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3.21 (화)

  • 맑음동두천 10.4℃
  • 맑음강릉 12.6℃
  • 맑음서울 13.4℃
  • 맑음대전 14.2℃
  • 맑음대구 14.6℃
  • 구름많음울산 14.1℃
  • 구름조금광주 15.3℃
  • 구름많음부산 14.9℃
  • 맑음고창 9.5℃
  • 구름많음제주 16.4℃
  • 맑음강화 7.7℃
  • 맑음보은 10.3℃
  • 맑음금산 10.8℃
  • 맑음강진군 12.3℃
  • 구름조금경주시 10.9℃
  • 구름많음거제 15.0℃
기상청 제공

경제

서울시, '블록체인 선도도시' 선점 나선다…1,200억 집중투자


(교통문화신문) 유럽을 순방 중인 박원순 시장이 3일(수)<현지시간> 스위스 취리히에서 4차 산업혁명의 핵심기술로 꼽히는 ‘블록체인’ 산업을 활성화하기 위한 5개년 중장기 계획인 블록체인 도시 서울 추진계획?(2018~2022)을 발표했다. 서울시의 블록체인 분야 첫 마스터플랜이다.

박원순 시장은 5년간 1,233억을 집중 투입해 블록체인 산업 생태계를 활성화하고, 올해부터 블록체인을 접목한 14개 선도 사업을 단계적으로 실행해 시민 생활과 직결된 공공서비스를 혁신하겠다고 밝혔다. 세계 최고의 전자정부 도시를 넘어, 블록체인 기반의 ‘스마트 도시’로서 서울만의 차별화된 경쟁력을 만든다는 구상이다.

서울시는 블록체인 기술이 아직 도입 초기인 만큼 2022년까지 총 1,233억 원을 투입해 속도를 낸다는 계획이다. 1천억 원 규모의 ‘블록체인 서울 펀드’도 민간과 공동으로 조성한다.

‘블록체인(block chain)’은 모든 거래내역을 투명하게 기록하고 수많은 컴퓨터에 동시에 이를 복제해 저장하는 '분산형 데이터 저장기술'이다. 블록(block)에 데이터를 담아 체인(chain) 형태로 연결한다는 의미. 여러 대의 컴퓨터가 기록을 공유.대조하기 때문에 데이터 위.변조가 불가능해 금융, 의료, 물류 등 보안성과 신뢰성이 요구되는 분야에 적용할 수 있다.

‘유엔 미래보고서 2050’은 블록체인을 미래를 바꿀 10대 기술 중 하나로 꼽았고, IT시장조사기관인 ‘가트너’는 전 세계 블록체인 시장이 2030년 3조1,600억 달러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했다. 시장 선점을 위한 글로벌 경쟁도 가속화되는 중이다. 리투아니아는 올 초 유럽 최초의 국제 블록체인 종합지원기관인 ‘빌니우스 블록체인 센터’를 설립해 기술개발에 나서고 있고, 스위스는 블록체인 산업 관련 가이드라인을 마련하는 등을 통해 산업 육성을 지원하고 있다. 중국은 세계 최대 규모의 스타트업 펀드(100억 위안)를 조성했다.

블록체인 산업생태계와 관련해선 핵심적으로 총 200여 기업이 입지할 수 있는 집적단지를 개포와 마포에 조성한다. 특히, 개포 디지털혁신파크 내에 2021년까지 ‘서울 글로벌 블록체인 센터’를 설립한다. 금융, 소프트웨어 등 블록체인 관련 분야 실무.창업 인재도 4년 간 총 760명 신규 양성한다. 국제 경쟁력을 보유한 블록체인 행사에 최대 1억 원을 지원하고 ‘블록체인 in 서울’ 투어코스를 개발하는 등 ‘블록체인 MICE 중심도시’ 입지를 다진다.

블록체인 기술을 적용할 14개 선도 사업은 고도의 신뢰성과 투명성을 담보할 필요가 있는 업무나 블록체인 기술을 적용했을 때 업무처리 효율을 크게 높일 수 있는 행정서비스들을 중심으로 선정되었다.

