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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벼룩시장구인구직 “10명 중 9명, 일상의 스트레스 ‘나를 위한 소비’로 분출”


(교통문화신문) 스트레스를 해소하기 위해 쓰는 ‘홧김비용’, 외로움과 쓸쓸함을 달래기 위해 쓰는 ‘쓸쓸비용’, 소소하게 낭비하는 재미 ‘탕진잼’ 등 소비를 통해 심리적 안정을 얻는 감정소비와 관련된 신조어들이 계속 유행하고 있다. 이는 많은 사람들이 여전히 일상의 스트레스나 우울함 등을 소비로 분출하고 있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미디어윌(대표 장영보)이 운영하는 벼룩시장구인구직이 성인 남녀 1096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결과 10명 중 9명은 ‘감정소비를 해 본적이 있다(93.8%)’고 답해 스트레스 해소를 위해 소비를 하는 사람이 많은 것으로 조사됐다.

연령별로 살펴보면 20대, 30대 각각 94.6%, 94.4%가 감정소비를 해봤다고 답했으며 40대 94.1%, 50대 이상88.5%로 40대 이상 중장년층 또한 젊은 세대 못지 않게 감정소비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감정소비를 하는 가장 큰 원인으로는 32.3%가 ‘직장에서의 스트레스’를 꼽았다. 이어 ‘인간관계 스트레스(22.8%)’, ‘돈으로 인한 스트레스(15.2%)’, ‘가사/육아 스트레스(12.6%)’, ‘취업스트레스(10.3%)’, ‘연애/결혼 스트레스(5.1%)’ 등의 순이었다.

감정소비를 위해 돈을 지불하는 품목(복수응답)으로는 ‘옷, 신발, 가방 등 의류 잡화(23.9%)’와 ‘외식(23.9%)’이 가장 많았으며 ‘음주(15.2%)’, ‘공연, 영화, 스포츠관람 등 문화생활(12.7%)’, ‘향수, 립스틱 등 화장품(6.2%)’, ‘천원샵 생활용품(5.7%)’, ‘귀걸이, 목걸이 등 액세서리(4.5%)’, ‘여행상품(4%)’, ‘미용실 네일아트샵, 마사지샵(3.9%)’ 등의 응답이 이어졌다. 남성은 외식과 음주에 지출이 많은데 비해 여성은 의류잡화, 화장품에 많은 비용을 지출하고 있었다.

감정소비는 ‘온라인쇼핑몰(29.2%)’을 통해 가장 많이 이루어졌다. 다음으로 ‘편의점/마트(23.3%)’, ‘복합쇼핑몰(23%)’, ‘백화점(13.8%)’ 등의 순으로 상대적으로 적은 돈으로 소소한 행복을 누릴 수 있는 온라인쇼핑몰, 편의점 등을 더 선호했다. 특히 혼족이 많은 미혼의 경우 편의점/마트를 선호하는 반면 기혼의 경우에는 온라인쇼핑몰을 이용한다고 답했다.

그렇다면 한 달에 감정소비로 얼마의 돈을 지출하고 있을까. 감정소비로 지출하는 평균 비용을 산출해 보니 15만1891원이었다. 적게는 5천원부터 많게는 200만원까지 썼다는 응답자도 있 지출금액의 격차는 꽤 큰 편이었다.

감정소비에 대한 인식은 긍정적이었다. 절반 이상의 응답자들이 감정소비에 대해 ‘스트레스가 해소된다면 그만큼의 가치가 있는 것 같다(59.1%)’, ‘나를 위한 투자의 일환이라고 생각한다(23.2%)’고 답하며 감정소비에 공감하는 입장을 드러냈다. ‘낭비라고 생각한다’, ‘이해되지 않는 행동인 것 같다’고 부정적인 답변을 한 응답자는 각각 8.8%, 2.5%에 불과했다.

