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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시회

강원도산림박물관 기획전시“풀·나무·꽃 - 산촌의 봄”개최


(교통문화신문) 강원도산림과학원구원(이준희 원장)은 4월12일부터 5월31일까지 “풀, 나무, 꽃- 산촌의 봄” 주제로 산림박물관에서 기획 전시회를 연다.

이번 기획전은 산림박물관 소장품과 강원도를 대표하는 조형미술 작가의 작품들이 어울려지는 협업 전시로, 산촌의 풀(짚)과 나무로 만든 짚신, 주루막, 병아리 어리, 강원도반닫이 등 산촌의 옛 생활도구 70여 점과 박인자 작가의 꽃 조형작품 30점을 함께 전시한다.

또한, 이번 전시 기간 중에는 어린이를 대상으로 전시 연계 교육프로그램 “풀, 나무, 꽃 - 산촌 신발이야기”도 함께 운영한다.

어린이들은 민속교육 전문 강사와 함께 전시실의 옛 민속유물들을 관람하고, 산촌에 적합한 신발을 직접 만들어 보는 창의적 체험 활동을 통해 강원도 산림자원의 가치와 활용에 대해 학습한다.

특히, 개막행사로 삼짇날(음력 3월3일. 양력 4월18일) 대표 세시풍속의 하나인 ‘진달래 화전 만들기’를 시연하고 시식해 보는 행사도 마련한다.
삼짇날은 파릇파릇한 풀이 돋고 꽃들이 피어 봄기운이 완연하다. 새로운 농사일을 시작할 시점에서 진달래꽃으로 화전을 부쳐 먹는 산촌의 특별한 풍습인 ‘화전(花煎) 놀이’를 재현하여 미래세대에게 우리 산촌의 아름다운 놀이와 풍습을 전달해보는 계기가 될 것이다.

이준희 원장은 “이번 기획전은 산림박물관 소장품을 기반으로 예술 작가가 참여한 첫 콜라보(Collaboration)전시로, 낡고, 낯선 박물관의 옛 유물을 친숙하게 전달하고자 기획되었으며, 앞으로도 확장된 산림문화 콘텐츠를 선보여 도민의 문화 향유를 위해 더욱 힘쓰겠다.”고 말했다.




강풍으로 떠내려간 유선장, 한남대교와 충돌했으면 제2의 성수대교 참사 일어났을 수도!
(교통문화신문) 서울특별시의회 환경수자원위원회 김광수(바른미래당,노원5) 의원은 지난 10일 오후 한강공원 잠원지구 부근에서 강풍으로 인해 300미터 정도 한강상류로 떠내려간 한강 수상구조물(유선장) 현장을 찾았다. 떠내려간 수상구조물은 유선사업자인 K업체가 서울시로부터 허가를 받아 건조중이던 유선장으로 선착장외에도 선상레스토랑, 예식장, 컨벤션 센터 등 부대시설이 들어설 예정이다. 한강사업본부의 보고에 따르면 이 유선장은 지난 2016년에 기존 여의도 유선장의 대체건조로 승인된 것으로 현재 건조중인 상태라 바닥에 완전하게 고정되지 않고 육상에 줄로만 연결된 상태에서 강풍으로 인해 줄이 끊어져 상류방향으로 떠내려가다가 모래턱에 걸려 있는 상태이다. 그러나, K업체 유선장은 한강사업본부로부터 대체건조 승인조건 위반으로 7차례에 걸쳐 공사중지명령을 받았고, 하천법 위반으로 검찰에 고발까지 당한 것으로 밝혀졌다. 당초 K업체 유선장의 건조승인조건은 바닥면적 1,000㎡, 연면적 1,800㎡, 높이 14m였으나, 실제로는 높이를 2.5m 초과한 16.5m로 건조를 하다 적발되었고, 한강사업본부로부터 공사중지명령을 받았으나 이를 무시하고 공사를 계속한 것으

관광공사, 일본 2선도시 유치마케팅으로 일본시장 회복 견인
(교통문화신문) 한국관광공사 오사카지사는 일본 지방도시에서의 방한관광객 유치 확대를 위하여 나고야, 토야마 등 2선 도시 마케팅을 본격 추진한다고 밝혔다. 일본 중부지역 대표 도시인 나고야에서는 4월부터 지역 대표적 여행사 ‘메이테츠관광(주)’과 대대적인 방한캠페인을 전개한다. 업무협약 체결을 통해 방한송객 1만명을 목표로 올림픽 레거시를 활용한 강원도 상품을 비롯하여, 한국의 면(麵)요리 등 새로운 테마 관광 상품을 개발하여 송객할 예정이다. 캠페인의 성공적 추진을 위하여 지난 4월 2일부터 일일 유동인구가 30여만 명에 달하는 JR나고야역에서 한국 음식을 중심으로 한 디지털 광고를, 그리고 동지역 최대 철도인 메이테츠 철도 차량에 한국의 미(美)와 건강을 테마로 한 차내 광고를 동시에 실시하고 있다. 또한 이번 달 14~15일 양일간 개최되는 ‘2018 한국페스티벌 in 나고야’에 참가하여 한국관광 매력을 홍보할 예정이다. 아울러 한국노선 취항 25주년을 맞이하는 토야마시에서는 취항25주년 기념 특별상품 개발과 함께, 일반소비자를 대상으로 한국여행에 대한 다양한 콘텐츠를 소개하는 ‘90분으로 가는 한국의 매력’ 이벤트를 5월 25일 개최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