예컨대 현재 운영 중인 엠보팅 등 온라인 시민투표 플랫폼에 블록체인을 적용, 투표의 전 과정에서 위·변조를 할 수 없도록 함으로서 실질적인 직접민주주의를 실현한다. 또 복지수당 지급, 청년주택이나 공공근로 등 각종 대상자 선정에 블록체인을 적용해 제출 서류 간소화와 업무를 자동화하고, 에코나 승용차 등 각종 마일리지를 S-Coin으로 통합 관리해 시민 편의를 높인다. 시간제노동자 계약체결과 임금지불, 하도급 대금 지급도 블록체인으로 투명하게 구현해 노동권익을 향상한다.

서울시가 발표한 블록체인 도시 서울 추진계획의 핵심골자는 산업 생태계 기반 구축이다. 이를 위해 ①집적단지 조성 ②기업성장 지원 ③전문인재 양성 ④MICE 산업 지원 ⑤민관협력 강화를 추진한다.

집적단지 조성 : 블록체인 집적단지는 ‘개포 디지털혁신파크’와 ‘마포 서울창업허브’ 2곳에 총 200여 개 기업이 입주할 수 있는 규모로 조성한다. 우선 2019년까지 서울창업허브 23개(600㎡), 개포디지털혁신파크 50개(2,325㎡) 창업.중견기업이 입주할 수 있는 거점을 기존 공간을 활용해 조성한다.

특히, 개포 디지털혁신파크 내에는 120개 기업이 입주하는 ‘서울 글로벌 블록체인 센터’를 13,000㎡(지하2층~지상5층) 규모로 2021년까지 신축한다. 창업기업, 중견.대기업뿐 아니라 유수의 글로벌 기업을 유치해 기업 간 협력으로 국내 블록체인 R&D를 선도하고, 각종 국제회의와 행사가 열리는 거점으로 만들어간다는 계획이다.

센터는 기업 입주공간과 컨퍼런스홀, 유관기관 입주공간 등으로 구성되며, 블록체인 기술에 특화된 창업보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기업의 기술경쟁력 향상을 위해 테스트베드를 제공할 예정이다.

기업 성장 지원 : 2022년까지 총 1,000억 원 규모 펀드 조성으로 블록체인 기술 관련 유망 창업기업에 투자한다. 기술은 개발했지만 상용화 실적이 없어서 사업화에 어려움을 겪는 중소.벤처기업에게는 개발기술 상용화를 위한 자금을 최대 10억 원까지 지원한다.

전문인재 양성 : 현재 전국적으로 블록체인 관련 전문인력이 600여 명으로 추산(과기정통부, '18.3.)되는 가운데, 추가적인 인재 양성에 나선다. 2022년까지 실무.창업 인재 총 760명을 배출한다는 목표로 3개 교육과정(기업.실무 .창업 .고급.전문)을 운영한다.

실무과정은 4주 교육으로 연 100명(’22까지 400명), 창업인력 과정은 8주 교육으로 연 30명(’22까지 120명), 고급·전문과정은 6개월 과정으로 연 60명(’22까지 240명)을 육성한다.

블록체인 MICE 산업 지원 : 서울에서 열리는 블록체인 행사 중 경쟁력을 보유한 행사에는 최대 1억 원(총 사업비 50% 이내)을 지원해 국제적인 행사로 성장을 돕는다. ‘블록체인 in 서울’ 투어코스(서울시청~마포 서울창업허브~상암 에스플렉스센터~개포디지털혁신파크~코엑스)를 개발해 MICE 참가자들을 대상으로 서울의 블록체인 산업 거점을 소개한다.

