비후보는 스스로 무지를 드러낸 꼴 유성엽 예비후보는 자신의 예비후보자홍보물 허위사실을 덮거나 물타기하려 하지 말고, 그 산출근거를 밝히고 주민들께 사죄하고 사퇴해야! ○ 윤준병 국회의원실은 21일(수), 유성엽 예비후보가 국도비 확보 실적에 균특회계 예산이 포함된 점을 비판한 것과 관련 “예산의 구조를 1도 모르는 무지를 스스로 드러냈다”며 “적반하장도 유분수라지만 유성엽 예비후보의 끝 모르는 허위사실 유포와 폄훼에 엄정히 대처해나가겠다”고 강조했다. ○ 이날 윤준병 의원실 관계자는 “국회의원은 국가예산 및 국비 확보로 의정성과를 평가받아야 함에도 도비까지 끌어와 자신의 성과마냥 예비후보자홍보물에까지 적시한 것은 바로 유성엽 예비후보다”라며 “이에 그 산출근거를 지역주민들께 밝힐 것을 수차례 요구했지만, 유 예비후보는 묵묵부답인 상태”라고 지적했다. ○ 이어 관계자는 “정읍시청과 고창군청에 국·도비 내역을 제공받은 결과, 유 예비후보가 적시한 국·도비 증가액마저도 명백한 허위사실임을 증명되었다”며 “정읍시청에서 제출받은 국·도비 내

금융감독원 은 뭐하는곳인지 아리송하다
금융 감독원이 생긴지 수십년이 지났지만 현재 취재진이 볼때는 별정직 이아닌가 하고 의문이 간다 왜 금융감독원이 생긴지를 의문이간다 예컨대 본지로 제보가 오는것은 대부분 손해보험업무가 대부분이고 생명보험역시 손해부분이 대부분이다. 금감원의 일부직원의 무성의한 업무처리와 금감원의 감찰담당역시 직무에 대한 감찰은 없다고 한다 이에따라 "국민신문고"를 통해 민원을 제기하지만 대부분 연락이 되질않고 그나마 보험의 지식이 의문이갈정도로 보험업계에 끌려가는 기분이든다 한마디로 보험업계의 대변이이 된 기분이다 아울러 보험업계를 감독하는 기관이 아니고 보험업계의 불만을 커버해주는 역할을하므로서 독자들의 불만이 발생한다 이에대해 보험에대한 기본약관을 설명하는 것은 금융감독원의 업무가 아니고 보험사의 업무를 금융감독원에서 대신 설명을 하고있어서 고객의 빈축을 사고있다. 최근에는 코로나의 핀계로 재택근무를 하고있다는 핑계로 전화통화도 어려운 상황이고 국민신문고 에민원을 제기해도 답변도 무시하는 경향이 이르고있어서 문제가 되곤하지만 대책은 없는 상태다 최소한의 기본적인 법률지식과 행정지식은 갖추고 금융감독업무를 해야 된다고 본다 본지취재진이 11월 9일 금융감독원 생명보험 담당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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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보험 상 병원급이면 2차 진료기관으로 분류된다 경기부천의 Y병원은 자체 관절및 척추 전문 의료기관이라면서 홍보에 나서고있는 병원이다 이번에 본지 취재진의 취재결과를 보면 원무과의 횡포가 그냥넘기기엔 아쉬을만큼 너무 심한결과를 낳고있어서 문제가 되고있다 얼마전 관내 거주하는 K모씨 (여)는 위의 병원에서 발가락 수술을 받고자 비용이 문제가 되어 정부기관의 의료비지원 약 600만원 의 비용을 병원측 에 지원하고 수술을 받게 되었다 그후 수술이 복잡하여 1~2차로 분류가되어 수술을 하는 만큼 기일이 걸리는 수술을 받아야 했다 그후 1차수술때는 침을 제거하는 비용까지 포함이되어 개인부담이 적었지만 2차 수술때는 원무과의 오만과 행정처리 미숙인지 오류인지 혼란을 주면서 자체 3차로 분류하고 의료비 지원에서 잉여된금액이 있지만 별도의 비용을 50~60만원을 추가로 부담을 하라는 원무과의 요구에 황당하여 환자는 어리둥절하고있다 이에 제보를 받고 취재진이 원무과장과의 대화를 해보니 어떤 기준도없이 지원금액에 해당이 없다고 하면서 자체에서 결정을 해버린 것이다 병원측은 어떤 기준읋 지원대상이 되는지의 여부를 병원측에서 결정을 할수있는 권한이 있는지 알수가없다 기관의 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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