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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회

더불어민주당 주철현 의원 등 민주당 여순사건특위, 1일 정부 여순사건위원장인 한덕수 총리와 면담

 

 

민주당 여순사건특위, 한덕수 국무총리 만나 「여순사건법」 개정 등 협조 요청

 

주철현 의원 등 민주당 여순사건특위, 1일 정부 여순사건위원장인 한덕수 총리와 면담


▲여순사건법 개정 협조 ▲작성기획단 재구성 ▲희생자·유족 심사 인력 확충 등 요청
한덕수 총리, “특별재심 필요성에 동의하고, 신속한 심사 위한 조사인력 충원도 확정” 화답
조사기한 연장은 “검토 필요”...작성기획단 재구성과 생활지원금 유족 지급은 유보 입장 고수
주 의원, “조사인력 충원과 법 개정 공감대 확인은 성과...남은 쟁점도 신속히 해결할 것”

 

더불어민주당 여순사건특별위원회는 1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정부 여순사건위원회’의 위원장인 한덕수 국무총리와 면담하고, 여순사건과 관련한 제반 문제의 해결을 요청하는 서한을 전달했다.고 뒤늦게 알려졌다 

 

주철현 의원(전남 여수시갑) 등 민주당 여순사건특위 국회의원들은 이날 한덕수 총리와의 면담에서, 여순사건에 대한 윤석열 정부의 역사왜곡 의혹과 희생자·유족 심사 지연에 대한 우려를 전하고, 한덕수 총리가 이를 불식할 조치를 신속히 취해달라고 요청했다.

 

민주당 여순사건특위가 서한 전달과 함께 한 총리에게 요청한 사항은 크게 세 가지다.

우선 민주당 특위가 마련한 「여순사건법」 개정안이 국회를 신속히 통과할 수 있도록 정부의 적극적인 협조를 요청했다. 지난달 30일 특위 소속 의원 등 43명의 국회의원들이 공동발의한 개정안은 여순사건 진상조사의 법정기한 연장 등 현행법의 한계를 해소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특위는 이어, 극우적 역사관과 망언 이력과 함께 여순사건의 왜곡에 앞장선다는 비판을 받는 진상보고서 작성기획단의 문제 단원들을 새로 임명할 것과 여순사건의 온전한 진상규명을 위한 △진상조사 과제 재설정 △작성기획단의 실무 인력 보강도 요청했다.

 

또한, 여순사건 희생자·유족의 심사결정 속도를 높이기 위해 충분한 조사 인력과 예산 지원도 요청했다. 현재까지 7,546건의 신고가 접수됐으나, 희생자·유족으로 최종 결정된 건은 9.4%인 708건에 그치고 있다. 위원회 심사의 실무를 담당하는 조사 인력이 실무위원회는 11명, 중앙 위원회는 3명에 불과하여 생전에 한 분이라도 더 희생자와 유족으로 공식 인정받기 위해서는 인력과 예산 확충이 시급한 상황이다.

 

한덕수 총리는 이와 관련해 “특위가 발의한 「여순사건법」 개정안 중에 특별재심 도입에 대해 동의하고, 희생자·유족의 심사 속도를 높이기 위한 조사 인력 충원 계획도 확정했다”고 화답했다.

 

반면에 진상조사 기한의 연장에 대해서는 “법정기한 내에 진상조사를 마무리하지 못할 것이라는 우려에는 공감하나, 얼마나 연장할 것인지는 검토가 필요하다”고 답했다. 작성기획단의 재구성 문제도 일단 업무 결과를 보고 판단하겠다는 입장을 고수했고, 유족에게도 생활지원금을 지급하는 사안에 대해서도 “다른 보상 관련 법률과의 비교가 필요하다”며 유보적 입장을 밝혔다.

