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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시회

태안선의 인골, 그는 누구인가


(교통문화신문) 문화재청 국립해양문화재연구소는 테마전 「태안선의 인골, 그는 누구인가」 를 31일부터 9월 30일까지 목포시에 있는 국립해양문화재연구소 해양유물전시관 제 1전시실에서 개최한다고 밝혔다.

* 개관시간: 오전 9시~오후 6시(오후 5시까지 입장), 매주 월요일 휴관

이번 전시회에는 2008년 5월, 12세기 강진에서 만든 고려청자를 싣고 개경으로 향하다가 폭풍을 만나 태안 대섬 앞바다에서 침몰한 ‘태안선’에서 발굴한 선상 생활용품과 배가 침몰하면서 화물에 짓눌려 빠져나오지 못한 선원의 인골을 선보일 예정이다.

전시는 전체 2부로 구성되었다. 제1부에서는 태안선에서 발굴된 철제 솥, 동이, 도기 항아리 등을 통해서 고려 시대 선원들의 선상생활을 살펴본다. 제2부에서는 우리나라 난파선에서는 처음으로 발굴된 선원의 인골을 통해 고려 시대 ‘선원’의 신체 정보를 확인하고, 침몰 당시 피장자의 절박했던 상황을 추정해 본다.

인골은 좌우 어깨뼈(견갑골)와 오른쪽 위팔뼈(상완골), 좌우 아래팔 뼈(척골), 목뼈(경추)에서 등뼈(흉추)로 이어지는 척추뼈로 구성되어 있으며, 분석 결과 30대 남성일 가능성이 높다. 다섯 겹으로 켜켜이 쌓인 청자 더미에 깔려서 발견된 정황으로 봐서, 갑자기 배가 침몰되면서 선적된 화물에 깔린 당시의 상황과 탈출하고자 했던 필사적인 노력의 정황 등을 짐작할 수 있다.

국립해양문화재연구소는 이번 전시를 실감 나게 연출하기 위해 도자기 선적부터 ‘선원’의 선상생활, 침몰과 죽음에 이르기까지의 상황을 주제 그림으로 재현하였다.

이번 전시는 인골이 발견된 지 10년을 맞이하여 고려 선원의 삶을 조명해보는 데 의미를 두었다. 2만 5,000여 점의 청자에 가려 그 존재조차 주목받지 못한 태안선 인골의 실체를 밝히는 한편, 침몰당한 배와 운명을 같이 한 선원에 대해 애도를 표하고 그의 마지막 숨결을 느끼는 의미 있는 자리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문화재청 국립해양문화재연구소는 책임운영기관으로서 앞으로도 해양문화유산을 바탕으로 전시와 체험 행사를 마련하여 국민 누구나 누릴 수 있는 문화 행사로 제공할 계획이다.



경주시, 좋은일자리 1만개, 인구30만 경제문화도시 정책현실 구현
(교통문화신문) 경주시는 30일 ‘인구 30만명 시대를 여는 경주시의 일자리창출 전략’이라는 주제로 ‘제5차 경주안전상생포럼’을 개최해 민선 7기 시민과 약속한 핵심 시정과제인 ‘좋은 일자리 1만개 창출’의 신호탄을 쏘아 올렸다. 이번 포럼은 경주시장, 시의장, 지역정책연구소장, 동국대 전자상거래연구소장, MICE관광산업연구소장과 지역 각계각층의 전문가 패널, 시민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양질의 일자리 모색을 위해 ‘제4차 산업혁명시대에서 경주시의 혁신전략과 창업 및 관광활성화’와 ‘경주시·한수원의 상생방안’ 두 가지를 주제로 시종일관 진지한 발표와 토론을 펼치며 진행됐다. 토론은 신성장동력을 발굴 육성해 ‘좋은 일자리 1만개, 인구 30만 경제문화도시’의 정책 현실을 구체적으로 구현하고 ‘찾아오는 도시’에 일자리 정책 추진방향을 맞추고 시민과 소통으로 행정서비스의 새로운 혁신체계를 구축하는데 중점을 두었다. 동국대 지역정책연구소장은 “이번 포럼을 통해 경주시와 동국대학교 3개 연구소가 함께 행정 혁신을 통한 시민 참여를 활성화하고, 기관 간 역량강화를 통해 정책 집행의 질적 향상을 도모하는 기회가 됐다”고 말했다. 경주시장은 “좋은 일자리는 지

경상남도, 해양 유류사고 예방 특별 안전지도·점검 실시
(교통문화신문) 경상남도는 기름유출로 인한 해양오염사고 예방을 위해 도내 기름저장 해양시설 50개소 및 선박연료공급선을 대상으로 8월 한달간 특별 지도·점검을 실시한다. 위험성이 높고 저장용량이 300㎘이상 규모는 경상남도와 해경, 마산지방해양수산청, 해양환경관리공단 등 유관기관과 합동점검을 실시하고, 300㎘미만 저장시설은 자체 점검할 계획이다. 또한 항내 선박연료공급을 목적으로 입항하는 선박에 대해서도 안전지도를 병행 실시한다. 세부 점검내용은 기름저장시설의 경우에는 해양오염방지관리인의 기름 공·수급 관리, 유류이송 파이프·호스 연결부 안전장치, 오염사고 대비·대응 체계를 점검하고, 선박연료공급선의 경우에는 항내 선박연료 공급 작업 시 선박에 직접 승선하여 안전관리자 배치, 소화·방제장비 비치여부, 위험물 작업기준 이행여부 등을 중점적으로 지도·점검할 계획이다. 문성규 경상남도 항만정책과장은 “해양 유류오염 위험요인을 사전 제거하기 위해 지속적인 점검을 실시하겠다”며, “특히 유류오염사고 대부분을 차지하는 부주의로 인한 기름유출사고 예방을 위해 기름저장 해양시설 및 선박연료공급선 관리운영자들에게 안전관리자 배치, 안전시설·장비점검, 작업기준 준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