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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회

文.정권 출범이후 정규직 전환률 역대 최저기록

최근4년간 비정규직 전환률은 4.7% 정규직 전환 사실상 불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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文정권 출범 이후 정규직 전환율 역대 최저기록

최근 4년간 비정규직->정규직 전환 근로자 10명 중 1명에 불과

같은 직장 내 정규직 전환율은 4.7%, 정규직 전환 사실상 불가능!

文정부 정규직 전환을 국정과제로 내걸었지만, 비정규직만 더 양산해

유경준“반시장적 강제 정규직전환 정책, 민간기업에 아무런 효과 없어”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비정규직 근로자의 정규직 전환율(일정 시점에 비정규직이었던 근로자가 1년 내에 정규직으로 전환된 비율)이 역대 최저수준으로 떨어진 것으로 나타났다. 2월 13일 국민의힘 유경준의원(서울강남.병)실은23일 배포한 자료를 통해  통계청 경제활동인구조사를 바탕으로 역대 정권별 정규직 전환율을 추계한 보고서를 발표하였다. 유경준의원은 지난 15대 통계청장과 KDI 수석이코노미스트를 지낸 대표 노동경제학자이다.

 

 유경준 의원실 보고서에 따르면,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2017~2020) 민간과 공공부문을 합한 평균 정규직 전환율은 10.7%이다. 이는 이명박 정부 16.3%, 박근혜 정부 13.1%보다 낮은 수치이다. 같은 직장 내에서 비정규직 근로자가 정규직으로 전환된 비율은 이보다 낮은 4.7%를 기록하였다. 이 역시 이명박 정부 6.7%, 박근혜 정부 5.5%에 비하면 하향곡선을 그리고 있다. 문재인 정부 들어서 정규직 전환률이 급격히 떨어진 것이다.

 

 

 문재인 정부는 대선공약을 통해 공공부문 비정규직을 정규직화하고, 이를 바탕으로 국가 전체 비정규직 축소를 이끌겠다고 약속한 바 있다. 실제 문재인 대통령은 취임 3일만에 인천국제공항공사를 방문하여 비정규직 제로 시대를 선언했다. 이후 공공부문의 정규직 전환을 국정과제로 삼았고, 그 결과 취임 이후 3년만에 18만 5천명을 정규직으로 전환하며 정규직 전환율 90%를 달성하였다고 보도한 바 있다. (고용노동부 보도자료, 2020. 8. 27)

 

 하지만 정작, 나라 전체의 비정규직 현황은 역대 최저수준으로 악화된 것으로 나타났다. 연도별 정규직 전환율을 살펴보면 2006년 20%에 달하던 정규직 전환율은 문재인 정부 들어서 2017·2018년 10.7%, 2019년 10.4%, 2020년 11.1%를 기록하였다. 같은 직장 내 정규직 전환율 역시 2017년 4.1%, 2018년 4.6%, 2019년 4.4%, 2020년 5.6%에 불과하였다. 유경준 의원은“2019년 한해에만 비정규직이 역대 최고 수준인 87만명이나 폭증했다.”면서“민간을 무시한 정부의 반시장적 정규직 전환정책은 아무런 효과가 없다는 것이 증명된 사례”라고 주장했다.

 

 유경준 의원은 근본적인 원인으로 2007년 노무현 정권 당시 제정된「기간제 및 단시간 근로자 보호 등에 관한 법률」을 꼽았다. 해당 법률은 2년 계약기간을 초과하는 모든 기간제 근로자를 정규직(무기계약직)화 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비정규직의 고용보호를 위한 조항이었지만, 민간시장에서는 고용창출 저해와 정규직전환에 대한 장애물로 작용한 것이다. 일명 해고의 역설(paradox of layoffs)이다.

※ 해고의 역설(paradox of layoffs): 해고가 너무 어려우면 채용은 더 어렵다는 의미로 정규직과 비정규직의 고용보호 수준의 격차가 너무 크면 오히려 정규직 채용이 줄어들 수 있다는 뜻.