감정소비 후 실제로 기분전환이 되었냐는 질문에는 52.3%가 ‘당시에는 기분이 나아지지만, 통장잔고를 보면 다시 기분이 나빠진다’고 답해 계획하지 않은 지출에 대해 후회하거나 스트레스를 받는 모습도 보이기도 했다. 하지만 기분전환에 ‘크게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답한 응답자는 7%로 ‘스트레스가 해소된다고(40.7%)’ 답한 응답자 보다 확연히 작은 것으로 보아 지속된 경기불황에 주머니 사정이 팍팍 해도 자신을 위한 감정소비로 만족감을 얻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한편 적정수준을 벗어날 경우 경제적 타격이 동반되는 만큼 응답자의 51.9%는 감정소비를 할 때 ‘생활에 타격이 없도록 적정선을 유지한다’고 답했으며 23.2%는 ‘평소 사고 싶었지만 망설이고 있던 것을 산다’고 답해 한도를 정해 놓거나 계획적인 소비를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그냥 그때 꽂히는 것을 산다(13.2%)’, ‘가격에 상관없이 일단 지르고 본다(11.7%)’고 답한 응답자도 있어 감정소비가 예상치 못한 충동구매로 이어지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더불어민주당 홍기원 의원 "전동킥보드법"국토교통위원회 소위 통과
홍기원 의원, ‘전동킥보드법’ 국토교통위원회 교통법안심사소위 통과 - ‘개인형 이동수단의 관리 및 이용 활성화에 관한 법률’ - 올바른 이용문화 확산과 안전한 운행, 체계적인 관리 내용 규정 - 홍기원 의원 “본회의까지 하루 빨리 통과되어 안전하고 편리한 환경 조성 해야” 전동킥보드의 안전하고 체계적인 관리를 위한 법안 제정에 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더불어민주당 홍기원 (국토교통위원회, 평택갑)의원은 대표발의한“개인형 이동수단의 관리 및 이용 활성화에 관한 법률”(이하 ‘전동킥보드법’)이 9일 개최된 국토교통위원회 교통법안소위에서 통과됐다고 밝혔다. 지난 2020년 해당 법을 발의 한지 약 2년 5개월 만이다. 전동킥보드 등 개인형 이동수단은 빠르게 확산하고 있음에도 현행법상 이를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제도가 없는 상황이다. 관련 민원과 사고 역시 급증하고 있으나 규정이 미비해 이용객과 보행자 보호도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실제로 서울시에 접수된 ‘전동킥보드 무단방치 및 견인 관련’ 민원 건수는 21년 1,675건으로 전년 대비 13배 이상 급증했고, 작년 한 해에도 1,019건이 접수되는 등 시민 불편이 큰 상황이다. 이번에 국토교통위원회 교통

금융감독원 은 뭐하는곳인지 아리송하다
금융 감독원이 생긴지 수십년이 지났지만 현재 취재진이 볼때는 별정직 이아닌가 하고 의문이 간다 왜 금융감독원이 생긴지를 의문이간다 예컨대 본지로 제보가 오는것은 대부분 손해보험업무가 대부분이고 생명보험역시 손해부분이 대부분이다. 금감원의 일부직원의 무성의한 업무처리와 금감원의 감찰담당역시 직무에 대한 감찰은 없다고 한다 이에따라 "국민신문고"를 통해 민원을 제기하지만 대부분 연락이 되질않고 그나마 보험의 지식이 의문이갈정도로 보험업계에 끌려가는 기분이든다 한마디로 보험업계의 대변이이 된 기분이다 아울러 보험업계를 감독하는 기관이 아니고 보험업계의 불만을 커버해주는 역할을하므로서 독자들의 불만이 발생한다 이에대해 보험에대한 기본약관을 설명하는 것은 금융감독원의 업무가 아니고 보험사의 업무를 금융감독원에서 대신 설명을 하고있어서 고객의 빈축을 사고있다. 최근에는 코로나의 핀계로 재택근무를 하고있다는 핑계로 전화통화도 어려운 상황이고 국민신문고 에민원을 제기해도 답변도 무시하는 경향이 이르고있어서 문제가 되곤하지만 대책은 없는 상태다 최소한의 기본적인 법률지식과 행정지식은 갖추고 금융감독업무를 해야 된다고 본다 본지취재진이 11월 9일 금융감독원 생명보험 담당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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