민관협력 강화 : 기업들이 블록체인 기술을 적용.검증할 수 있는 분야가 아직 많지 않은 만큼, 서울시 행정서비스를 기업의 테스트베드로 제공하고 산.학.연.관 전문가들로 구성된 ‘블록체인 정책자문단’(씽크탱크)을 운영해 현장 실행력을 높인다는 계획이다. 자문단은 블록체인 기술을 적용하기 전에 사회?경제적 영향을 사전검토하고, 신규 행정서비스 분야를 발굴하는 역할을 하게 된다.

아울러, 블록체인 산업발전을 위한 정책 협의체인 ‘서울 블록체인 산업발전 협의체’를 구성해 내년부터 가동한다. 블록체인 관련 협회, 기업, 대학, 연구기관 등이 참여한다. 기업 등 민간이 주도하고 공공이 측면 지원하는 거버넌스 방식으로 운영될 예정이다.

<직접 민주주의 플랫폼, 서류 없는 자격검증 등 14개 행정서비스에 우선 적용>

서울시가 블록체인 기술을 우선 적용할 14개 행정서비스는 크게 5가지 업무 분야로 구분된다. 정보의 내용 변화를 시계열적으로 블록화해 관리(중고차 이력관리 등) ,전자문서를 암호화해 문서의 위.변조를 방지(각종 증명서 발급 등) ,자금 지출내역을 블록화해 이력관리(기부금 관리, 하도급 대금 자동지급 등) ,본인 인증정보를 블록화해 다수의 기관이 공동 이용(자격검증 자동화 등) ,개인의 활동실적을 블록화해 대가를 지급(에코마일리지 등)하는 업무들이다.
한편, 박원순 시장은 이날(10.3) 오전 10시<현지시간> 블록체인 기업의 성지로 불리는 스위스 주크시의 크립토밸리(crypto valley)를 찾아 관련 시설을 시찰했다. 이어서, 블록체인 기업.단체를 지원하기 위해 설립된 비영리단체인 ‘크립토밸리협회(CVA)’ 관계자들과 간담회를 가졌다. 앞서 오전 9시<현지시간>에는 주크시청에서 돌피 뮐러(Dolfi Muller) 시장과 만나 양 도시 간 디지털 혁신 교류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주크시는 암호화폐의 하나인 이더리움의 개발사 ‘이더리움 재단’이 2013년 설립된 이후, 현재 250여 개 블록체인 관련 기업이 입지한 창업과 스타트업의 본고장이다. 특히, 주크시 내에 암호(crypto) 화폐 기업이 대거 입지하면서 이 지역을 실리콘밸리와 유사하게 ‘크립토밸리’라고 부른다.

박원순 시장은 “블록체인은 사회전반에 근본적인 변화를 가져올 잠재력을 가진 혁신적인 기술로, 도시경쟁력을 높이는 혁신성장 동력으로도 주목받고 있다. 서울도 블록체인 산업 생태계 조성에 적극 나서겠다.”며, “ICT 강점을 가진 서울은 블록체인 산업과 기술력에서 세계 최고가 될 수 있는 저력을 가지고 있다. 블록체인 산업에 대한 과감한 지원을 통해 서울을 세계적인 블록체인 도시로 만들겠다”고 말했다.


시대전환 조정훈 의원 최저임금 적용없는 월 100만원 외국인 가사도우미를 위한 "가사근로자의 고용개선등에 관한법률 "일부개정안 발의
조정훈 의원, 최저임금 적용 없는 월 100만원 외국인 가사도우미 만든다 - 조정훈, “맞벌이 청년 세대에게 저비용으로 가사와 육아 부담 덜 수 있도록” - 싱가포르는 월 80~100만원 외국인 가사도우미 도입해 일과 가정의 양립 지원 시대전환 조정훈 의원은 3월 21일 국회 소통관에서 외국인에게 최저임금 적용을 없앤 「가사근로자의 고용개선 등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법률안을 발의했다고 밝혔다. 개정안은 최대 5년간 월 100만 원의 저렴한 외국인 가사도우미 도입의 실험을 할 수 있도록 법적 근거를 마련한 내용이다. 조정훈 의원은 최근 육아를 하는 맞벌이 청년 세대 중심으로 가사도우미 찾기가 어려워 외국인 가사도우미 도입이 필요하단 목소리에 주목했다. 현재 가사근로자 고용시장은 내국인과 중국동포 중심으로 제한적이다. 이에 부족한 공급을 채우기 위해 외국인 도입이 본격 논의되고 있으나, ‘최저임금’으로 인해 도입하더라도 보편적으로 가사근로자 사용이 어려운 점을 착안한 것이다. 이미 싱가포르는 1978년부터 월 70만~100만원의 ‘저임금 외국인 가사근로자’ 제도를 도입해, 청년의 일과 가정의 양립을 돕고 있다. 조정훈 의원은 “최저임금 적용을 없애면 월 100만