 

주철현 의원은 이번 면담에 대해 “희생자·유족 심사를 위한 조사 인력 충원을 확답받고, 현행 「여순사건법」의 한계에 대해 공감대를 확인한 것도 소기의 성과이다”라고 밝히면서도, “역사왜곡 논란을 일으킨 작성기획단 재구성과 생활지원금 지급대상 확대 문제는 입장차를 좁히지 못해 아쉬움이 크다”고 평가했다.

 

주 의원은 이어 “남은 쟁점들도 앞으로 있을 국회 행안위의 법안심사와 대정부질문, 예결특위 정책질의 등을 통해 신속히 해결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날 면담에는 주철현 의원 외에 민주당 여순사건특위의 조계원·김문수·권향엽 의원이 함께 했고, 정부 측에서는 손영택 총리비서실장, 김민재 행안부차관보, 배택휴 행안부 여순사건지원단장 등이 동석했다.




금융감독원 은 뭐하는곳인지 아리송하다
금융 감독원이 생긴지 수십년이 지났지만 현재 취재진이 볼때는 별정직 이아닌가 하고 의문이 간다 왜 금융감독원이 생긴지를 의문이간다 예컨대 본지로 제보가 오는것은 대부분 손해보험업무가 대부분이고 생명보험역시 손해부분이 대부분이다. 금감원의 일부직원의 무성의한 업무처리와 금감원의 감찰담당역시 직무에 대한 감찰은 없다고 한다 이에따라 "국민신문고"를 통해 민원을 제기하지만 대부분 연락이 되질않고 그나마 보험의 지식이 의문이갈정도로 보험업계에 끌려가는 기분이든다 한마디로 보험업계의 대변이이 된 기분이다 아울러 보험업계를 감독하는 기관이 아니고 보험업계의 불만을 커버해주는 역할을하므로서 독자들의 불만이 발생한다 이에대해 보험에대한 기본약관을 설명하는 것은 금융감독원의 업무가 아니고 보험사의 업무를 금융감독원에서 대신 설명을 하고있어서 고객의 빈축을 사고있다. 최근에는 코로나의 핀계로 재택근무를 하고있다는 핑계로 전화통화도 어려운 상황이고 국민신문고 에민원을 제기해도 답변도 무시하는 경향이 이르고있어서 문제가 되곤하지만 대책은 없는 상태다 최소한의 기본적인 법률지식과 행정지식은 갖추고 금융감독업무를 해야 된다고 본다 본지취재진이 11월 9일 금융감독원 생명보험 담당과의

일부지자체 교통행정 오만과 자만 으로 일방통행
최근들어 교통수단이 얫날과 달리 여러가지로 많지만 그래도 대중교통은 이용자가 있으므로 무시할수는 없다고 하겠다 더구나 농촌지역의 경우 젊은 세대가 줄어들고 고령자들이 많은 시대에 접어든지 이미 오래전예기다 하물며 일부 지자체는 노선버스 준공영화로 인해 거의 버스업계의 경영란은 대부분 해소되고있다 고본다 따라서 S특별자치시의 경우는 제보에따라 버스담당에게 전화통화를 해보니 오만과 자만이 극에달하고 있다는 생각에서 문제가 된다고 본다 본지 취재진은 지난 8월 12일과 13일 통화에서도 각본대로 두서없이 마구 원고를 읽어 가는 듯한 생각이 들었다 상대방의 말을 들을려고 하지도 않고 일방적인 합리화에 급급했다 담당의 예기는 교통박사라고 하면서 오만의 극치를 보여주기도 했다 그후 담당책임자와의 통화를 원했으나 통화는 어려웠고 직원들에게 대신전화를 하라고 하여 통화를 해보니 행정에대한 합리화에 급급하고 주민의 예기는 들을려고하는 기색이 전혀 없었다 정책에대해 실행을 해보고 보완을 하겠다는 건데 그동안 주민의 불편은 아랑곳없이 행정의 합리화에 급급하다 더구나 다니던 노선을 폐지하고 신규 노선으로 대체를 하면서 예고나 설명도 없이 민원을 제기하면 보완을 하겠다고 하면서 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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