 

 유경준 의원은 나라 전체의 고용수준을 올리기 위해서는 전국민고용보험 등 사회적 고용안전망 확충이 전제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또한 일부 대기업과 공기업의 정규직 과보호 수준은 그대로 둔 채 비정규직 보호만 강조한다면 기업의 채용 자체를 어렵게 한다고 진단하였다. 무엇보다 국제기준에 맞지 않은 비정규직의 분류와 정의를 개선하고, 이를 바탕으로 기간제법을 개정해야 한다는 것이다. 즉, 노동시장개혁의 일환으로 다가가야지, 단순히 정규직 전환을 강제하는 방식으로는 비정규직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는 것이다.




금융감독원 은 뭐하는곳인지 아리송하다
금융 감독원이 생긴지 수십년이 지났지만 현재 취재진이 볼때는 별정직 이아닌가 하고 의문이 간다 왜 금융감독원이 생긴지를 의문이간다 예컨대 본지로 제보가 오는것은 대부분 손해보험업무가 대부분이고 생명보험역시 손해부분이 대부분이다. 금감원의 일부직원의 무성의한 업무처리와 금감원의 감찰담당역시 직무에 대한 감찰은 없다고 한다 이에따라 "국민신문고"를 통해 민원을 제기하지만 대부분 연락이 되질않고 그나마 보험의 지식이 의문이갈정도로 보험업계에 끌려가는 기분이든다 한마디로 보험업계의 대변이이 된 기분이다 아울러 보험업계를 감독하는 기관이 아니고 보험업계의 불만을 커버해주는 역할을하므로서 독자들의 불만이 발생한다 이에대해 보험에대한 기본약관을 설명하는 것은 금융감독원의 업무가 아니고 보험사의 업무를 금융감독원에서 대신 설명을 하고있어서 고객의 빈축을 사고있다. 최근에는 코로나의 핀계로 재택근무를 하고있다는 핑계로 전화통화도 어려운 상황이고 국민신문고 에민원을 제기해도 답변도 무시하는 경향이 이르고있어서 문제가 되곤하지만 대책은 없는 상태다 최소한의 기본적인 법률지식과 행정지식은 갖추고 금융감독업무를 해야 된다고 본다 본지취재진이 11월 9일 금융감독원 생명보험 담당과의

지하철 5호선 하남연장구간 (서울 상일동 ~경기하남시 창우동)하남선전구간 개통
27일부터 지하철 5호선 하남선 전 구간 개통 - 상일동역→하남검단산역(5개역) 완전 개통…잠실역 30분대 진입 가능 - □ 국토교통부(장관 변창흠)는 서울시 상일동역과 하남시 검단산역을 연결하는 서울 도시철도 5호선 연장 사업인 하남선 사업이 오는 3월 27일 완전 개통된다고 밝혔다. ㅇ 하남선은 기존 지하철 5호선 종착역인 서울시 상일동역에서부터 강일역, 미사역, 하남풍산역, 하남시청역을 거쳐 하남시 창우동 하남검단산역을 연결하는 총 연장 7.7km의 노선이다. ㅇ 지난해 8월, 1단계로 상일동역–미사역–하남풍산역 구간 4.7km를 개통한 데 이어, 이번에 나머지 3km, 3개 역의 공사를 마무리하여 하남선 전 구간이 개통하게 된 것이다. ㅇ 하남선(5호선 연장)은 2014년 8월 착공하여 6년 7개월간 추진되었으며 사업비는 총 9,810억 원이 투입되었다. □ 하남선의 전 구간이 개통되면서 하남시(하남시청역)에서 잠실역까지 30분, 강남역까지는 50분 내에 진입이 가능해지는 등 수도권 동부지역의 주민들이 서울 도심으로 접근하는데 있어 대중교통 이용 여건이 크게 개선될 전망이다. □ 하남선 운행시간과 이용요금은 아래와 같다. ㅇ (운행시간) 하남검단산역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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