금융감독원 은 뭐하는곳인지 아리송하다
금융 감독원이 생긴지 수십년이 지났지만 현재 취재진이 볼때는 별정직 이아닌가 하고 의문이 간다 왜 금융감독원이 생긴지를 의문이간다 예컨대 본지로 제보가 오는것은 대부분 손해보험업무가 대부분이고 생명보험역시 손해부분이 대부분이다. 금감원의 일부직원의 무성의한 업무처리와 금감원의 감찰담당역시 직무에 대한 감찰은 없다고 한다 이에따라 "국민신문고"를 통해 민원을 제기하지만 대부분 연락이 되질않고 그나마 보험의 지식이 의문이갈정도로 보험업계에 끌려가는 기분이든다 한마디로 보험업계의 대변이이 된 기분이다 아울러 보험업계를 감독하는 기관이 아니고 보험업계의 불만을 커버해주는 역할을하므로서 독자들의 불만이 발생한다 이에대해 보험에대한 기본약관을 설명하는 것은 금융감독원의 업무가 아니고 보험사의 업무를 금융감독원에서 대신 설명을 하고있어서 고객의 빈축을 사고있다. 최근에는 코로나의 핀계로 재택근무를 하고있다는 핑계로 전화통화도 어려운 상황이고 국민신문고 에민원을 제기해도 답변도 무시하는 경향이 이르고있어서 문제가 되곤하지만 대책은 없는 상태다 최소한의 기본적인 법률지식과 행정지식은 갖추고 금융감독업무를 해야 된다고 본다 본지취재진이 11월 9일 금융감독원 생명보험 담당과의


우리아이 ‘쑥쑥’ 가족사랑도 ‘듬뿍’‥대규모 가족행사 성료
(교통문화신문) 다양한 체험활동을 통해 가족 사랑을 확인하는 대규모 가족지원 행사 ‘얘들아! 놀자’가 지난 13일 경기도청 북부청사 운동장에서 성황리에 개최됐다. 14일 경기도에 따르면, 이번 행사는 영유아 자녀와 부모가 함께하는 가족친화 행사를 통해 가정양육을 지원하고자, 경기도의 지원으로 경기도북부육아종합지원센터가 주최했다. 이날 행사에는 놀이기구, 체험활동 등 다양한 주제의 크고 작은 부스 20여 곳이 마련된 가운데 경기북부 10개 시군에 거주하는 영유아 및 부모 500여 가정 총 1,000여명이 참여해 다양한 체험활동을 즐겼다. 참가 가족들은 기차, 에어바운스, 다람쥐롤 등 행사장에 마련된 각종 놀이·운동기구를 탑승하며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었다. 아울러 영유아가 좋아하는 캐릭터를 활용한 ‘콩순이 율동교실’이 진행돼 좋은 반응을 얻었다. 이 밖에도 의정부보건소, 북부스마트쉼센터, 의정부시Ⅱ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 경기북부청소년성문화센터 등 각종 지역 연계기관이 참여, 유아빈혈검사, 영유아 스마트폰 과의존 부모상담, 영유아 식습관 교육, 가족성교육 등 양육 정보제공 및 체험 부스를 마련해 부모들에게도 유익한 시간이 됐다. 특히 이날 행사장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